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전의총, 리베이트 주범이라던 한미약품에 돌연 후원금 요청 논란
상태바
전의총, 리베이트 주범이라던 한미약품에 돌연 후원금 요청 논란
  • 양우람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11.04.08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들의 자생단체인 전국의사총연합회(전의총)가 자체 연구소 설립과 관련해 한때 불법리베이트의 주범으로 지목했던 한미약품에 후원기금을 요청해 구설수에 올랐다.

전의총 측은 의료 전문가와 주요 제약기업이 손을 잡고 보건산업의 수준을  향상시키겠다는 취지라고 설명하지만 '을'인 제약기업을 희생양으로 삼고 있다는 눈총을 사고 있다.

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전의총은 지난 6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국내외 제약사 고위급 인사를 초빙해 ‘한국의료정책연구소(가칭) 설립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한미약품을 비롯해 종근당, 유한양행, 대웅제약, 일동제약, 녹십자, 보령제약, 신풍제약, 바이엘코리아 등 9개의 업체 관계자들이 첨석했다. 

이들 제약사들이 참석한 것은 전의총이 지난달 30일 국내 매출 상위 30여개 업체에 발송한 공문 때문이다.

공문에는 “올바른 의료제도를 연구하기 위해 현재 설립 추진 중인 대한의원협회와 함께 가칭 ‘한국의료정책연구소’를 설립하고자 한다”며 “연구소 설립에 있어 제약기업들의 후원과 참여 기회를 드리기 위해 설명회를 갖고자 하니, 관심있는 기업의 참여를 바란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다.

이날 설명회에는 특히 그동안 전의총과 질긴 악연을 맺어온 한미약품이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전의총은 2009년 출범 이후  의료계에 만연한 리베이트 관행을 뿌리뽑겠다고 공언해왔다.

이때문에 의약분업 이후 성장세가 가장 두드러지고  카피약 위주의 영업을 해온 한미약품이 표적이 됐다.

실제 전의총의 노환규 대표는 취임 이후 한미약품이 강의료 명목으로 수십명 의사의 통장에 현금을 입금하고 의사들의 송년모임을 후원했다는 이유로 자신이 직접 공정위에 수차례 고발과 취하를 반복했다.

일련의 과정이 대외적으로 알려지면서 한미약품은 기업이미지와 매출에 막대한  타격을 입었다. 당시 임선민 전 한미약품 대표가 직접 전의총을 찾아 사과하는 것으로 갈등은 표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문제는 리베이트 척결을 앞세우며 활동해 오던 전의총이 산하 연구소 설립을 앞두고 스스로가 제약사에 손을 벌리는 행태를 보이고 있는 점. 

더우기 전의총은 이날 설명회와 관련된 보도자료에서 “좋은 취지에 공감하며 바람직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는 한미약품 이관순 사장의 말까지 인용했다. 자신들이 '공적 1호'로 꼽던 한미약품을 앞세운 것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선 전의총이 한미약품을 부각시켜 자체 연구소 설립을 위한 재원 마련을 위해 제약사 줄세우기를 시도하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마저  나오고 있다. 

하지만 양측은 이제 막 기획 단계에 있는 사안에 대해 지나친 확대 해석이라는 입장이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말 그대로 사업 내용에 대한 설명을 들었던 자리다. 이 사장의 말 역시 참석자로서 의례적으로 던진 말”이라며 “현재 검토할 문제가 남아있어 지원 계획에 대해 정해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정의총 측은 “연구소 설립에 대해 의사단체가 제약회사들을 줄세워 기부금을 받으려는 목적이 아니냐는 일각의 비판적인 시각은 오해이자 악의적인 표현”이라며 “약계의 일방적인 후원의 형태를 띠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전의총은 이번 연구소 설립을 통해  ▲적정 진료수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삭감 및 임의비급여 불인정의 부당성 ▲건강관리서비스 ▲의약분업 재평가 등의 연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전의총은 연구소 설립 자본금 20억원에 1년 연구비를 4∼5억원으로 책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경제 뉴스팀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 양우람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