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현대차 주가 3개월 만에 25% 상승...잇단 호재로 실적 '파란불'
상태바
현대차 주가 3개월 만에 25% 상승...잇단 호재로 실적 '파란불'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5.10.05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시장에서의 부진과 한전부지 매입 이슈 등으로 추락을 거듭하던 현대자동차(대표 김충호·윤갑한)의 주가가 최근 무서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신차 출시가 이어지면서 판매량이 늘고 있고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서도 판매가 회복 중이다. 여기에 폭스바겐 배출가스 스캔들로 인한 반사이익에 대한 기대감이 이어지면서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111111.jpg
▲ 현대차 최근 3개월 간 주가 변동 현황. ⓒ네이버 금융

현대차 주가는 지난 7월 17일 연중 최저치인 12만3천 원까지 추락하며 한 때 코스피 시가총액 순위 4위까지 내려앉았다.

장중 최고가였던 27만2천500원(2012년 5월 4일 종가)에 비해서는 무려 54.9%나 폭락하는 수모를 겪었다.

하지만 지난 2일 현대차 주가는 16만7천 원으로 7월 17일에 비해 35.8%나 올랐다.

폭락을 거듭한 현대차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한 시기는 중국 위안화가 평가절하한 8월부터다. 위안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원·달러 환율이 급등했고 중국시장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던 현대차의 가격 경쟁력 향상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

위안화 평가절하 효과는 바로 나타났다. 현대차 중국법인 베이징 현대의 판매량은 7월 5만4천160대까지 떨어졌지만 다음 달 7만146대로 급한 불을 끄는데는 성공했다.

지난 달 중국 시장에 내놓은 신형 투싼은 현지 전용 옵션까지 추가하며 중국시장 살리기에 투입됐다. 사막 및 도심지역에 먼지 유입이 많은 점을 고려해 공기청정 시스템을 탑재했고 중국 스마트폰 연동 시스템인 바이두 '카라이프'도 적용시키며 현지화에 주력했다.

현대차 해외판매의 4분의 1을 담당하는 중국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현대차 전체 판매실적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다.

hd.jpg
▲ 현대차 내수 및 수출 실적현황. 7월을 기점으로 전체 실적은 2개월 째 상승중이다.(단위: 대)

지난 1일 발표된 9월 실적에서 현대차는 내수를 포함한 글로벌 시장에서 39만 4천여 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대비 1.2% 늘었다. 신형 아반떼가 출시한 내수시장이 전년 동기대비 8.7% 상승했고 해외시장도 0.2% 증가했다. 7월 이후 수출은 2개월 연속 판매대수가 늘었다.

여기에 최근 정의선 부회장이 현대차 주식을 대량 매입하면서 주가 상승에 불을 붙였다. 정 부회장은 지난 달 24일 시간외 대량매매(블록딜)를 통해 현대중공업이 보유한 현대차 주식 316만여 주를 사들였다.

현대차그룹은 안정적 경영 차원과 주주가치 훼손 방지를 위한 차원의 매입으로 설명했다. 그러나 오너일가의 책임경영과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 상승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폭스바겐 배출가스 스캔들 영향도 여전히 유효하다. 내수시장에서는 수입차 점유율 70% 이상을 차지하는 독일차의 약세가 당분간 이어지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강력한 경쟁상대인 폭스바겐의 약세가 현대차 입장에서는 나쁠 이유가 없다.

다만 그 여파가 경쟁 수입차를 넘어서 국산차 업계로 번질 가능성도 여전히 남아있는 점은 현대차 입장에서는 껄끄러울 수밖에 없다.

독일자동차연맹(ADAC)은 유엔이 개발해 실제 주행 상황을더 많이 반영한 WLTC 방식으로 배기가스를 측정한 결과 현대차 i20가 유럽연합(EU) 기준보다 6배 이상 배기가스를 방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국내에서도 환경부가 국내에서 판매 중인 유로5·유로6 기준을 충족하는 모든 디젤 차량에 대한 조사를 12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이상현 IBK투자증권 연구원은 "폭스바겐 디젤 배출가스 조작 파문으로 인한 반사이익 가능성, 중국에서의 판매 감소세 완화에 따른 연착륙, 한국과 중국 등에서 자동차세 인하에 따른 수요 개선 기대감이 있다"며 "우호적인 원·달러 환율 수준을 감안할 때 투자심리 개선으로 주가 회복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판단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