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아이폰6s 배터리 무상교체 허울뿐...제조일, 생산지, 일련번호 제한
상태바
아이폰6s 배터리 무상교체 허울뿐...제조일, 생산지, 일련번호 제한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7.01.16 08:29
  • 댓글 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플이 아이폰6s 배터리 무상교체를 특정 제조일자로 제한해 소비자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강원도 원주에 사는 이 모(여)씨는 아이폰6s가 이유없이 꺼지는 현상으로 불편을 겪던 중 애플코리아 측의 '아이폰6s 배터리 무상교체' 발표 소식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하지만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거부당했다. 무상수리 대상품목을 특정 제조일자로 한정했기 때문.

12월 한달동안 매주 애플 고객센터에 전화를 연결했지만 돌아오는 말은 똑같았다. 교체대상이 아니며 현재로써 방법이 없으니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라는 것.

이 씨는 "매일 이유없이 꺼지는 폰 때문에 생활이 불편한데 무상교체라고 발표해놓고 일부 품목에만 한정시키는 건 소비자를 우롱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이폰6s.png
▲ 아이폰6s

서울시 강서구에 사는 신 모(남)씨의 사례도 비슷하다. 신씨가 2015년 12월에 구입한 아이폰이 산에 오른다거나, 실내가 아닌 외부에서 사용하려고 하면 배터리가 20~30% 남아있어도 꺼져버리는 현상을 겪었다.

일부에서 온도가 내려가면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추측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기계적 결함이라고 판단한 신 씨는 서비스센터를 찾아가 업체 직원과 3시간 가까이 실랑이를 벌어야 했다. 센터 측의 답변은 "고객의 제품이 무상수리 대상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조치해 줄수 없다"였다.

◆ 배터리 무상 교체 '차떼고 포떼고'

애플은 아이폰6s에서 갑자기 전원 꺼짐 현상이 다수 발생하자 배터리 무상 교환을 결정했다. 지난 11월 20일부터 홈페이지에는 '2015년 9월과 10월 사이에 제조된 특정 일련번호 범위 내의 아이폰6s 기기가 해당한다'고 고지하고 있다.

문제는 2015년 9월과 10월 사이에 제조된 특정 일련번호의 제품이 아니면 배터리 무상교체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애플이 무상수리 대상을 특정기간 제조된 모델로 한정시키면서 그 기간이 아닌 날짜에 제조된 아이폰6s 소비자들은 같은 증상이 발생해도 유상 교체를 해야하는 상황.

또 제조년월일이 맞더라도 일련번호에 기재된 생산 지역이 맞지 않을 경우도 무상 교체에서 제외된다. 서비스센터 현장에서 증상 재현이 되지 않아 무상교체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아이폰6s가 아닌 아이폰6, 아이폰6s+ 등 타 기종에도 배터리가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지만 애플코리아 측은 "타 기종은 아직 해당지침이 내려오지 않아 조치할 수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 소비자들의 원성을 산 바 있다.

이번에는 아이폰6s 기종이어도 특정 일련번호가 아닌 제품은 배터리 무상교체를 해주지 않으면서 소비자들의 불편을 외면하고 있는 것.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오류가 해결될 거라는 입장이지만 실질적 해결이 되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편이 증폭되고 있다.

더 문제는 애플 측의 태도다. 서비스센터 직원에 따르면 아이폰 이용자 10명중 3~4명이 이 문제로 서비스센터를 방문한다고 한다. 하지만 기기의 문제가 아니라고 발뺌하는 태도로 소비자들의 화를 키우고 있다. 

줄곧 아이폰을 사용해 왔다는 한 소비자는 "분명한 조치가 필요한 시점에서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면 굳건해 보인 브랜드 이미지로 한 순간에 흔들릴 수 있다"고 날카롭게 지적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래도 되나요 2017-11-08 22:37:47
16년 5월에 6s구입했는데, 5분마다 꺼지는 현상이 있어,
서비스센터 5차례나 갔는데도 물어봐도 상세히 설명도 않해주고 센터직원도 이런증상도 처음이라며 배터리 교체나 보험처리 서비스가 않된다고해서 황당하고 억울해서
사설매장가서 5만원주고 배터리 교체했는데, 증상이 그대로라 방법이 없다며 폰을 않쓰고 있습니다.
다시는 아이폰 구입하지 않겠습니다

배터리 증상이면 교체를 해줘야할거 아닌가요, 그럼 왜 배터리를 무상교체해주는가요
예전 방송에 보면, 삼성 배터리 결함처럼 아이폰도 배터리 결함문제에 대해 전세계 방송 에 보내야 겠네요
소비자고발센터에 고발하면 되는지, 제발 좋은 방법있으면 알려주세요

아들맘 2017-06-08 13:56:04
거지같은 아이폰
갑자기 메인보드나갔다면서 기계결함이라면서
유상수리 하라는 애플배짱보세!!!!!!
참고로 기계결함은 보험처리도 안된다 하네요

거지같은아이폰 2017-03-23 23:09:12
아이폰 다시는 안삼

아이폰 짜증나 2017-02-03 11:22:39
밧데리 50%에서도 꺼지더라... 1시간만에 밧데리가 80%가 달았다....AS 전화했더니 기사대로 너는 대상자 아니라고 AS 안된다고 우김 ㅋㅋㅋ
열받아서 이틀째 따지니깐 선임상담원 바꿔줌... 선임상담원한테 백날 기다려라 이러면서 고객을 무슨 호구로 아냐 이렇게 1-2년 미루면서 지나가자는거냐 따지니 누가 그런말 했냐고 되려 따지면서 타이름 ㅋㅋㅋㅋ
글더니 니 무상기간 넘어가기전에 연락하라고 함 ㅋㅋ 그때까지 해결 안돼면 그때가서 바꿔주겠다고 ㅋㅋㅋㅋ

아이폰 쓰레기 2017-01-31 18:26:01
아이폰 적정온도가 0도에사 35도라더라. 우리가 무선전화기들고다니는것도 아니고.. 불매운동을 해야해.. 한국을 호구로아는 양아치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