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ISA 불완전 판매' 후폭풍에 은행권 '덜덜'...직원들만 죄인?
상태바
'ISA 불완전 판매' 후폭풍에 은행권 '덜덜'...직원들만 죄인?
  • 김정래 기자 kjl@csnews.co.kr
  • 승인 2016.05.25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불완전판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조사에 나서면서 은행권이 긴장하고 있다.

특히 ISA 가입 유치전에 내몰렸던 은행원들이 불완전판매의 주인공으로 몰리면서 죄인취급을 받고 있다는 불만도 커지고 있다. 

금감원이 최근 시중은행 모든 지점에 대한 CCTV 자료 보존을 요구하며 강도 높은 조사를 예고하고 있어 판매를 담당했던 은행 직원들 가운데 처벌 대상자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3월14일부터 지난달 15일까지 은행권과 증권사에서 개설된 ISA 계좌는 150만5천657개로 총 가입금액은 1조189억2천730만 원, 계좌당 평균 가입금액은 67만6천733원이다.

문제는 신규 개설된 ISA 중 106만5천732개(70.78%)가 가입금액 1만 원 이하인 이른바 '깡통계좌'로 드러났다는 점이다. 금감원은 가입실적을 부풀리기 위해 불완전판매가 대규모로 진행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이에 금융감독원은 지난 18일 시중은행 모든 지점에 대해 CCTV 자료 보존을 요구했다. ISA 불완전판매 위반여부를 확인하겠다는 것이다. 기존 은행 지점의 CCTV는 의무 보존기간인 두 달이 지나면 삭제가 가능하다.

ISA판매 초기부터 실적압박으로 지인들까지 끌어들여 가입유치에 내몰렸던 은행 직원들이 이제는 금융당국으로부터 불완전 판매의 장본인으로 지목받고, 본점 등에서는 가입서류 보완 등 실질적 해결책을 지시 받자 망연자실해 하고 있다. 

국내 한 시중은행 지점에서 5년째 근무하고 있다는 A씨는 "계좌 유치 실적에 따라 직원들의 순위를 매겨 공개하고 이름과 사번을 넣으면 유치 계좌 개수가 명시되는 등 자신의 실적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는데 실적 압박이 커 다수의 동료들이 지인들의 도움을 받았다"고 밝혔다.

실적압박을 느낀 대부분의 은행원들이 지인들의 신분증을 받아 가입서류를 대신 작성해 실적을 올렸다고 토로한 것이다.

또 서울 한 시중은행 지점에 근무하는 B씨는 "직원들에게 계좌당 1만 원을 지원할 테니 (고객들에게) 꼭 계좌를 개설하라는 지시도 내려왔다"며 "강요 수준으로 신규 고객을 유치하게 해놓고는 (불완전 판매로)문제가 될 것 같으니 우리(계좌를 개설했던 은행 직원들)보고 이를 해결하라는 식으로 업무 지시를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각 은행의 노조와 한국금융산업노조가 ISA 불완전 판매를 두고 성과연봉제와 연동해 'ISA 과다 유치 경쟁으로 불완전 판매가 성행했다'고 해석, 금융감독원 등 금융당국과 각을 세우자 시중은행 내부 분위기는 어수선해졌고 직원들도 동요하고 있다.  

시중은행 창구에서 일하고 있는 C씨는 "육아 휴직을 낸 동료가 아파트 대출금을 빨리 갚아야 겠다며 조기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물어왔는데 말렸다"며 "대출금 걱정보다도 ISA 뒤처리 문제가 더 골치아플 것 이라고 조언해줬다. 지금 같은 상황에서 은행에 복귀해 봤자 이로울 것이 하나도 없다"고 고충을 토로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정래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