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물로 빨면 안된다고? 망가지는 운동화 소비자 민원 폭발
상태바
물로 빨면 안된다고? 망가지는 운동화 소비자 민원 폭발
대책없이 물세탁 금지 해놓고 소비자 책임돌려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17.04.04 08:3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 강북구 돈암동에 사는 표 모(남)씨는 흰색 운동화를 빨았다가 군데군데 노랗게 변색돼 깜짝 놀랐다. 매장에 AS를 맡겼지만 심의 결과 세탁부주의로 판명이 났다며 아무런 조처도 받지 못했다. 표 씨는 이제까지 다른 운동화와 같은 방법으로 세탁한 게 전부인데 왜 유독 이 제품만 변색이 된 건지 알 수 없다며 억울해했다.

# 부산시 기장군 기장읍에 사는 조 모(여)씨는 흰색 운동화를 세탁전문점에 맡겼다가 전체가 연분홍으로 물드는 황당한 경험을 했다. 항의하는 조 씨에게 업주는 운동화를 맡기기 전 이염이나 변형에도 책임을 지지 않는다는 데 서명했다는 이유로 나몰라라 했다. 제조사에서도 세탁업체의 실수를 탓하며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았다.

운동화를 세탁한 후 다른 색으로 물드는 ‘이염’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특히 스웨이드 소재의 운동화에서 이 같은 문제가 더 자주 나타났다.

업체서는 소재 특성상 먼지를 털어내는 정도로만 세탁할 것을 권장하지만 운동화의 경우 세탁을 해야 한다는 소비자들의 의식 탓에 같은 문제가 반복되고 있다.

소비자고발센터에는 올 1월~3월 3개월간 운동화 세탁 문제로 12건 정도 민원이 제기됐다. 이 중 대부분이 이염으로 인한 세탁 분쟁이었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신발 세탁사고 심의가 매년 200건 이상 접수되고 있다. 지난 2015년 1월~2016년 6월까지 심의한 416건 중 세탁방법 부적합, 세탁견뢰도 불량 등 세탁업체와 제조사의 책임인 경우가 71.9%(299건)나 됐다.

0331-운동화1.jpg
▲ 세탁한 후 운동화가 군데군데 변색되거나(위쪽) 다른 색상으로 물드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관련 문제가 지속되자 세탁전문점에서는 일부 모델이나 브랜드는 아예 세탁 접수를 하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해도 책임을 묻지 않겠다'는 서명을 받은 후 세탁서비스를 진행하기도 한다.

운동화가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잡으면서 소재도 다양해진만큼 세탁법이나 관리도 각기 다르게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제조사들의 공통된 입장이다. 취급 주의사항을 꼼꼼히 살피고 소재와 디자인에 적합한 세탁법을 따라야 한다는 설명이다.

일반적으로 물세탁 할 경우 과하게 문지르거나 세제를 너무 많이 사용할 때 운동화가 상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제대로 헹구지 않을 때도 세제가 남아 운동화에 손상을 준다.

특히 많이 사용되는 스웨이드 등 가죽 소재는 물에 닿을 경우 이염이나 변색, 변형 등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 물세탁이 적합하지 않다.

나이키나 뉴발란스, 아디다스 등 업체들은 스웨이드 등 가죽 소재 운동화는 일반 세제나 물로 세탁하는 것을 삼가도록 고지하고 있다. 평소에는 이물을 브러시 등으로 가볍게 털어내고 물에 젖었다면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닦아내는 정도의 세탁만  권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발도 거세다.

패션을 강조했다고 해도 운동화의 원 목적은 활동성인데 세탁 등이 적합하지 않은 소재를 사용하고 무조건 이용자가 주의해야 한다는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는 비판이다.

더욱이 제조사들이 상품 설명서를 통해 안내하는 내용이 개별 상품에 대한 구체적 내용이 아닌 전 상품에 대한 세탁법을 모두 통합 기재해 둔 터라 사실상 책임 면피용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제조사로부터 이용자의 세탁법 과실 판정을 받은 한 소비자는 "흰색 운동화를 구입했는데 일부에 조금씩 사용된 스웨이드 소재 탓에 세탁불가라고 하니...갑자기 폭우가 쏟아지곤 하는 요즘같은 날씨에 잘못 신었다가는 세탁도 못하고 일회용품처럼 폐기해야 할 판"이라고 기막혀 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17-05-28 12:39:09
관리 너무 어렵습

제이크프랭클린 2017-04-09 23:38:15
소비자가 구매에 있어 세탁 부분까지 염두에 두는게 현명함.
옷도 마, 실크 소재를 살 때 감수를 하고 사듯이 말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