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시중은행 공인인증서 내년 상반기 폐지...인터넷은행 출범 덕?
상태바
시중은행 공인인증서 내년 상반기 폐지...인터넷은행 출범 덕?
  • 김정래 기자 kjl@csnews.co.kr
  • 승인 2017.08.21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의 불편에도 불구하고 공인인증서를 유지해오던 시중은행들이 내년 상반기에 이를 폐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그동안 쓸 데없는 프로그램 설치를 의무화하거나 금융사고 발생시 책임을 회피하던 시중은행들의 행태가 개선될 지 주목된다.  

18일 은행연합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출범 이후 진전이 없던 은행권 블록체인 사업이 다시 속도를 내고 있다. 은행권은 다음 달 블록체인 시스템 구축 사업자를 선정해 내년 2월께 ‘공동 인증’ 서비스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블록체인'이란 거래 장부라고도 부르는데, 가상화폐로 거래할 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 기술을 의미한다. 

내년 2분기 블록체인 기반의 본인인증이 상용화되면 소비자들은 공인인증서를 은행별로 등록하지 않고 ‘공동 본인 인증서’를 한 번만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KB국민은행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신한은행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반드시 별도의 등록절차를 받아야 해 불편하고 번거로웠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공동 인증서 체계가 구축되면 이 같은 불편뿐만 아니라 매년 인증서 유효기간을 연장하거나 갱신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없어질 전망이다. 

시중은행들이 공인인증서 폐지키로 한 가장 큰 이유는 케이뱅크(대표 심성훈)와 카카오뱅크(대표 이용우·윤호영)가 출범 이후 신속성과 편의성으로 금융메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는 자체 인증서를 사용함으로써 금융사고 발생시 소비자가 아닌 은행이 직접 책임을 지겠다는 결단을 내린 반면, 시중은행들은 공인인증서 폐지에 지지부진한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해 소비자들의 시선이 곱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중은행들이 뒤늦게라도 공인인증서 폐지에 대해 의견을 모은 것은 다행이지만 불씨는 남아있다. 네트워크 선정 방식을 두고 금융당국과 시중은행들 간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중은행들은 '인터넷망을 활용한 VPN(가상사설망) 시스템 구축' 방안을 원하는 반면, 금융당국은 개인정보 보안 문제를 거론하며 '은행전용 VPN'을 주장하고 있다. 

박창옥 은행연합회 수신제도 부장은 “금융 당국과 은행권 간 네트워크 선정방식을 가지고 서로 이견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하지만 사업을 진행하는데 크게 영향을 주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조율괴 협의를 통해 마무리 지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정래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