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살충제계란] '친환경' 마크 달고 가격 2배...안전관리는 구멍 숭숭
상태바
[살충제계란] '친환경' 마크 달고 가격 2배...안전관리는 구멍 숭숭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7.08.17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산란계 농가 대부분이 ‘친환경 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증 제도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인증 제품은 좀 더 안전할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비싼 가격에 제품을 구입하지만 오히려 위험에 노출돼 있던 셈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산란계 3천 마리 이상 사육 농가는 1천300여 개로 이중 780개가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친환경 인증을 받으면 가격을 1.5배에서 2배 가량 비싸게 책정할 수 있는 만큼 대부분의 농가가 인증을 받은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친환경 인증은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다소 비싼 가격을 주고 구입할 만한 기준이 될 수 있다. 실제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 나와 있는 친환경농축산물 인증제도는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한 친환경농축산물을 전문인증기관이 엄격한 기준으로 선별‧검사해 정부가 그 안전성을 인증해주는 제도’라고 표기돼 있다.

170817d.jpg
▲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친환경 축산물 기준
하지만 인증을 받았다 하더라도 품질이 뛰어나다거나 안전성이 확보되는 것은 아니다.

‘친환경’ 축산물의 기준은 유기농산물 사료를 먹인 ‘유기축산물’, 항생제‧호르몬제를 첨가하지 않은 사료를 먹인 ‘무항생제축산물’로 구분된다.

소비자들은 '친환경'이라는 단어에서 살충제 등 농약을 일절 사용하지 않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유기합성 농약을 최소한만 사용하거나 수의사의 처방 등 조건을 만족하면 문제가 없다. 다만 사용할 수 있는 성분 등은 일반 농가보다 까다롭게 관리된다.

물론 ‘친환경 인증’을 받은 농가는 피프로닐뿐 아니라 닭에게 사용이 가능한 살충제인 ‘비펜트린’도 사용이 금지돼 있다. 비펜트린이 기준치 이하로 나와 안전한 것이 아니라 나와서는 안 되는 성분이 검출된 셈이다.

하지만 17일 오전 5시 기준 친환경 농가 가운데 화학 살충제를 사용한 농가는 60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 살충제 성분 허용 기준치를 초과한 곳은 25개이며, 친환경 인증 기준(화학 살충제 사용)을 위반한 농가는 35개로 나타났다. 정부가 17일까지 전수 조사를 끝낼 예정이라 살충제 검출 농가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 때문에 정부의 친환경 인증 제도를 믿을 수 없다는 불신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는 농축산물 관련 친환경 인증 제도를 민간단체에 맡겨 운영하고 있다.

처음에는 국립농산물관리원이 전담했으나 점차 민간단체로 이관했고, 올해 6월 전체 인증 업무를 넘겼다. 국립농산물관리원은 민간단체에서 접수‧심사한 인증이 제대로 처리됐는지 관리만 하고 있다. 결국 민간단체에서 남발한 친환경 인증 제도를 정부에서 제대로 관리하지 않아 가격만 ‘살충제 계란 사태’가 벌어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농식품부는 비펜트린이 기준치 이하로 검출된 ‘친환경 농가’에 대해 인증 마크만 떼고 판매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기준치 초과한 농가는 향후 6개월 동안 친환경인증 표시를 못하도록 행정처분을 내리고, 잔류농약검사를 실시해 또 문제가 발견되면 인증 취소 절차를 밟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