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시승기] “오픈카로 가을 드라이브 만끽”, 제주서 만난 ‘미니 쿠퍼S 컨버터블’
상태바
[시승기] “오픈카로 가을 드라이브 만끽”, 제주서 만난 ‘미니 쿠퍼S 컨버터블’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6.09.23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흔히 오픈카라고 불리는 컨버터블의 묘미는 지붕을 열고 달리는 것이지만 한 여름의 폭염과 도심의 매연에서는 선뜻 도전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초가을 탄소 없는 섬 제주에서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지난 20일 제주에서 열린 BMW 연례 기자단 시승행사에는 2대의 컨버터블이 선보였다. M4 컨버터블과 미니 쿠퍼S 컨버터블. 그 중 기자가 제주의 바람을 맞으며 시승한 차는 앙증맞은 크기의 ‘미니 쿠퍼S 컨버터블’이다.

new-Driving Experience-25.jpg
미니 쿠퍼S 컨버터블은 가장 인기 있는 미니 라인업 중 하나다. 컴팩트 부문 최초이자 유일한 프리미엄 오픈탑 모델로 2004년 제네바 모터쇼에 데뷔한 이후 전 세계에서 16만4천대가 팔리며 인기를 끌었다. 2009년 2세대 모델을 거쳐 현재의 3세대로 진화했다.

◆ 보다 풍성해진 몸집…미니의 디자인 감성은 ‘그대로’

시승 모델은 7년 만에 풀 체인지 된 3세대로 이전 모델보다 넉넉해진 공간이 특징이다. 차의 크기는 전장 3천850mm, 전폭 1천727mm(+44mm), 전고 1천415mm(+1mm), 휠베이스 2천495mm(+28mm)로 확장됐다.

하지만 1열을 빼면 실내 공간은 여전히 비좁다. 2열에 성인이 앉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미니이기에 이 또한 용납이 가능하다.

트렁크 용량은 루프가 닫힌 상태에서 최대 215ℓ를 적재할 수 있다. 중간 크기의 캐리어 하나를 실으면 딱 맞는 크기다.

new-IMG_7792.jpg
외관은 차체가 커지면서 6각형 라디에이터그릴도 커진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미니의 전형적인 디자인 요소가 잘 구현되며 전반적으로 귀엽고 앙증맞은 느낌이다.

크롬으로 둘러싸인 커다란 원형 헤드라이트와 사이드 스커틀로 유명한 보조 방향지시등은 미니 고유의 특색을 반영했다.

후면부 역시 크롬으로 둘러싼 리어 램프가 풍성한 느낌이다. 한가운데 놓인 배기파이프는 독특하면서도 세련된 인상을 준다. 측면의 루프라인과 유리창 하단부 라인이 수평을 이루는 모습도 돋보인다.

실내는 퀼팅 패턴이 들어간 브라운 컬러의 천연 가죽 체스터 시트가 눈에 띈다. 외관 색상과 대조를 이루며 운전자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 컨버터블 고유의 개방감‧운전 재미 기본기 갖춰

미니 쿠퍼S 컨버터블에는 화려한 사양은 없지만 컨버터블의 매력을 느끼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2단계로 접히는 소프트톱은 1단계에선 일반적인 선루프 정도의 면적만 열리며, 버튼을 한 번 더 누르면 완전히 개방된다. 30km/h 이하의 속도에서 18초 안에 여닫을 수 있다.

편집1.jpg
차체는 커졌지만 운전 재미는 여전하다.

뛰어남 일체감으로 운전자가 요구하는 모든 동작들을 쉽고 빠르게 받아들이는데, 이는 능숙한 운전 솜씨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도 차량을 재미있게 갖고 '놀도록' 해준다. 직관적인 핸들링은 이전보다 유연해졌다는 평가다.

2.0ℓ 가솔린 엔진에서 뿜어져 나오는 192마력의 출력과 28.6kg.m의 토크는 1천350kg의 가벼운 차체를 사뿐히 밀어붙인다. 같은 배기량의 모델보다 뛰어난 최고속도(228km/h)와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7.1초)이 이를 증명한다.

미니 쿠퍼S 컨버터블의 공인 연비는 복합 12.1㎞/ℓ, 도심 10.9㎞/ℓ, 고속도로 13.9㎞/ℓ다. 

주행모드는 그린, 미드, 스포트 3가지를 제공한다. 모드에 따라 변속 시점, 스티어링 휠 무게감 등이 달리진다. 스포트 모드 시 ‘웅웅’ 거리며 낮게 깔리는 배기음은 가속을 부추긴다.

new-Driving Experience-23.jpg
컨버터블이 가진 주변 장치도 눈에 띈다. 윈드 디플렉터는 주행시 공기 진동을 막아주고, 외부 온도 등이 모니터에 표시한다. 차량 전복 시 머리를 보호하는 내장형 액티브 롤바를 마련하고 에어백을 2개 더하면서 운전자가 느끼는 안정감도 더해져 보다 과감한 주행을 유도한다. 

제주에서 만난 미니 쿠퍼S 컨버터블은 ‘물 만난 고기’처럼 천혜의 자연 경관과 어우러지며 오픈카의 매력을 맘껏 뿜어냈다. 시원한 개방감과 운전의 재미를 알게 하는 미니 쿠퍼S 컨버터블의 가격은 4천720만 원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