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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불법사금융피해 신고 줄어, 보이스피싱 급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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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불법사금융피해 신고 줄어, 보이스피싱 급감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7.02.03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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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불법사금융피해 관련 신고건수가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과 경찰 등 유관기관이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을 대폭 줄이는 등 제도 개선 효과가 빛을 발한 것으로 분석됐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금감원 '불법사금융피해신고센터'에 접수된 불법사금융 피해 관련 신고건수는 11만8천196건으로 전년 대비 12.8% 줄었다.

특히 보이스피싱 신고건수가 1만945건으로 전년 대비 58.5% 줄어든 영향을 받았는데 지난해 금감원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연계해 실제 보이스피싱 피의자의 목소리 '바로 이 목소리'를 공개하고 112 신고체계 구축 및 금융회사 모니터링을 강화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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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별로 보면 지난해 6월부터 8월, 11월과 12월에 신고건수가 월 평균을 상회했는데 이는 6~7월에 걸쳐 진행한 '불법사금융피해 일제단속기간'과 연말연시 자금수요를 노린 불법사금융 피해 신고가 늘어난 영향이 컸다.

신고 내용으로는 대출사기가 2만7천204건(23%)으로 가장 많았고 보이스피싱(1만945건), 불법채권추심(2천465건), 미등록 대부(2천306건) 순으로 이어졌다.

대출사기는 주로 저금리대출을 해준다며 중개수수료, 신용등급상향 등의 명목으로 수수료를 갈취하는 대출 빙자형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가 많았다.

전체 피해신고 중에서 범죄혐의가 드러난 301건에 대하여는 신속하게 수사의뢰를 했는데 유형별로는 유사수신이 151건으로 절반을 차지했고 미등록·등록 대부업자의 이자율 초과도 116건이나 있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불법사금융 관련 신고시 휴대폰 녹취, 사진, 목격자 진술 등 증거자료를 제출하면 당국의 수사진행에 큰 도움이 된다"며 "무엇보다 본인의 소득과 신용도에 맞는 대출상품을 이용함으로써 불법사금융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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