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공짠 줄 알았는데"…통신사 이전 설치비 '원성'
상태바
"공짠 줄 알았는데"…통신사 이전 설치비 '원성'
과거 무료였다가 징수로 전환...각사별로 달라 혼란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6.09.06 08:01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신사별로 인터넷 이전시 설치비가 각기 다른데 이 같은 사실이 제대로 고지되지 않아 이사철을 앞두고 소비자들의 혼란이 증폭되고 있다. 심지어 이전비가 발생한다는 사실조차 모르고 있다가 억울함을 호소하는 소비자들마저 속출하고 있다.

울산 울주군에 사는 장 모(여)씨는 최근 부산으로 이사를 하면서 인터넷과 TV 2대, 인터넷 전화를 이전하게 됐다. 이전비가 공짜인줄만 알았던 장 씨는 해당 통신사로부터 “올해부터 이전 설치비가 발생하게 됐다”는 안내를 받고 황당해했다.

장 씨는 “지금까지 이사를 여러차례 했지만 이전비가 발생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가뜩이나 이사 비용이 부담스러운데 생각지 못한 비용이 발생해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통신 이전 설치비.jpg
결국 장 씨는 IPTV와 인터넷 전화 이전비로 4만9천500원을 납부했다. 인터넷 이전비는 장기 우수 고객으로 면제 혜택을 받았다.

장 씨는 “여태껏 이전설치비에 대한 별도의 안내를 받지 못했는데 지난해 말부터 법이 바뀌었다는 일방적인 통보에 기분이 나빴다”며 “해지하려고 하니 위약금으로 40만원이 넘게 나와 그냥 쓰고 있다”고 불만을 표시했다.

이어 “바뀐 내용을 미리 확실히 알려주거나 한번 정도는 무료로 하고 이후부터 설치비를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통신사 관계자는 “인터넷의 경우 올해 4월, 일반전화는 5월 그리고 인터넷 전화는 6월부터 이전 설치비를 받고 있다”며 “설치 기사 인건비에 따른 가격 정상화를 위한 정책”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과거 3사가 ‘가입자 유치’ 경쟁을 벌일 땐 이전비를 받지 않다가 점유율이 점차 ‘5:3:2(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로 굳어지며 슬그머니 이전비를 받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SK브로드밴드와 LG유플러스는 2014년 말부터 인터넷 이전비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통신사들이 시장이 안정되기 시작한 2014년 말부터 이전 설치비를 받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 통신사별 이전비 미리 확인하고 할인‧면제 혜택도 챙겨야

이처럼 KT와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3사는 인터넷, IPTV, 인터넷 전화 등의 통신서비스에 이전 시 이전 설치비를 따로 받고 있다. 그런데 각 사별 책정 금액과 면제 정책이 상이해 소비자들이 별도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SK브로드밴드는 인터넷 이전 설치비로 1만 원을 책정하고 있다. 3년 이상 사용한 고객은 이전 설치비를 면제받을 수 있다. 단 1년내 해지 시 면제금을 전액 반환해야 한다.

IPTV는 인터넷과 동시에 설치하거나 복수단말을 설치하면 이전비가 댁내(주소지에 변경이 없는 이전)가 6천 원, 댁외(주소지의 변경이 발생하는 이전) 1만2천 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IPTV만 단독으로 설치 할 경우나 기존 인터넷 고객이 IPTV를 추가 설치하는 경우에는 댁내 1만 원, 댁외 2만 원의 비용을 받는다.

인터넷 전화는 이전 설치비가 9천 원이다. 다만 전화 서비스 3년 이상 사용 시나 3년이상 사용한 인터넷과 동시 이전 시 이전비를 면제해 준다.

KT도 인터넷 이전비로 1만 원을 받는다. 마찬가지로 3년 이상 사용 고객에는 이전비를 면제해준다.

IPTV의 경우 단독 이전 시 SK브로드밴드보다 각각 4천 원의 이전비를 더 받는다. 인터넷 전화는 SK브로드밴드보다 1천 원이 많은 1만 원을 이전비로 받는다.

LG유플러스는 3사 가운데 이전비가 가장 저렴한 편이다. IPTV의 경우 댁내‧외를 구분하지 않고 1만 원의 이전비를 받는다. 또한 인터넷 전화는 이전비를 아예 받지 않고 있다. 다만 인터넷의 경우 댁내는 1만 원으로 앞선 두 회사와 이전비용이 같았지만 댁외는 2만 원의 비용을 받아 대조를 이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T짜증납니다. 2017-11-08 10:28:54
kt 사용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이사하면서 인터넷은 3년이상 사용했다해서 이전설치비 면제 받고 TV는 기간과 상관없이 이선설치비가 있다고 24,000원 청구된다고 하더군요. 알았다고 하고 설치를 받았는데 이사하고 가구가 다 안온상태여서 대충 설치를 받았는데 가구가 와서 자리를 잡으니 자리가 좀 불편해서 오른쪽에서 왼쪽벽으로 설치변경을 요청하니 그것도 댁내이전이라고 하면서 11,000원 또 이전설치비가 있다고...
이전설치한지 한달이 지난것도 아니고 이전 설치비를 받았고 일주일도 지나지 않은 상태인데 이정도는 이전설치A/S 정도지 않나요?? 또 청구된다는 말에 아침부터 정말 화가 나네요.

Kt 싫다 2017-09-19 23:03:10
썅.이전하는데 인터넷 티비 두대하니 5만원 가까이 나옴.서비스 개엉망 KT!
절대 안쓴다.약정 끝나는 날만 기다림

호구호구 2017-02-28 17:19:40
2015년이전에는 대부분 면제였고, 신규가입시에도 3년약정이면 설치비면제였으나..2015년이후 무조건 설치및이전비용 부과되비다. 기존사용고객도 장기고객 면제사유가있더라고 설치비부과하고 뭐라뭐라 씨부렁 되면 면제처리해줍니다..어이가없죠.

지나가다 2016-12-13 11:29:39
유플러스 TV+인터넷 이전 설치비 35,200원 입니다. 이번달 청구된 금액 보고 지금 적는 거.

방문 2016-11-04 20:20:49
이사하고 유플러스 3만2천원 받던데요. Tv랑 인터넷이랑....요금도 따박따박내는데 기분나빴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