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다이어트에 관한 속설과 진실 2편
상태바
다이어트에 관한 속설과 진실 2편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10.07.02 0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다이어트에 관한 속설~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그 속설의 진실은 무엇일까?


낮에 먹는 것이 밤에 먹는 것보다 살이 덜 찐다?

정답:O


밤 시간에 활동량이 적을뿐만 아니라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기 때문에 밤에 먹는 것이 낮에 먹는 것보다 더 살이 찌게 됩니다. 야식습관을 가진경우 인슐린이 많이 분비됨에도 불구하고 혈당조절이 전혀 되지 않아, 혈당이 분해되지 못하고 내장과 간 등에 지방으로 축적돼 비만이 되는 것입니다. 야식은 비만을 부르고, 연쇄적으로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나아가 관상동맥 질환을 부르며, 더 나아가 호르몬 교란을 일으켜 건강을 위협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을 택하는 것이 좋다?

정답:X


혈당지수는 특정한 음식을 먹고 소화되는 과정에서 얼마나 빠른 속도로 혈당이 올라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포도당을 100으로 했을 때의 비교 수치입니다. 혈당이 빠르게 올라가는 음식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날씬한 사람에게는 셀룰라이트가 생기지 않는다?

정답:X


날씬한 여성도 유전, 호르몬, 식습관 등의 요인으로 셀룰라이트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체중 조절을 하면 셀룰라이트가 사라진다?

정답:X


셀룰라이트는 피부 아래에 쌓인 노페물 덩어리로 체중 조절을 해도 별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다만 꾸준한 운동과 식이조절로 체지방을 없애면 피부 및 조직 세포가 단단해져 셀룰라이트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운동직후 물을 마시면 체중감량 효과가 없다?

정답:X


물은 열량이 없기 때문에 물을 마신다고 해서 살이 찌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전후나 도중에 상관없이 갈증을 느끼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피우면 뱃살이 빠진다?

정답:X


최근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흡연이 복부비만을 증가시킨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서 이런 경향이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것이 체중감량에 좋다?

정답:O


일찍 자면 성장호르몬이 지방대사를 촉진하고 야식을 먹지 않게 돼 체중감량에 유리합니다.


운동하다 그만두면 근육이 지방으로 변한다?

정답:X


근육이 줄지만 지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운동량이 줄어 칼로리 소모량이 그만큼 감소해서 체지방이 더 잘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과일은 많이 먹어도 살찌지 않는다?

정답:X


과일의 약 10%가 당질로 중성지방 상승시키고 복부비만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나잇살이란 게 정말 있다?

정답:O


20대 이후 성장 호르몬,성호르몬 등의 감소로 근육과 기초대사량이 줄어들게 되어 살이 잘 찌게됩니다.


단식하면 살 안찌는 체질로 변한다.

정답:X


단식으로 체중이 주는 것은 것은 수분과 근육의 감소 때문이므로, 단식 끝나면 요요현상으로 살이 더 찌게 됩니다.


올챙이 비만이 물렁살 비만보다 해롭다.

정답:O


물렁살 비만은 근육이 적고 지방조직이 많고 올챙이 비만은 내장지방이 많은 경우입니다. 올챙이 비만, 즉 복부비만은 고지혈증 당뇨병 지방간 고혈압 뇌졸중 심장병을 일으키고, 대사증후군과 함께 각종 성인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훨씬 더욱 위험합니다.


땀과 열이 많이 나면 체중감량효과가 크다?

정답:X


사우나나 찜질방에서 지나치게 땀을 빼면 탈수가 일어나고 근력이 감소할 수는 있으나 체지방이 감소하지는 않습니다. 운동할때 체온이 많이 올라간다고 해서 체지방이 더 많이 분해되는 것은 아닙니다.


셀룰라이트는 보기 흉한 만큼 위험하다?

정답:X


셀룰라이트는 심각한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가 거의 없어 피부 미용상의 문제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특정부위만 빠지는 운동방법도 효과가 있다?

정답:X


일반적으로 다리 엉덩이 아랫배 윗배 가슴 얼굴 순서로 실아 붙고 운동과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할 때에는 역순으로 얼굴부터 다리 순서로 살이 빠지게 됩니다. 특정부위만 집중적으로 운동한다고 해서 그 부분만 살이 빠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해당부위 근육을 발달시켜 체형교정에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도움말=365mc비만클리닉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