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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스케치] BBQ, 정부 정책 전폭 수용...“가맹점과 동행 위해 마진 공개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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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스케치] BBQ, 정부 정책 전폭 수용...“가맹점과 동행 위해 마진 공개 약속”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7.07.27 14:3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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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질 논란’, ‘치킨값 인상’ 등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제너시스BBQ가 정부의 국정 운영 기조와 공정거래위원회의 정책 등을 전폭적으로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BBQ는 27일 서울 종로구 BBQ 종로관철점 본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패밀리와 BBQ의 동행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가맹점의 필수 구입 항목을 줄이고 마진을 밝히는 등 정보공개를 강화하고 가맹점주들의 불만 사항을 사전에 조율할 수 있는 체제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태천 제너시스 BBQ 대표는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줄이고 불만을 최소화시킬 수 있도록 동행방안을 마련해 새로운 프랜차이즈 생태계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 BBQ 김태천 대표이사가 패밀리-BBQ 동행방안을 발표하고 있다..jpg
우선 BBQ는 가맹점과 판매가격, 광고/판촉 등 가맹사업에 필요한 주요 정책을 협의하는 ‘동행 위원회를 설치 운영할 예정이다. 또한 가맹점주들과의 분쟁 발생 이전에 자율적으로 협의할 수 있도록 ’패밀리 분쟁조정 위원회‘를 설치하는 등 의견 수렴 창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업계 최초로 ‘패밀리 주주제도’를 도입해 성장의 결과를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공유할 계획이다.

그동안 본사 외에 다른 곳에서 구입할 수 없었던 ‘필수 품목’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이 필수품목은 아직 협의가 필요하긴 하지만 닭, 기름, 소스 등 기본적으로 BBQ의 브랜드 통일성 유지를 위한 최소의 품목만 지정하겠다고 밝혔다.

필수 품목이 아닌 것은 점주가 자율적으로 구입이 가능하도록 해 원가 관리를 좀 더 자유롭게 추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필수 품목으로 벌어들이는 마진을 최소화하는 대신에 ‘로열티’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그동안 프랜차이즈 업계는 유통 마진으로 본사 매출을 끌어올리는 것이 관행이었다. BBQ는 이번 동행 방안 마련을 기점으로 프랜차이즈 기본 취지에 맞춰 로열티 위주의 사업모델을 구축한다는 것.

이에 대해 김 대표는 “줄어드는 필수 품목 마진을 로열티로 대체하겠다는 이야기가 아니다”라며 “로열티가 점주들의 또다른 부담으로 작용할 경우 BBQ가 시도하고 있는 동반성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현재 공정위가 추진 중인 외식업종 필수품목 마진 공개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필요 시엔 품목별 유통마진도 함께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공정위의 가맹사업 정보 공개 방향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음을 내비쳤으며 논란이 된 현재의 마진 구조에 대해서는 공개가 어렵다고 말했다.

매장 인테리어도 가맹점주의 선택에 따라 자체 공사도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BBQ 브랜드 통일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디자인 개발비와 감리비만 요구할 뿐 매장에 대한 자율성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김 대표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BBQ도 이 부분에서 앞서가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왔다”며 “이번 ‘동행방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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