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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수요 진작 나섰지만...고가의 전기자전거 고장나면 '끝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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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수요 진작 나섰지만...고가의 전기자전거 고장나면 '끝장'
  • 조지윤 기자 jujunn@csnews.co.kr
  • 승인 2017.07.18 08:29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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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가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떠오르며 비싼 가격에도 수요층이 넓어지고 있지만 부실한 AS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히 해외 제품의 경우 AS가 가능한 곳을 찾기 어려운데다 일반적인 자전거샵에서는 부품을 구할 수 없다는 이유로 수리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 사실상 고장나면 방법이 없다는 결론이다.

서울시 서초구에 사는 임 모(남)씨는 지난 6월 해외직구를 통해 중국산 전기자전거를 89만 원에 구입했다.

열흘 뒤 제품을 받아 다음날 시험주행을 하는데 중대결함이 발생했다. 전기자전거는 페달을 돌리면 모터가 같이 돌아야 하는데 아무리 밟아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

분명 판매글에는 'AS 1년 보장되는 상품'이라고 기재되어 있었지만 판매자는 “국내에는 AS가 가능한 곳이 없으니 알아서 자전거공방 같은 곳을 찾아가라”는 말 뿐이었다고.

임 씨는 “알고 보니 국내에 AS망은 전혀 마련돼있지 않았으면서 판매글에는 AS를 1년 보장한다고 안내해 놓은 것”이라고 하소연했다.

현재 모터가 돌지 않아 무용지물인 전기자전거는 그냥 방치된 상태다.

경기도 시흥시에 사는 박 모(남)씨 역시 온라인을 통해 구입한 중국산 전기자전거 AS 문제로 골치를 썩고 있다.

박 씨는 지난해 오픈마켓에서 79만 원을 주고 중국산 전기자전거를 구입했다. 잘 타고 다니다 겨울동안 자전거를 타지 않고 그냥 놔뒀더니 배터리에 문제가 생긴 것 같았다고.

구입 당시 분명 AS가 1년 보장된다는 안내가 있었기에 오픈마켓 사이트에 들어가 구매내역을 통해 AS 받기 위한 연락처를 찾았다. 그러나 이미 판매글 자체가 내려가 있어 막막했다. 오픈마켓 측은 판매자와 연락이 안 돼 방법이 없다며 소정의 금액 보상을 제안했다.

박 씨는 “내가 제일 화나는 부분은 AS자체를 받을 방법이 없다는 것”이라며 “79만 원에 구입한 전기자전거를 배터리 하나 때문에 일반 자전거처럼 쓰고 있다”고 기막혀 했다.

국산 제품에 대한 AS 불만도 적지 않다.

창원시 양덕동에 사는 권 모(남)씨는 구입한지 한 달된 120만 원짜리 국산 전기자전거 때문에 속을 끓였다.

전기 연결에 문제가 있는 건지 일주일만에 전원이 계속 꺼지곤 했다. AS 신청을 위해 제조사 고객센터로 수차례 전화를 걸었지만 연결되지 않았다. 홈페이지에도 문의글을 올렸으나 3주가 지나서야 겨우 연락이 닿았다. 

권 씨는 "힘들게 전기자전거 수리를 맡겼지만 이후 아무런 소식도 없다"며 소비자고발센터에 도움을 청했다. 

이같은 상황에서도 전기자전거 사용은 내년부터 더 늘어날 전망이다.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자전거법)’ 개정에 따라 내년 3월부터는 일정 요건을 갖춘 전기자전거는 ‘자전거’의 범주에 포함돼 운전면허를 취득할 필요 없이 자전거도로를 다닐 수 있게 됐기 때문.

개정된 자전거법에 따르면 사람이 페달을 밟아야만 전동기가 작동하는 ‘페달보조방식’에다 시속 25km를 넘으면 전동기가 차단되며, 중량이 30kg 미만인 전기자전거는 자전거의 범주에 포함된다.

기존법상으로 전기자전거는 자전거가 아닌 ‘원동기장치자전거’에 해당해 별도 면허 소지자가 자동차도로에서만 운행할 수 있었다.

행정자치부는 전기자전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고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지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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킴군 2017-08-23 17:31:44
서울에 skyway라는 전기자전거 수리점이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