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위해성 논란 '향기 담배' 쏟아져...외국선 엄격 규제
상태바
위해성 논란 '향기 담배' 쏟아져...외국선 엄격 규제
국내 멘솔 커피향등 가향 담배 비중 30% 달해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6.07.25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이나 비흡연자들이 담배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도록 ‘향’을 첨가한 가향 담배(Flavored Tobacco)에서 건강에 유해한 물질이 나올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하지만 가향 담배에 대한 정부 규제가 없는 상태라 무분별한 생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가향 담배는 담배 냄새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다른 향을 첨가한 제품을 말한다. 대표적으로 박하향(멘솔)뿐 아니라 과일향이나 커피향, 코코아향, 바닐라향 등이 첨가된다.  맛과 향을 내는 캡슐을 담배 필터 안에 집어넣어 터트리는 형식의 캡슐담배가 일반적이다.

문제는 가향 제품에 대한 위해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는 점이다. 

박하향 제품은 신경을 무감각하게 만들어 담배 연기를 흡입할 때 자극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게 한다. 설탕이나 바닐라향 등 달콤한 물질은 담배의 씁쓸한 맛을 줄여주지만 연소 시 2급 발암물질인 아세트 알데히드가 나올 수 있다. 코코아향의 테오브로민, 커피향의 카페인은 기관지를 확장시켜 니코틴을 빠르게 흡수하도록 한다는 지적이다.

이 때문에 외국에서는 가향 담배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2009년부터 궐련 담배에 멘솔을 제외한 가향을 첨가하지 못하도록 제한하고 있다. EU 역시 멘솔을 제외한 가향 물질 첨가를 막고 있다. 브라질이나 칠레는 멘솔을 포함한 모든 가향 담배 판매를 금지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가향 물질 첨가에 대한 규제가 없는 상태다. 담배에 가향 물질을 첨가할 경우 담뱃갑에 그림이나 사진 등을 표시‧광고할 수 없을 뿐이다. 이렇다 보니 KT&G, BAT코리아, 필립모리스, JTI코리아 등 담배업체들은 전체 라인업에 약 30% 정도를 가향 담배로 내놓고 있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나 보건복지부에서도 가향 담배를 규제하는 방안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가향 담배에 대한 연구 자체가 부족하다. 적어도 2년 동안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가향물질의 유해성 등을 연구할 예정이라 규제 도입까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업체 관계자는 “가향 물질의 유해성에 대한 정확한 연구 결과가 없어 유해성에 대해 논의하는 것 자체가 어렵다”며 “정부 규제나 지침에 맞춰 문제 없이 제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