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대선후보 너도나도 ‘경유차 규제’ 공약...자동차‧정유업계 속앓이
상태바
대선후보 너도나도 ‘경유차 규제’ 공약...자동차‧정유업계 속앓이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7.04.28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주자들이 경유차 규제를 강화하고 경유값을 인상하겠다는 공약을 내놓음에 따라 자동차업계와 정유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판매 하락 등 타격이 예상되는 만큼 업계는 향후 추세를 예의주시하고 대응책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우선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2030년까지 경유 승용차 운행을 전면 금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이에 대해 업계는 2025년부터 경유차 판매를 금지한 노르웨이 등 유럽 국가들 보다도 급진적인 정책이라는 평가다.

여기에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경유차 운행을 억제하기 위해 LPG 자동차 판매 규제를 해제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일반인이 LPG 신차를 구매할 때는 7인승 이상의 다목적 차량이거나 배기량 1천㏄ 미만의 경차, 하이브리드차만 살 수 있도록 한 규제를 철폐하겠다는 공약이다.

완성차 업계는 이 같은 분위기에 걱정스러운 표정이다. 지난 3월 말 기준으로 국내의 디젤연료차 등록대수는 927만대로, 가솔린차 1천17만 대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경유값이 폭등하면 체어맨과 티볼리를 제외한 대부분의 모델이 경유차인 쌍용차와 디젤차 모델이 많은 벤츠, BMW 등 독일 수입차 브랜드들의 타격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쌍용차 관계자는 “폭스바겐 디젤게이트 사태 전후로 디젤차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라면서 “쌍용차 역시 전기차 개발 등 이 같은 추세에 대응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그 외에도 가솔린 SUV 모델 확대를 검토하고, 배출가스 저감장치 기술을 발전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면서 “그렇지만 당장 모든 디젤차의 생산이나 판매를 중단할 수 없어 걱정스러운 분위기”라고 덧붙였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최근 이어지는 대선주자나 정부의 디젤차 규제 정책에 적잖은 아쉬움이 남는다”면서 “단순히 디젤차에 대한 규제보다는 현재의 환경정책을 보완하는 등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최근 한국조세재정연구원과 에너지경제연구원 등 국책연구기관들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에너지 상대가격 조정방안’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정부는 지난해 6월 발표한 ‘미세먼지 특별대책’을 통해 휘발유와 경유, 액화석유가스(LPG) 등 수송용 에너지 가격 비율 조정 여부를 연구용역에 맡긴 바 있다.

현재 이들 국책연구기관은 경유에 붙는 세금을 인상해 경유가격을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 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오는 8월쯤 최종 연구 결과를 통해 100 대 85 대 50 수준인 휘발유와 경유, LPG 가격 비율을 조정해 경유 가격을 올리는 ‘제3차 수송용 에너지세제 개편’을 검토할 계획이다. 업계는 리터당 375원으로 휘발유(529원)보다 낮은 경유의 교통에너지환경세를 인상하는 방안이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경유값이 오르면 정유업계 전반에도 적잖은 타격이 예상된다. 경유가 전체 석유제품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기 때문이다. 여기에 LPG 차량 판매 규제까지 완화되면 경유는 물론 휘발유 판매도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

이에 정유업계도 향후 추세를 예의주시하고 정책변화에 따른 영향에 대해 분석중이라는 입장이다.

에쓰오일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진행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단계”라면서 “명확한 정책 방향이 결정되면 그에 대한 대책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GS칼텍스 관계자 역시 “현재 어떤 입장을 밝힐 단계는 아닌 것 같다”면서 “다만 향후 정책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관련 부서에서 분석과 전망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또 다른 정유업계 관계자는 “경유는 생산이 수요를 초과해 국내 생산량의 51%가량을 수출하는 반면 LPG는 국내 소비량의 70%를 수입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경유 대신 LPG 소비가 늘어나면 수입 증가에 따른 무역적자가 심해질 가능성도 있다”라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