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3M OIT 검출 차량용 필터 교환 요청에 묵묵부답?..."회수 중~"
상태바
3M OIT 검출 차량용 필터 교환 요청에 묵묵부답?..."회수 중~"
  • 조지윤 기자 jujunn@csnews.co.kr
  • 승인 2016.08.18 08: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해물질 논란을 일으킨 OIT(옥틸이소티아졸론)가 검출된 3M 차량용 에어컨 필터 교환을 요구한 소비자가 업체 측이 직접적인 해결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고 민원을 제기했다.

업체 측은 현재 개인이 구매한 차량 필터에 대해 회수를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

대구시 북구에 사는 김 모(남)씨는 지난 4월경 인터넷을 통해 차량용 에어컨 필터인 3M Filtrete 활성탄 항균정전필터를 구입했다.

1개에 2~3만 원 정도로 차량용 에어컨 필터 중에서는 고가에 속하는 제품이지만 아이들을 생각해서 비싼만큼 더 좋은 성능일 거라 믿고 구입했다는 김 씨. 하지만 곧 가습기살균제 사건의 논란이 됐던 성분과 같은 계열의 OIT가 이 제품에서도 검출됐다는 언론 보도를 접하고 크게 놀랐다.

김 씨는 지난 7월 말 3M으로 직접 연락해 교환을 요구했지만 업체 측은 보상에 대한 방법을 논의 중이라며 추후에 연락을 주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2주가 지났도록 연락도 없고 이렇다 할 대책도 마련해주지 않았다.

김 씨는 “불안해서 쓰던 필터는 빼서 보관만 하고 있고 다른 업체 제품을 구입해서 교체했다”며 “아직 쓰지 않은 3M 필터 새 제품이 2개나 더 있는데 사용도 못하고 교환이나 환불도 못하니 속상하다”고 호소했다.

이와 관련 한국쓰리엠 관계자는 “개인이 구매한 차량 필터에 대한 회수는 이미 진행 중”이라며 “문제가 된 총 5가지 제품(3M Filtrete 항균정전필터, 3M Filtrete 활성탄 항균정전필터, 3M Multi-Functional Activated carbon filter, 맥과이어스 파티클 에어필터, 맥과이어스 Ultimate 활성탄 항균필터)에 대해 회수 및 교환, 환불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홈페이지 상에는 오는 31일까지로 회수 기간을 밝혔지만 9월 말까지 기간을 연장할 계획이며 이후에도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제품을 회수해 교환 및 환불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7월 말경에는 아직 보상 계획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이 정해지지 않은 때라 김 씨의 경우 정확한 안내를 받지 못했던 것”이라며 “제품 교환이나 환불을 원하는 소비자는 3M 측으로 문의를 주면 언제든 처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쿠쿠전자 고객무시행위 2016-08-20 08:29:35
쿠쿠전자는 oit유독물질 필터 3m과 공동개발이라 광고해놓고 지금은 필터쪽은 잘몰라 3m이라 믿고 사용했다는 말도 안되는 핑계를대며 필터문제지 제품문제 아니다며 위약금없는 렌탈해지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 그럼 3m과 공동개발한게 아니니 과장광고아닌가요?

미소야 2016-08-19 18:12:43
쿠쿠전자도 기사좀써주세요ㅠ 위약금내놓으라는회사는 첨이네요 지들이 잘못해서 유독물질마신것도 억울한데~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