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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미칼포비아, 배터리 폭발 등 안전 이슈로 한해 들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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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미칼포비아, 배터리 폭발 등 안전 이슈로 한해 들썩
[소비자 10대뉴스] OIT 필터‧ 니켈정수기 ,갤럭시노트7 등 다사다난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6.12.26 08: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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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한 해 동안 소비자들의 불신을 키운 굵직한 사건들이 연달아 터졌다.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 들어간 생활용품들이 잇따라 공개되면서 생활화학물질에 대한 불안감이 어느해보다 높았다. 이어 니켈 정수기, 가습기 살균제성분 치약, 수입차 배출가스 불법 조작, 갤럭시노트7 폭발, 아이폰6S 발화 사건 등 분야를 막론하고 소비자들의 안전을 위협하는 사건들이 연달아 터지면서 소비자들을 공포에 떨게 했다.

2016년 소비자 10대 뉴스를 꼽아봤다.

1. ‘니켈 정수기’ 사태에 환불 민원 폭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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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 초 코웨이 얼음정수기 가운데 일부 제품에서 니켈 조각이 떨어져 나왔다는 보도가 나왔다. 정수기 내부의 얼음을 얼리는 ‘에바포레이터’ 부품에서 문제가 발생했다.

코웨이는 빠르게 사과문을 게재하고 니켈 성분이 검출된 한뼘얼음정수기, 커피얼음정수기, 스파클링아이스정수기 등 3개 제품, 총 11만 대를 전면 회수 및 제품 단종, 환불 조치하기로 했지만 소비자들의 분노를 쉽게 잠재우기 어려웠다. 이미 1년 전에 니켈 검출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를 외부에 알리지 않은 채 문제 부품만 교체해온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 코웨이 김동현 대표는 니켈 정수기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하지만 청호나이스, 쿠쿠전자, 대유위니아 등 주요 정수기 업체로 파문이 확산되면서 정수기 전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2. 아우디‧폭스바겐 ‘시험성적서 조작’으로 판매 중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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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7월21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32개 차종, 79개 모델에 대해 리콜과 판매 중지를 하기로 결정했다. 검찰과 환경부 조사 결과 배출가스, 소음 등 인증 과정에서 시험성적서를 조작한 것이 뒤늦게 밝혀졌기 때문이다. 이후 환경부 행정처분과 공정위 부당 광고 혐의로 인한 과징금을 부과받기도 했다.

하지만 후속 대책을 두고서는 국내 소비자를 차별한다는 지적이 제기돼 다시 들끓었다. 미국에서는 약 17조9천억 원에 달하는 배상안에 합의해놓고서는 국내에서는 법적 규정을 빌미로 책임을 미뤘기 때문이다.

이외 한국닛산 역시 배출가스 불법 조작 문제로 행정처분을 받았으며 BMW코리아는 ‘연료호스 결함으로 인해 화재 가능성이 있다’는 취지로 국토교통부로부터 리콜 통지를 받았으며 토요타 프리우스 에어백 부품 불량 등 리콜이 끊이질 않았다.

3. ‘3M 항균 필터’ OIT검출로 공기청정기 업체 들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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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옥시레킷벤키저 가습기살균제 사망 사건에 대해 검찰 조사가 재개되면서 소비자들의 불안이 증폭된 가운데 공기청정기나 에어컨 향균 필터에도 이와 비슷한 성분이 들어있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줬다. 제품을 사용할 때마다 가습기 살균제와 비슷한 화학성분인 옥틸이소티아졸론(OIT)이 뿜어져 나온다는 것.

특히 한국3M이 OIT 검출 향균필터를 한국에서만 판매해온 것으로 알려져 불만이 들끓었다. 당시 환경부는 OIT가 함유된 공기청정기 51종과 에어컨 33종을 공개하고 리콜을 명령했지만 일주일 만에 이를 번복하기도 했다. 가습기 살균제 성분보다 독성이 낮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이다.

환경부의 번복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혼란에 빠졌고 제품 환불, 교환에 대한 불만이 터져나왔다.

4. 전기세 누진제 시행 몸살

올해 여름,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냉방기 사용이 급증했지만 ‘전기세 폭탄’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만이 제기됐다. 가정에서 에어컨을 하루 3시간만 가동한다고 가정해도 월 20만 원이 넘는 전기요금이 부과됐다. 이는 전기를 많이 쓸수록 요금 단가가 높아지는 누진세 때문이다.

가정용 전기요금은 6단계로 나눠져 1단계에 비해 11.7배 차이가 나지만 통상적인 가정이라면 거의 6단계에 가까운 전기를 쓸 수밖에 없는 현실성 없는 정책에 불만이 터져나온 것이다. 특히 누진세는 가정용 전기요금에만 적용될 뿐 산업용 전기는 예외로 하는 터라 형평성 문제도 제기됐다.

결국 지난 8월말 누진세를 기존 6단계에서 3단계로 줄이고, 요금 차도 11.7배에서 3배로 줄이는 개정안이 발표됐다.
 
5. 가습기살균제 성분(CMIT/MIT) 치약 대거 적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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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습기살균제 사망 사건은 각종 생활화학용품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스프레이형 탈취제나 방향제뿐 아니라 직접 섭취할 수 있는 치약에서도 가습기살균제 성분이 발견된 것.

또한 식약처 조사 결과 아모레퍼시픽뿐 아니라 부광약품, 동국제약, 금호덴탈 등 제품에서도 문제 성분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확인돼 대규모 환불 사태가 벌어졌다. 모두 미원상사 원료를 직간접적으로 사용한 것이었다.

환불 기준과 과정 역시 매끄럽지 못해 소비자들의 불만으로 이어졌다.

6. 갤럭시노트7 리콜...액정 수급난까지 이어져 몸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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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8월 중순 공개된 삼성 갤럭시노트7은 출시 당시 삼성전자를 대표할 차세대 스마트폰으로 각광을 받았다. 하지만 일주일도 되지 않아 폭발 사고가 발생했고 결국 출시 13일 만인 지난 9월2일 자진 리콜하기로 했다. 당시 삼성전자는 배터리 설계 결함으로 인한 사고라고 밝혔지만 배터리를 교체한 노트7에서도 폭발 사고가 연달아 터지면서 10월13일 결국 단종됐다.

단종 이후에도 문제는 계속됐다. 삼성전자의 미진한 교환‧환불 정책에 실망한 소비자들이 환불을 거부했고, 삼성전자는 배터리 완전 충전 제한 등을 강제하면서 마찰이 생겼다. 각 나라 항공사들은 기내 사용 금지, 충전 금지 등 제한을 거는 범국가적인 사태로 번지자 삼성을 상대로 집단 소송을 제기하는 움직임도 있다.

또한 노트7으로 인한 불똥은 ‘갤럭시 전 시리즈 액정 부품 수급난’으로 번져 몇 개월씩 수리를 받지 못한 소비자들이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다.

7. ‘어린이 사망사고’ 이케아 서랍장 리콜

이케아코리아가 어린이 사망사고를 유발한 ‘말름 서랍장’을 지난 9월 국내에서도 리콜하기로 했다. 미국에서 고정이 안 된 서랍장이 앞으로 넘어지면서 어린이가 숨지는 사고가 잇따르자 이케아는 북미 판매를 중단한 바 있다.

하지만 국내와 중국 등에서는 계속 판매해 차별 논란이 일었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서랍장 안전성 조사 결과 이케아 말름 서랍장 등이 예비안전기준에 부적합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리콜을 권고했다고 밝혔으며 이케아코리아 역시 이를 받아들여 15개 제품을 리콜한다고 밝혔다.

최근 미 NBC 방송은 이케아가 서랍장에 깔려 숨진 미국 어린이 3명의 가족에게 총 5천만 달러(약 600억 원)를 지급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8. 김영란법으로 소비 위축...식당 메뉴 대거 바뀌어

지난 9월 말 ‘부정처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일명 김영란법이 시행됐다. 공직자나 언론인 등에게 3만 원의 식사 대접 금지, 5만 원 이상의 선물을 규제하기 시작하면서 소비 행태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

유통업계는 5만 원 미만의 명절 선물을 늘리며 사전 대응에 나섰고 식당에서도 ‘영란 메뉴’, ‘영란 정식’ 등 3만 원 미만으로 메뉴 구성을 달리하는 등 매출 축소를 막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9. 아이폰 전원꺼짐...아이폰도 삼성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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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갤럭시노트7와 마찬가지로 최근 출시한 아이폰6S도 문제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기술표준원은 애플코리아에 아이폰 전원 꺼짐 현상 관련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한 상태다.

아이폰은 배터리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발견됐으며 일부 발화 사건도 난 것으로 알려져 소비자들의 불안을 더욱 키우고 있다.

애플코리아는 최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아이폰6S 제품에서 이유없이 전원이 꺼지는 현상을 확인했으며 애플 공인 서비스 제공업체나 이동통신사를 통해 배터리 교체가 가능하다’고 밝힌 상태다.

10. ‘2천만 마리 살처분’ AI 파동으로 계란 품귀 현상

12월 들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계란 수급이 불안정해졌다. 대형마트나 슈퍼에서도 계란 코너가 텅텅 비고, 한 사람당 한 판씩으로 판매 제한을 할 정도. 계란을 주 원료로 하는 제과제빵 프랜차이즈들은 계란 수급에 나서다 ‘사재기’ 의혹에 휩싸이는 웃지 못할 사태로 치닫기도 했다.

정부는 AI 위기를 ‘심각’ 단계로 격상시키고 방역 조치를 강화하고 있지만 사상 최악의 사태로 치닫고 있다. 현재까지 2천만 마리에 달하는 가금류가 살처분 됐지만 AI 의심 신고가 꾸준히 접수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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