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30일부터 주민등록번호 변경 가능...“유출 피해 등 요건 갖춰야”
상태바
30일부터 주민등록번호 변경 가능...“유출 피해 등 요건 갖춰야”
  • 정우진 기자 chkit@csnews.co.kr
  • 승인 2017.05.28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부터 주민등록번호를 바꿀 수 있게 된다. 1968년 주민등록제도 도입 이후 50년 만이다.

행정자치부(장관 홍윤식, 이하 행자부)은 30일부터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피해를 보는 등 일정 요건을 갖춘 국민들을 대상으로 주민등록번호를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주민등록법 시행규칙’을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새 제도 도입에 따라 주민등록번호 유출로 생명·신체·재산 상의 피해를 보았거나 우려가 있는 경우 ‘주민등록번호 변경위원회’의 심의에 따라 번호 번경이 가능해진다.

변경 가능 부분은 주민번호 뒷 6자리로, 생년월일을 표시하는 앞 6자리와 성별을 표시하는 뒷번호 첫 자리는 변경이 불가능하다. 뒷 6자리는 지역표시번호와 위조식별번호 등으로 이뤄져 있다.

헌법재판소는 2015년 주민등록번호 변경을 금지한 기존 ‘주민등록법’에 대해 ‘헌법 불합치’ 결정을 내리며 국회가 올 12월 31일 이전까지 이와 관련해 주민등록법을 개정하도록 했다.

이에 국회와 정부 등은 개정 법령을 의결하고 테스크포스 등을 꾸려 이 달 30일부터 변경 제도를 시행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심덕섭 행정자치부 지방행정실장은 “30일부터 시행되는 주민등록번호 변경제도가 차질없이 정착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변경을 원할 경우 각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신청서를 접수하면 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우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