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갤럭시노트8 출시되자 '노트7 보상프로그램' 논란

소비자들 "안내 없었다" vs. 제조사 "충분히 고지"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2017년 09월 12일 화요일 +더보기

#사례1 경기도 광명시에 사는 이 모(여)씨는 갤럭시노트7을 구매했다가 배터리 폭발 건으로 제품을 반납한 후 갤럭시S7 엣지를 사용해왔다. 최근 출시한 갤럭시노트8으로 교환을 위해 사전예약을 알아보던 중 "보상프로그램에 등록이 안돼 있어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았다. 이 씨는 교환 당시 대리점에서 나중에 갤노트8이 나오면 교환이 될 것이라고 안내받았고 개통시 자동가입이 될 줄 알았다고 주장했다. 당시 구매했던 대리점은 소비자가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서 해야하는 것이라며 책임이 없다고 등을 돌렸다. 

#사례2 경기도 가평군에 사는 정 모(여)씨는 '갤럭시노트8이 나오면 변경해준다'는 조건 하에 갤럭시노트7을 갤럭시S7으로 교체했다. 최근 갤노트8으로 교환방법을 문의하자 "갤럭시클럽에 가입이 안돼 있으면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며 교환을 거부했다. 정 씨는 "갤럭시S7으로 교환할 때 대리점으로부터 갤럭시클럽 가입에 대해서는 안내받지 못했고, 삼성전자가 문자를 보냈다는데 그조차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갤럭시노트8이 출시되면서 배터리 문제로 갤럭시노트7를 반납해야 했던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 원성이 일고 있다. 갤럭시노트8으로 교환할 때 당연히 지원을 받을 수 있을 줄 알았으나, 보상프로그램에 대해 제대로 안내를 받지 못해서 뒤늦게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반면 삼성전자 측은 언론보도, 문자메시지 송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충분히 보상방법은 안내했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말 갤노트7 보상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공지한 바 있다. 갤노트7 판매 중단시점인 지난해 10월 11일 이후 갤노트7을 갤노트5, 갤럭시S7, 갤럭시S7 엣지로 교환해 사용하다 갤럭시S8이나 갤노트8로 다시 구매할 경우 기존폰 반납 조건으로  최대 50% 잔여할부금을 면제해준다는 내용이다.

이 보상프로그램은 11월 30일까지 운영됐으며 프로모션 개통후 14일 이내에 소비자가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해야 했다. 보상프로그램 내용은 삼성전자가 운영하고 있는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인 '갤럭시클럽'과 같지만 유료가 아닌 무료로 진행됐다는 점이 다르다.

소비자들 민원 중에는 "듣도 보도 못한 '갤럭시클럽 미가입'을 이유로 보상을 거부하고 있다"는 내용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는 통신3사 중 SKT만이 'T갤럭시클럽 S'라는 이름의 보험상품으로 이 서비스를 운영했기 때문에 생긴 혼선으로 갤럭시클럽과 보상프로그램은 무관하다.

문제는 많은 소비자들이 제조사 측이 보낸 가입 및 등록 안내 문자메시지를 받지 못했으며 대리점으로부터 어떤 안내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당시 제품을 판매했던 대리점에서 소비자에게 응당 가입안내를 해줬어야 하는데도 이를 하지 않아 교환대상에서 배제됐다는 제보도 접수되고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당시 대상자들에게 '보상프로그램에 등록하라'는 문자메시지를 일괄발송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자를 받지 못했다고 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상황이며, 문자를 보지 못해 등록하지 않은 소비자들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당시에 대대적으로 언론보도를 했었고, 문자메시지 발송을 1회, 단발성에 그친 것이 아니라 수차례에 걸쳐 가입 안내하고 홈페이지에도 팝업을 띄워 지속적으로 알렸다"며 보상프로그램 가입 안내를 위한 모든 조치를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제품을 회수하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알렸었던 상황이라 이제 와 안내를 받지 못했다고 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급적용 하긴 현실적으로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만드는신문 (http://www.consumer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325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짜증 2017-09-23 23:47:56    
액정깨진것도 옆테두리 기스나 찍힘자국있어도 빠꾸 ㅡㅡ1년보상지원안된다고 그럼생활하는데 어떻게 새거처럼가지고있을수있는지 애초에 그런말도안했으면서 막상보상지원받으려니 까탈스럽고 안해주는게많네요 짜증나게 이거어디다가 따져야되는건지
223.***.***.154
profile photo
인생항해사 2017-09-23 14:30:27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라고 하는데, 삼성과 SKT는 상식이 안통하네요.

1)먼저 삼성은 노트7을 s7, s7엣지, 노트5로 교체한 고객에게 보상는 3만원 해줌.(월5천원 통신할인 6개월)

2) SKT는 s7엣지 고객이 노트8으로 교체하면. 월 121,000원
(현재 91,100원중 21,000이 할부금)
월 51,000원이 노트8 할부금?
24개월 약정시
51,000*24= 1,224,000원
(노트8 출고가 1,254,000원)
S7엣지 출고가 968,000원
노트8 -s7엣지 출고가차액 286,000원
( 24개월 할부시 : 월 11,916원 )

그럼 91,000+11,916= 103,916원이 상식수준 아닌가요?
...
223.***.***.212
profile photo
인생항해사 2017-09-23 14:37:34    
상식적으로 기계값이 비싸진만큼(지들 멋대로 올렸지만..)
기계값을 더 낼수는 있지만..
이건 아니죠?
특히, 노트7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보상은 제대로 못해줄 망정.. 이렇게 장난질하는 삼성과SKT는 좀 반성해야죠..

노트7 손해에 따른 보상 소송은 패소했다고 하는데, 자국 국민을 봉으로 생각하는 기업이 잘되긴 어렵다고 봅니다.

미국 고객은 50%할인..자국 고객은 0%할인..ㅜㅜ
223.***.***.212
profile photo
이젠 아이폰시대 2017-09-23 10:41:58    
그간 삼성에 얽매여있던 시간이
아깝고 기계값으로 내준 피같은
나에 돈...기본 2년마다 교체주기
이제 조금 낮설어도 아이폰으로
갈아탈 시간인듯하다...엣지7액정
만 두번째 교체하며 기다린 내가
호갱입니다
117.***.***.127
profile photo
열받은 나그네 2017-09-23 01:03:35    
문자보내준것도 못봤고 당연히 16년 12월말까지 바꾸라 해서 12월초에 바쁜시간내어 3번째개통을 S7엣지로 했드만 11월말까지 보상프로그램가입된자에 한한다라니..어이가 없다. 삼성폰 s7이나 엣지, 노트5하면 바꿔준다며? 이런줄 알았으면 걍 다른폰 샀을거아냐? 나 폰 3번 바꾸면서 각각싸이트 아이디,비밀번호,은행사별 카드뒷면비밀번호, 은행,증권사 공인인증서 다 깔고 저장하느라 몇일을 허비한줄 알어? 그 판매점에 노트7고객중 30프로만 보상프로그램 가입했다드라..실패를 고객뒷통수치고 만회했구나 삼성아
112.***.***.143
profile photo
열받은 나그네 2017-09-23 11:50:06    
작년 11월초 해외나갈때 기내반입금지로 공항에서 임시로 노트7맡기고 S7으로 바꿔가서 내용을 몰랐을수있었네..노트7 구매자가 몇명인데 무슨생각으로 보상프로그램을 한달로 제한을 했을까? 그것도 소리소문없이..노트8 학수고대하며 맘에 안드는폰 어거지로 쓰는데 생각할수록 분통터지네..
121.***.***.35
profile photo
ㅗㅗㅗ 2017-09-22 21:23:30    
개쓰레기같은 새끼들.
이렇게 엿을 먹이네.
늬들꺼 사나봐라.
221.***.***.123
profile photo
3314 2017-09-22 14:59:33    
삼성이 봉이김선달 같은 짓을 하다니....
이런 삼성이 세계기업이라니 나름 자부심을 가졌었는데 오늘 짓 뭉개졌다.
믿음과 신뢰가 박살나버렸다.
개똥같은 엣지 사게하고 또 노트8 또 팔아먹는 ***
나이 먹은 사람은 클럽에 가입하는 것도 어렵다.
국가에서는 이런일을 어떻게 해줄까?????
183.***.***.40
profile photo
뿌꾸 2017-09-22 04:17:49    
삼성은 그냥~ 미끼를 던졌을 뿐이고~~
우리는 그 미끼를 그냥 덥석 물었네~ 씨발~
221.***.***.164
profile photo
방구 2017-09-22 02:31:22    
분명 가입했는 안된거로 되있다.미친다. 웃기는건 사이트 하나 만들어 놓고 전화도않받고 받아도 니가 가입안했다고 한다.그럼 갤럭시 기어핏은 왜 줬데.어떻게 알구.다른데서 한거란다.미친다. 나뿐놈들이다.삼성은 그쪽으로 하라하고.통신사도 나몰하고.미친다.
121.***.***.69
profile photo
XXX삼성 2017-09-22 00:05:43    
국내 소비자들 갖고 놀면서 매출 뿔려놓고 내년에 성과급 많이 받을 기대하면서 존나 들떠 있을 쓰레기 새끼들 생각하니...쯔쯧..버러지 같은 새끼들..영화 공범자들 처럼 눈가리고 아웅이지..해외에서 대한민국에 손꼽히는 기업이라고 알고 있는거 자체가 쪽팔린다. 해외소비자한테 퍼주는걸 자국에서 뽑을려고 하다니...쪽팔린줄 알아라 이제 니들한테는 욕도 아깝다 씨발 애플한테 소송 걸렸을때 안타까워 했던 내가 병신이었다. 이건희 에세이 책좀 보고 역대 경영진 마인드좀 다시 되세기고 정신들좀 차려라 그따구로 하다간 진짜 오래 못간다
223.***.***.7
profile photo
계속되는 실망 2017-09-21 19:31:21    
믿고 신뢰하며 여지껏 삼성제품 사용했거늘..
제대로 발등찍네요..
이렇게 고객을 하대하는 삼성을 등에 업은듯 정확한 정보를 고지할 의무가 있음에도 전달하지 않은 T-다이렉트 직원들 또한 위풍당당! 다른건 모두 구두로 설명 녹취까지하면서 이렇게 중요한건 문자로만 전달.. 고객의 선택사항으로 고지할 의무가 없었다고하는데... 판매처도 제조업체도 나몰라라... 온전히
여지껏 믿고 기다려온 구매자탓이라니 한탄스럽네요..
200만원을 훌쩍 넘는 TV 6년 사용하고 부품 고장으로 AS신청했더니 부품 품절로 AS불가..
상품출시후 7년까지 부품을 갖고 있어야하지만 현재 없기때문에?!(이것또한 고객 몫) 남은 기간 만큼의 보상 3만원을 해주겠다던 위풍당당한 삼성!
우리나라 대기업! 삼성! 대!단...
223.***.***.225
profile photo
삼성이여 안녕 2017-09-21 17:07:15    
저도 몇일전 확인해보니 갤럭시 업그레이드프로그램에 가입 안됐다고 보상 안된다고 해서
앞으로 내인생에서 삼성제품은 영원히 제외시켰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생각을 하실거라 생각됩니다.
근데 조금 지나면 삼성이 '꼼수'를 부릴 거라 생각됩니다. 즉 시간이 지나 노트 8 재고가 생길 때쯤
큰 선심쓰는 척하며 노트 7 구입자에게 특별히 보상해주면서 노트 8로 교환해 주겠다고 발표 할 것
같아요
그때도 우리가 안 속았으면 합니다
삼성은 이제 안녕입니다
121.***.***.35
profile photo
불매 2017-09-21 17:51:59    
저도 그런 생각을 했는데 몇 달이 지나고 그때 가서야 님 말씀처럼 교환 해줄테니 바꾸어라 할 것 같습니다
물론 아닐수도 있지만
211.***.***.52
profile photo
삼성씨팔놈들 2017-09-21 18:11:51    
그때면 단말기 할부금 끝나요
기다렸다 더좋은거쓰죠 ㅎ
211.***.***.228
profile photo
불매 2017-09-21 14:49:54    
삼성에서 보냈다고 하는 문자가 지난해 11월 25일 보낸 것으로 오늘에서야 확인했고
일부 내용 입니다

11월 30일까지 노트7을 '갤럭시 S7 엣지', 'S7', '노트5' 새 제품으로 교환하는 고객에게는 통신 관련 비용 7만원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노트7을 '갤럭시 S7 엣지', 'S7', '노트5' 새 제품으로 교환하는 고객이 내년에 출시되는 S8이나 노트8로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갤럭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도 2016년 10월28일 ~ 11월 30일까지 운영합니다.
(SKT 고객은 "T갤럭시 클럽S"상품으로 가입)

그냥 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이라고 되어 있을뿐 가입을 안할 경우 교환을 안해준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211.***.***.52
profile photo
보상이나해라 여러사람울리지말고 2017-09-21 15:05:42    
그냥보상해줄려니깐 배아푼거죠
지들손해어째든 안볼려고 하는짓이죠
해준다고했음 이런게중요한게아니죠
그냥해줘야지 씨팔 삼성 전그냥
욕만나옴
211.***.***.228
profile photo
지니오 2017-09-22 23:44:13    
저도 오늘 제가 갤럭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에 가입이 안되었단 사실을 알게되었네요...s7엣지로 갈아탈 당시 대리점에서도 저부분에대한 안내도 없었어요...
180.***.***.55
profile photo
돌아버리겠네 2017-09-21 10:54:36    
삼성이 내수 고객 호구로 대하는거 알고 있어서 독립한 이후 부터 삼성 물건 이라곤 쳐다도 보지 않고 살다가
노트7 하도 땡겨서 오랜만에 삼성 제품 구매했던건데...ㅋㅋㅋ
미끼를 문 내가 병쉰이지ㅋㅋ
홈피를 내가 기어 들어갈 이유도 없으니 홈피공지는 지들 쉴드용이고
문자 받은적 없다고 말을해도 보냈으니 나몰라라고...
하소연 할곳은 소비자 고발원 뿐이니
이시간 부로 보상판매 떠올라서 열받을 때 마다 하루에 열번이고 백번이고 고발할랍니다 시퐁
117.***.***.186
profile photo
어가 2017-09-21 09:29:42    
삼성의 태도 변화가 있었으면 합니다
이렇게 많은사람들이 삼성기업이미지를
나쁘게 생각하고 있는게 안타깝네요
대한민국 하면 삼성인데
116.***.***.35
profile photo
사기쳐서돈벌어서 배존나터지겠네 2017-09-21 08:42:47    
개새끼삼성 이건태도에 문제가 있다
보상해준다고했음 그냥해주는거지
이제와서 보상해줄려니깐 돈이아깝냐
그렇게 잔머리 굴리면서 안해줄려고
막상해줄려니깐 배아푸냐
니들이 그딴씩으로 나오지
노트7리퍼폰이나만들어서 다시
대팔고 그걸로 손해금 만해라려고
수작이나부리고 쓰래기삼성
211.***.***.228
profile photo
철혈기갑 2017-09-21 07:08:33    
당장 쓰고있는 폰 부셔버리고 아이폰으로 바꿉니다. 그동안 미친 애국 코스프레 했네요... 차마 냉장고랑 티비는 못 부수겠네요 ㅋㅋ
117.***.***.217
profile photo
바꿔 2017-09-21 01:43:36    
이젠 저희집에 삼성제품은 하나씩 수명이 끝나면 다시는 안 삽니다
아들 핸드폰도 이번에 약정끝나면 ..엘지로
저도. 노트5에서. 아이폰x로 바꿀 예정입니다.진짜 저는 바빠서 듣도보보 못했습니다
갤럭시업그레이드프로그램 ..
불량품 2번이나 교환하고 한물간노트5 제값주고 참아가며 기다렸는데 이렇게 뒤통수치네요.
지금은 이득일지 몰라도 크게 후회할겁니다. 누구의 잔머린지는 모르지만 그댓가는 만만치 않을꺼라고. 생각합니다
211.***.***.143
profile photo
맨붕맨 2017-09-22 22:39:03    
저도 이번에 바꿀려고요. 먼가 보여줘야 할거 같습니다.아이폰x 좋아보이던데
119.***.***.190
profile photo
그냥 고동진 애미 2017-09-21 00:00:04    
아니 시발 고동진애미없는새끼야 빨리 내꺼 노트8로 교환해줘라 시발
116.***.***.169
profile photo
삼성좃좃좃 2017-09-20 23:44:37    
우리나라 기업 실뢰도가없어서
누가쓰냐 현대 기아 들도 마찮가지다
좃같은 하자있는물건팔고 나몰라라
그냥물건만팔면끝이냐 소비자들 호구라고생각하지마라 좃같은놈들아
니들제품좋아서 쓰는거아니다
돈이없어서 그냥 쓰는거지
211.***.***.228
profile photo
망해라삼성 2017-09-20 22:49:40    
대리점에서 안내도 못받았고,
문자도 수차례 보냈다는데, 노트5로 변경한 그날 문자 꼴랑 한번 보냈더라.
대략, -서비스가입 5개월 경과후 최대50%까지 면제해 준다-는 문구가 안하면 못해준다는 문구였다면 당장에 했을꺼다!
믿고 남아있던 사람들만 호구됨...진짜 실망ㅜㅜ
114.***.***.124
profile photo
삼성개쓰래기 2017-09-20 23:11:18    
저는노트5쓰다가 노트7으로바꿧는데
지금s7엣지강제로쓰고있다가믿고
1년을기다렸는데 좃같은 삼성
욕뿐이안나오네요
211.***.***.228
profile photo
테드 2017-09-20 22:32:36    
삼성을 그리 믿었거늘 내참... 노트7 주고 노트5를 1년 가까이 참고 쓰는데 뒷통수 제대로 치네요.
223.***.***.243
profile photo
삼성씨팔놈아 2017-09-20 22:03:49    
약좀그만팔고 다녀라
씨팔 그런구닥다리 상술로 소비자 우롱하지말고 제대로 보상하라
니들이 사기쳐서 벌어들인돈으로
얼마나잘먹고사냐두고보겠다
니들제품앞으로믿고살려고해도
안산다 좃같은 삼성
211.***.***.228
profile photo
삼성망해부려라 2017-09-20 21:58:39    
김정은돼지놈이랑 똑같은 삼성
김정은돼지랑 그냥 같이 좃잡고
뒤져버려라
211.***.***.228
profile photo
alpeace 2017-09-20 20:49:43    
우여곡절 끝에 업그레이드 가능하다기에 대리점갔더니
완납중 48만원 줄테니 갤노트7반납하고
노트8값 1,254,000원 할부 24개월 해준다네요
맘에 안드는 갤7엣지 쓰고있던것도 억울한데
쓰던거 반납하고 폰하나를 또사는게 업그레이드랍니다
욕만 나오네요
211.***.***.207
profile photo
망실마실매실 2017-09-20 19:56:22    
와ㅏㅏ 이거진짜 사기수준이네ㅔㅔㅔ 상담할때마다 녹음기 들고 다녀야겠네
211.***.***.40
profile photo
아이폰쓰까 2017-09-20 19:39:23    
ㅈㅓ는 노트7 환불하고 갤8+나오고 갤8+로 바꿧어요 환불하러 구매대리점 찾아가고 하느라 기차만 4번 탔었는데 잘한거같네요 노트7 최대한 마지막날 까지쓰고 환불했었는데 문자받은기억이 없네요..
119.***.***.178
profile photo
망조삼성 2017-09-20 18:44:55    
저도 노트8 기변후에 왜 기기반납을 안하지 했는데
이런 상술이 있었군요....
카페하나 만듭시다~ 2015년부터 문자 쭉 저장되어있는데 2016년도 교체시 삼성전자로부터 받은 문자는 하나도 없네요.
1.***.***.46
profile photo
어가 2017-09-20 18:34:50    
삼성 애국심에 노트7 구입
지들이 잘못해서 터진다고 엣지7 바꿨는데
기계살때 할인받았다고 보상프로그램가입안된다고 ㅋㅋ 개가 웃을 일이다
아쉽네요
175.***.***.193
profile photo
소비자고발원 2017-09-20 17:31:30    
소비자 고발원에 고발했더니 연락이 왔어요. 삼성측과 대화를 시도해 보겠다고 했고,
많은 사람들이 신고를 해서 이슈화 시켜야 된다고 하시네요. 노트7 가입이력이 있으니 그걸로 증명해 볼려고 하는것 같아요. 가입계약서나 가입증명서 같은걸 메일로 보내달라고 하더라구요.
<삼성측 기기결함으로 이렇게 불편을 겪고 있는데. 소비자의 실수로 덮어씌워 보상을 안해줄려고 하는 꼼수이고, 소비자가 일년동안 삼성측에 보상을 해준 셈>이라고 고소하시면 될 것 같아요. 모두들 민원, 신문사, 소비자 고발원 등등 할수 있는곳에 다 고발하세욧~!
183.***.***.144
profile photo
은후아빠 2017-09-20 14:48:27    
프로그램 가입헀었는데 안될걸로 나오네 ㅋㅋㅋ미쳐 ㅋ
223.***.***.13
profile photo
어이상실 2017-09-20 14:14:23    
딱 그거네 위약금.할부금 다게워내고 노트8넘어가던지 아니면 아닥하고 7이나 계속쓰라는고네..
진짜 짜증날정도로 고객을 기만하네.
진짜 호구로만 보이는걸까?
223.***.***.225
본인에 의해 삭제 되었습니다.
profile photo
화중지병 2017-09-20 13:12:04    
고발센터에 고발하더라도 답없는건 똑같아요ㅠㅠ
59.***.***.49
profile photo
답답하네요~ 2017-09-20 12:56:58    
헉~저도 안되있네요.
노트 7 회수 할때 피해보고, 보상프로그램으로 또 피해보네요.
진짜 답이없네요.
223.***.***.123
profile photo
호흡 2017-09-20 10:42:42    
삼성 것 말고 엘지나 아이폰 추천 합니다 저도 계속 삼성 것 사용했는데 엘지로 이번에 변경 하려고 합니다 ㅎㅎ
223.***.***.194
profile photo
개같은삼성 2017-09-20 10:39:58    
혹시 보상프로그램사이트에 가입이 취소되었읍니다 라고 나오는분도있나요.
211.***.***.227
profile photo
기가막히고 코가막히고! 2017-09-20 08:39:25    
삼성제품집단 불매운동 들어갑시다.
색마 회장에 비양심부회장
이런것들이 초일류기업이라고]
국제망신입니다.
프로그램가입했어도 호갱된건 마찬가지입니다.
12개월 채워야하고 부족하면 남은기간 위약금 내야하고
S7엣지 반납해야하고 25%할인 적용 안돼고 약정2년이라 그렇다네요,
이게 뭔 거지같은 프로그램이냐고요~
고작대체폰인줄 알았는데 제돈 주고 할부금낸거였구요,새폰을 1년도 안쓰고 지들이 가져가고 놑8은 다시 할부로 2년 약정시키고 개 만도 못한것들에게 항거할수있는 방법은
피켓들고 대리점 앞에서 불매운동 하는방법밖에 없을것같네요.
초 일류 거지, 양아치 삼성을 몰아냅시다!
124.***.***.83
profile photo
이런젠장 2017-09-19 23:31:29    
답답하네요...제가 잘못한 부분은 없는것 같은데.. 어디다 어떻게 해야 들어 주는지.... 어떻게 해야 되는지...영어좀 했으면 해외 뉴스에 삼성이란데가 자국민한테는 이런 업체라고 하고 싶은 심정이네요.
59.***.***.249
profile photo
kh76lee 2017-09-19 23:05:17    
안내고뭐고 피해로 반납하고 보상받는데
가입하는걸 왜 소비자가 신경써야하는건지요? 보상프로그램으로 반납 후 기기를사는거면 자동으로 가입되어야하는거 아닌가요?
223.***.***.137
profile photo
쓰레기삼성 2017-09-19 18:49:10    
아니 애초에 노트7이 좋아서 샀다가 제품 하자 있어서 8나오면 바꿔준다기에 하위기종으로 변경해서 쓰고있는데
왜 갤럭시가입을 해야되는거지 ?? 소비자가 등신들도 아니고 하위기종쓰고싶어서 바꿧을까 ??
하위기종쓰는사람들 100이면 100 8나오면 바꿀려고 하위기종쓰는건데
자동적으로 변경 해줘야하는거 아닌가 ?? 시발 개사기꾼새끼들 어디서 사기치고 있어
1.***.***.35
profile photo
파주시민 2017-09-19 18:21:57    
흐미....
나도 가입안되있네???
옘병....
125.***.***.116
profile photo
철혈선봉 2017-09-19 17:43:27    
두번 죽이네요 . . 다걸고 집단소송 갑시다~!!!!
61.***.***.157
profile photo
불매 2017-09-19 18:05:00    
소송을 걸어 봐야 저희 소비자들이 이길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고 노트7 피해자가 할수 있는 일은 모든 삼성 제품을 불매하는 방법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211.***.***.52
profile photo
Max 2017-09-19 18:17:33    
불매한다고 누가 알아주나요 이기고 지고는 상관 없다고 봅니다. 알려야죠 알려서 다시는 이런일이 발생히지 않게 해야합니다.
117.***.***.217
profile photo
불매운동 2017-09-20 13:07:26    
맞습니다 우리가 우리돈주고 삼성을 보상해준셈이지요! 자기네 잘못을 우리에게 전가하는 양아치 기업입니다. 어디서 이런 못된 행동을 배웠을까요? 동네 양아치처럼. 모두들 국민신문고나 소비자 고발원에 불만 접수하시고 집단으로 움직여야 할것 같습니다. 만만하게 있으니 두번이나 우리를 기만하네요.
183.***.***.144
profile photo
50대아줌마 2017-09-19 17:14:23    
휴대폰매장에서도 몰랐다하고 공지를 받은것도 없다고 하는데 휴대폰 매장은 휴대폰 팔아서 먹고 사는 사람들인데 말도안되죠 그거 알았으면 한번씩 노트7 반납할때 고객 유치하기위해서라도 안내를 했을겁니다 삼성이 말도 안되는 억지를부리는거죠 가입을한 사람도 안되어 있다는 판인데 삼성말도안되는 황당한 일이네요 노트7 잘못만들어 고객을 실망시켰으면 이번은 일처리를 이런식으로 하면 안되죠 이거는 사기고 우롱하는 겁니다. 정말 실망 짱 입니다 앞으로 삼성물품은쳐다도 안볼겁니다 이일이 해결되지 안는한 말입니다. 삼성아니고 다른 좋은 제품 갈아타면 되죠 나도 온통 삼성 제품인데 앞으로 아이들혼수며 바꾸는 가전은 삼성이 아닌다른 제품으로 구입할랍니다.그리고 처음부터 바꿔주기 싫어서 쓴 꼼수는 아닌가 싶네요 ...
220.***.***.62
profile photo
블른 2017-09-19 17:03:04    
삼성 완전히 개쓰레기네.
동네 구멍가계도 이따위로 하진 않는다.
이게 보상이냐.
210.***.***.104
profile photo
불매 2017-09-19 16:58:35    
2015년 10월 말 갤노트5 구입후 10개월만인 2016년 8월 위약금까지 물고 갤노트7 사전예약 그리고 1차 갤노트7 반납. 2차 갤노트7 반납. 갤노트8이 나올때쯤 50% 감면이라고 S7 엣지 구입 22개월 동안 핸드폰 구입 4번 이 뭐 같은 삼성 사기꾼 ㄴㅓㅁ들 때문에 뭘 한건지 보내지도 않은 문자를 보냈다 하고 가입을 안할 경우 교환을 받을수 없다는 내용의 문자를 받았으면 바보가 아니고서야 그 어느 누가 가입을 하지 않았을까 본사에 전화를 하면 나몰라라 하고 같은 말만 반복 이제 점점 지치고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이들고 있음
211.***.***.52
profile photo
방구 2017-09-19 14:32:36    
저는 분명 가입했어요. 분명히 그런데 지금 사이트에가면 않된걸로 나와요. 미치는겁니다. 결국 내책임으로돌려 무마 시키는겁니다. 이거 어떻게 하죠. 삼성본사 찾아가 대대적으로 나서야 될꺼 같아요. 이거 완전 우롱하는 처사입니다.
안내센터에 전화하면 통화량만 많다고 하고 전화받지 않고요. www.gup.co.kr이라고하는데 희안합니다. 거기에 내정보 넣으면 신청이 않됐다고 나와요.
정말 희안하죠. 분명 지난번에 갤럭시 기어도 받았고, 혜택도 받았는데, 그리고 신청도 했는데 신청을 않한것으로 나와요. 그리고 책임이 없다는 겁니다. 완전 미치는 겁니다.
121.***.***.69
profile photo
고발해슴 2017-09-19 12:04:06    
국내 소비자는호구로 아네요
현대 기아가 국내 소비자들 호구로 알더만
삼성까지 국내소비자는 병신호구로 보고있네요
에스7엣지 50프로 돈내고 기기반납하고
노트8
새로 할부 끊어서 할라고 했더만 저도 안된다고 해서 싸우다가 고발에 동참하고 왔어요
http://news.jtbc.joins.com/Etc/InterNetReport.aspx 여기라도 신고하셔 주세요
210.***.***.98
profile photo
jtbc? 2017-09-19 18:39:49    
JTBC 등은 안내문자 보낸거만 확인하고 소비자 문제라고 생각하는건지... SBS도 삼성에서 충분히 안내해준걸 자기들도 보도한 내용이라 어느정도 삼성 주장을 믿는듯하지않나요? 사실 당사자들이 아니면 저 문자로는 이해할 수 없었음을 알수가 없을수도... 타 방송국에서는 입도 뻥끗안하는게 믿기지가 않네요. JTBC민원 들어갔을텐데도 왜 움직이지 않는지 모르겠네요.
125.***.***.110
profile photo
시드 2017-09-19 09:50:00    
불법적이곳엔 돈을 쳐 바르면서 정당한 소비자권리를 X같이 생각하는 기업은 없어져야 된다고 봅니다.
지금까지 국민들 세금 등꼴 빼먹고 버틴 기업은 없어져야 됩니다. 우리도 과장광고나 소비자권리를 무시하면
벌금을 많이 부과하여 회복 안되도록 만들어야 될것입니다. 그래야 이런짓을 안하죠.
115.***.***.142
profile photo
김다 2017-09-19 09:37:46    
통신사 쪽에서도 문자 보내놨다고
문자 제대로 안읽은 내탓이라하네요..
문자 달랑 한번보내놓고..
난 그당시 그문자 읽은 기억도없는데..
223.***.***.211
profile photo
우인 2017-09-19 09:37:28    
집단소송이라도 해야겠네요.
노트7은 회수해서 모델명만 바꿔 되팔고
미국에서는 구매이력만 갖고 반값을 보상해 주면서
자국에서는 수퍼갑질에 "봉" 취급을 일삼으니
불매운동을 하든지, 집단소송을 하든지 해야 하는게
아닐까요?
참, 딱합니다.
211.***.***.102
profile photo
아놔 2017-09-19 08:15:18    
이제 언론들 아무도 관심 안가져주네요...
삼성 이제 맘먹었나 잠재우기로..
124.***.***.83
profile photo
SSAMBAR 2017-09-19 08:05:27    
갤럭시노트제품만 계속 쓰고 있는데 작년에 노트7을 산게 천추의 한으로 남네여.
삼성의 노트7구매자에 대한 어처구니 없는 태도가 너무합니다.
119.***.***.153
profile photo
빡친다18 2017-09-18 23:58:28    
저새끼들 망할때가 가까워지고 있다..쓰레기 같은 새끼들
223.***.***.215
profile photo
빅랜드 2017-09-18 22:01:26    
오늘 어렵게 삼성서비스센터와 통화 했는데요 노트7 보상프로그램 가입을위한 메시지를 저는받지못해 해당프로그램에 가입하지 못했는데 삼성이 메시지를 여러번 보냈다고 하기에 그 보낸 메시지 근거를 다시 보내지 달라고 하니, 알 수도 없고 보내 줄 수 없다고 합니다 메시지를 보낸측에서 통신사에 의뢰하면 근거를 알 수 있는데 말입니다 이런식으로 삼성이 소비자를 가지고 노는 것 아닙니까
221.***.***.40
profile photo
역시삼성 2017-09-18 21:31:51    
동병상련하신분들이 많이계시네요
저도저번주말에 대리점가서 한바탕하고왔습니다
노트7쓰다가 나중에노트8나오면 지원보상해준다는 사탕발림에속아 원하지도쓰고싶지도않은 노트5를 할부금다내가며 쓴 제자신이 정말 호구네요
삼성은 국내소비자에게 할부금을 삥뜯어 노트7적자금액을 충당하고 노트8이출시되자 아몰랑 권법을쓰며 삼성충성고객들에게 등돌려 파렴치하고 더러운술수로 갑질을 제대로하고있네요
이만한일이라면 대표포털싸이트 순위권 기사에 오를만도한데 어째 이슈화가되지를 않고...돈으로 다 막고있는건지 정말더럽네요
이 내용을 아는사람은 예전 노트7이용고객뿐이라는게 정말 개탄스럽습니다.
계속 이슈화시켜 보상을 꼭받읍시다 여러분!!!
223.***.***.186
profile photo
2017-09-20 13:12:29    
저랑 똑같네요. 국민신문고, 소비자 고발원, 기타등등 민원을 낼수 있는곳엔 다 고발하세요. 저도 다 하고 답변기다리고 있어요. 귀찮게 해야 됩니다. 가만있으니 돈갖다 바치는 바보인줄 아나봅니다
183.***.***.144
profile photo
미소 2017-09-18 21:15:30    
진짜 나쁘다ᆢ 자기네 물건 사주는
고객에게 자신들의 잘못으로 불편함과 손해를 끼치게 된것에 미안함과
감사함이 없는 기업이네ᆢ
그 많은 불편을 감수하고 노트8 으로 바꿀 수 있다는 마지막 희망으로 삼성s7엣지로 바꿨건만ᆢ 인지할 수 있는 공지의 노력도 제대로 안하고ᆢ된장ᆢ
기호력이 떨어지는 자기네 제품 하나 더 팔아 먹은거 밖에 더 되냐ᆢ
너희들 너무한다
가만히 있으면 안될 일이로세ᆢ
203.***.***.248
profile photo
11 2017-09-18 19:16:20    
뭔가 사기당한것 같은 더러운기분이 드네요
노트7쓰다가 11월 말까지 가입하고 12월까지 교환하면 된다고하여 s7으로 교환하여 사용중에 이번에 확인하니
가입이 안되어 있다고 하니 망치로 한대 맞은것같은 기분이 듭니다.
11월말에 가입을 했는데...사진으로찍어 놓을갈하는 후회도 들고
삼성 개놈의 새끼들
안바꿔주려고 벼라별 수단을 다 부린 느낌
안바꿔줄줄 알았다면 미쳤다고 s7으로 교환했겠냐 나쁜 놈들아
118.***.***.229
profile photo
삼성개씨입 2017-09-18 18:24:56    
다 떠나서. 등록인지 뭔지 하는것도 왜 기간제인지.. 내가 피해자면 언제든지 등록되 잇어야 되는거 아닌가.. 진짜.. 씨.발. 7부터 1년간 계속 이 개.지옥같은걸로 스트레스 받네... 어디다 애기할곳도 없고.. 삼성에선 등록안햇으면 안댄다고.. 아니 씨발 내가 언제 하고싶으면 해도되는거 아닌가.. 그게 뭐라고 ?갤럭씨8같은게 노트7사용고객이라고도 나오더만 왜 씨 이.지.랄인겨
183.***.***.182
profile photo
소율맘 2017-09-18 18:07:53    
정말 분통터지네요
아니 바꿔준다는 말만 믿고 쓰기싫은 갤럭시7 쓰고있었는데
이제와서 가입안했다고 안바꿔준다니
가입하라 이야기하지도않고 문자오지도않았는데 도대체 어떻게 공지했다는건지
화가나네요
203.***.***.162
profile photo
호구 2017-09-18 18:00:45    
노트7폭발로 억지로s7엣지바꿨는데
갤럭시클럽가입않됬다고 기계값 면제않된다고
하네요 이건 선택이아니라 필수아닌가요?
진짜 어처구가없네요 삼성기계이제 않살듯
223.***.***.220
profile photo
니미너얼 2017-09-18 16:36:26    
우리가 열내는거 여기 밖에없네용 드라마에서 본것 처럼 다 차단하고 내렷나 봐요....ㅋㅋ
보상프로그램 가입안됏다고요? 가입되었어도 다를게 없어요.. 결국 일반인보다 못한 대접을 받고 있어요..
우린 어디가서 보상도 못하는 건가요? 아놔 화만나네요

일단 보상이 되어도 엣지든 노트5든 남은 할부 보상받은 금액으로 갚아야 하구요
모자라면 내돈으로 내야 한다네요
너무 하네용
59.***.***.29
profile photo
삼성안써 2017-09-20 16:00:52    
보상프로그램 가입했으면 무슨 소용이예요 액정에 조금만 문제 있어도 바꾸라는데요 액정교체비용이 19만이예요
210.***.***.146
profile photo
고발합시다 2017-09-18 16:04:12    
소비자 고발원에 고발하세요. 저도 모든 고발센터에 다 고발하고 왔어요. 이건 소비자가 삼성한테 보상해준 셈이지요. 제값다주고 구형폰쓰고. 그동안 무슨짓을 했는지 분통터집니다
183.***.***.144
profile photo
제니퍼 2017-09-18 14:57:30    
개새끼들
39.***.***.82
profile photo
선택약정위약금 2017-09-18 14:48:40    
갤럭시노트7 사태로 s엣지를 쓰다 노트8로 바꿨습니다.노트7사건당시 s7엣지로 변경하면서 여기저기 문의를 해서 갤럭시 클럽에 가입을 했고. 보상문제는 걱정없을꺼라생각했는데ㅡㅡ 20프로 약정할인이 끊어지면서 10만원가량의 위약금이 발생되었는데 그 어디에서도 책임지지않네요ㅡㅡ 도데체 핸드폰 하나 바꾸면서 1년넘게 몇수십통 통화를하고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결국 폰사면서 스트레스 바뀌면서 스트레스 맘에 없는폰 쓰면서 스트레스 위약금 나와서 스트레스ㅡㅡ 팔땐 통신사와 손잡고 팔면서 보상프로그램은 서로 나몰라라... 당췌 이렇게 스트레스받고있는 사람이 몇명이나되는건지 알고싶네요
121.***.***.31
profile photo
쁘니 2017-09-18 17:55:32    
서로 나 몰라라 미는 처사 정말 아닌듯해요ㅡㅡ아닌듯해요ㅡㅡ기다리던 새 핸드폰 기쁜 마음으로 바꾸지 못하고 이렇게 또 스트레스 받네요ㅡㅡ 남편이 어찌나 새핸드폰을 좋아하는지 저라면하지않을 사전예약
50프로 할부 면제ㅡㅉㅉㅉ 어찌되었든 노트8은 문제 없길바래봅니다 지긋지긋 해서
223.***.***.3
profile photo
오늘 기분꽝 2017-09-18 14:46:08    
뭐 난 가입도 돼어있고 업그레이센터 확인후 적용대상자라고 하여 다만 요금 할인을 선택해서 위약금은 발생한다고 해서 생각 끝에 노트8 신청하여 개통 했는데
오늘 18일 s7엣지 반납하려고 업그레이드센터 통화 했는데
요금 할인 선택자는 전부 보류 됬다고 합니다
18일 10시30분에 공지 올라왔다고 합니다
이런ㅆ 왕제수...
그래서 따졌죠 이미 개통한 사람들은 어떻게 되냐구요
현재로선 방법이 없다고 하네요
다른공지 나올때까지요 ㅠㅠ
이번꺼 해결되면 무조건 엘지로 이동 할렵니다.
218.***.***.164
profile photo
wayine 2017-09-18 14:32:32    
오전에 삼성 서비스에 상담접수 했는데 아지 연락이 없으나 위댓글 내용대로 라면 교환이 안되는게 맞겠군요
만약 사실이라면 미국에서는 조건없이 교환해 준다는데 소비자 모임 같은건 없나요
죽어도 삼성맨 인데 ....
211.***.***.36
profile photo
ㅜㅜ 2017-09-18 12:04:18    
팀장이란 사람도 이해는 한다 건의하겠다. 죄송하다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습니다~~
ㅜㅜ 진짜 짜증나요~~
124.***.***.67
profile photo
연주노을 2017-09-18 10:24:02    
두번 죽이네요...
삼성전자 고객센터에 문의했더니
답변은 똑같이 그당시 보상프로그램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면 보상을 받을 수 없다는 답변...
문제는 삼성전자 콜센터 상담실장의 답변과 태도였다
그 당시 인지하지 못해 보상프로그램에 가입하지 못한 사람은 노트8로 변경할 수 없는 건
상식적으로 이해가지 않는다고 말했더니.
그 당시 충분히 고지(보도자료, 홈페이지, 통신사 요청) 했기 때문에 고객의 선택에 따라
보상프로그램에 가입되어 있지 않으면 대상이 되지 않된다고...
그럼, 충분히 공지했다는 것에 대한 증빙자료(홈페이지 클릭수, 통신사 문자 발송이력 등)을
요청했더니 자기 소관이 아니고 가이드에 없기 때문에 내가 찾으란다...
참 나 어이없었음...
58.***.***.34
profile photo
좃같은 삼성 2017-09-20 23:37:40    
그좃같은콜센터 실장개씨팔놈
싸가지좃또없어요 사람열받아서전화했는데 쳐비웃기만하더라구요 좃같은 삼성
부회장새끼놈 그냥 깜방에서 영원히썩어라
211.***.***.228
profile photo
화중지병 2017-09-18 08:48:05    
억울한데 하소연 할 곳은 없고 참 답답하네요 맘에 들지도 않은 핸폰 앞으로도 1년 이상은 사용해야 하구요 삼성 대단한 기업입니다 쌩까는거 거의 세계 1위수준 다시는 삼성제품 사용인합니다
59.***.***.49
profile photo
양아치삼성 2017-09-18 07:47:57    
이런 황당한 우와씨 욕밖에 안나오네요. 우리집 전기로 사용하는거는 밥솥.면도기.다리미빼고는 거진다 삼성인다 다부셔버리고 싶네요
223.***.***.122
profile photo
뭐지 2017-09-18 05:44:26    
이상하네요.. 저는 삼성전자 대리점서 노트7때부터 이미 유료 갤럭시클럽 가입후구매 사용중이었고 보상 받으면서도 그대로 이관된다고만 들었었는데 그리고 예약 신청하면서도 반절기간만 완납이 되면 가능하다 조회까지 되었었는데..대상자 가능여부 정보조회해보니 안된다네요.. 뭐죠... 이황당한 상황은...
114.***.***.216
profile photo
코치 2017-09-18 03:38:53    
2주전에 폰 구입했던 대리점갔더니 자기도 잘 모른다고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자체도 모르더라고요
저도 가입기간 같은건 전혀 모르고 그냥 엣지7로 바꾸고 1년 지나면 바꿔주는지 알았는데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가입안돼있다고 교환대상아니라고 뜨네요
삼성이나 통신사에서 일런 프로그램이 있는지 설명 자체도 없었고
이건 소비자만 피해보는 상황인데.... 미치겠네요 노트7 교환할때도 시간에 교통비에 짜증났었는데
그거 참고 1년 기다려왔건만.... 이건 다 소비자 책임이라니...환장합니다
121.***.***.108
profile photo
삼성아웃 2017-09-17 23:59:42    
저도 똑같네요..삼성호구네요.이제 두번다시 삼성제품 사용하지 않을거에요.
119.***.***.138
profile photo
삼성망해라 2017-09-17 22:44:32    
이건 뭐 소비자가 보상받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우리가 삼성 보상해주는 프로그램이였네요. 쓰기싫은 노트5. 1년동안 제값주고 다 써주고 노트8 못쓰니 위약금물던지. 1년더 쓰던지. 노트7으로 손실난거 우리가 다 메꿔주는 거였구만요. 이 사기당한 기분. 아 열불나. 나 도대체 뭐한거지???
124.***.***.152
profile photo
도깨비 2017-09-17 22:01:04    
헐...나도 확인해야겠다. 만약 진짜라면 나도 삼성 안티다. 나이 54에 사기당한 기분이네
221.***.***.143
profile photo
조까라 2017-09-17 19:41:06    
니기미 사고쳐놓고 소비자가 뒷처리해야되나
자동으로 넘어가게 만들어야지 욕을 그냥 쳐 들을라고
106.***.***.254
profile photo
2017-09-17 16:39:32    
노트8 나오기 목빠지게 기다리다 겨우 받나싶었더니 믿었던 보상은 갤럭시클럽가입 안되서 안된다고 이제와서 지들편한대로 모르쇠로~~염병 진짜 욕이나네~~
221.***.***.182
profile photo
note8user 2017-09-17 15:31:50    
노트7 사태로 s7엣지를 10개월 정도 사용하다 노트8 예약했고 개통까지 마쳤습니다. 갈아탈 때 단말기를 온전히 반납하면 할부금 절반을 삼성이 부담하는 조건으로 기억합니다. 통신사를 통해 새로 개통하면서 기계값 절반을 사용자가 부담하게 되어 있다면서 이미 납부한 할부금을 뺀 약19만 원을 납부하고 새 기계를 받으라기에 그렇게 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생각이 들더군요. 1년도 사용 안 한 멀쩡한 전화기를 반 값에 넘긴 모양새가 된 겁니다. 새 기계 할부는 2년 약정으로 시작되었구요. 그렇다면 삼성이 약속한 보상이 무었이었는지 궁금할 수 밖에 없는데요. 제가 s7엣지를 약60만 원을 주고 10개월간 빌려 쓴 건 가요? 도대체 이해가 안가서 의견을 여쭤봅니다.
223.***.***.212
profile photo
커튼월 2017-09-18 17:34:47    
넵~님 호구된거에요.
저도 호구됐구요.
112.***.***.10
profile photo
서늘 2017-09-17 13:16:05    
안내를 하고 안하고의 문제가 아니라
그런가입의 절차없이 배상해워야 하는 문제입니다
왜 그런번거로움을 만든것인지 그것부터 해명해야 합니다
소비자를 상대로 너무 얄팍하네요 삼성
175.***.***.114
profile photo
삼성! 너무해 2017-09-17 12:27:32    
작년에 보냈다는 그 문자를 다시 보고싶네요 대체 뭘 놓친건지...
액정파손 50%는 적용 받았는데 노트8으로 변경시 할부금 50%면제는 안된다?
뭘 가입했어야 한다는거지?
노트7 썼다가 진짜...욕나온다...
222.***.***.53
profile photo
nasasis 2017-09-17 12:59:45    
액정파손50%는 적용받으셨다구요?
그럼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가입되신거아닌가요?전 액정파손됐는데 갤럭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가입 안됐다고 아무것도 적용 못받고 있어요ㅜㅜ
122.***.***.219
profile photo
맨붕맨 2017-09-18 22:33:57    
이런 문자일 거예요. 저도 지금 통신사, 삼성한테 외면 당하고 있는중요.

[Web발신]
[갤럭시 노트7 교환 혜택 신청 고객 안내]

갤럭시 노트7 교환 혜택을 신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고객님의 안전과 혜택을 위해 다음주까지 개통점에서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방문 전에 개통점에 반드시 연락하시고, 원하시는 제품이 없거나 원활한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삼성전자 서비스 센터에서 환불 받으시고, 개통점이나 가까운 통신매장에서 기기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서비스센터 방문하실 경우, 반드시 집에서 데이타를 백업 받으시고, 아래 필요 서류를 지참하셔야 합니다.

- 필요 서류 : 신분증, 통장사본, 이통사별 회선 증빙서류
(이통사 증빙서류는 가까운 통신사 대리점에서 발급 ...
119.***.***.190
profile photo
열받어 2017-09-17 11:11:07    
잘못은 누가하고. 고생은 내가하네 당연히 교체해줘야. 하지 않나 욕나오기 전에
183.***.***.120
처음 1 2 3 4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