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포스코 페놀 유출 사태 2년...옥계 주민들 상경투쟁
상태바
포스코 페놀 유출 사태 2년...옥계 주민들 상경투쟁
  • 윤주애 기자 tree@csnews.co.kr
  • 승인 2015.05.11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의 주민들이 포스코의 페놀 유출 사태가 2년이 지나도록 주민 생계 대책을 세우기는 커녕 적절한 정화 계획이 수립되지 않았다며 11일 상경투쟁을 벌였다.

11일 오전 서울 역삼동 포스코 앞에서 열린 '포스코 페놀 유출 규탄 기자회견'에서는 박창근 가톨릭 관동대 교수, 우병담 강릉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 등이 "포스코가 사회적 책임을 보여줘야 한다"고 규탄했다.

포스코 페놀 유출 사고는 2013년 4월부터 3개월여 동안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주수리에 위치한 포스코엠텍 마그네슘공장에서 페놀 등이 다량 유출됐다. 이 사실이 그해 6월 주수천 교량공사 과정에서 확인되면서 사회적으로 논란이 됐다. 옥계공장은 페놀 유출사고로 토지 정화명령을 받고 공장 가동이 중단된 상태다.
323.jpg
▲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상인 등이 11일 오전 서울 역삼동 포스코 앞에서 '포스코 페놀 유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피해보상 및 적절한 정화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하고 있다.(출처=소비자가만드는신문DB)

포스코는 올해 3월 마그네슘 공장 인근 주민들에 대한 건강영향평가에 들어갔고 오는 12월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일부 주민은 페놀이 일상생활에서 검출될 수 있는 최대치의 4배 넘게 소변에서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강원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지하수에서 기준치의 46만 배 넘는 페놀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환경운동연합은 포스코가 지난해부터 2018년까지 11년간 토양과 지하수를 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미흡한 대책이라고 꼬집었다. 포스코가 제시한 방법은 오염된 토양의 20~30%정도만 세척하고 나머지는 물과 과황산나트륨을 흙 속으로 주입해 다시 양수하는 토양 세정법으로 효율이 50%에 못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322.jpg
▲ 11일 오전 서울 역삼동 포스코 앞에서 환경운동연합 직원과 옥계 주민 등이 포스코 페놀 유출 사태를 규탄하며 현지에서 추출한 페놀을 취재진에 보이고 있다.

포스코 측은 페놀 유출 사태와 관련해 약 900억 원을 투입해 사후처리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최근 펜톤산화(Fenton Oxidation)와 역삼투압(Reverse Osmosis) 등 고도 처리공정을 갖춘 수처리 설비를 가동해 지하수 처리량을 하루 최대 2천톤으로 5배가량 늘리는 등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정화작업에 들어갔다.

포스코는 그동안 땅속에 시트파일 차단벽을 설치해 오염물질의 확산을 막고 오염 지하수를 하루 평균 약 300~400t 퍼 올려 전문 처리시설에 위탁해 처리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