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갤럭시노트8 출시되자 '노트7 보상프로그램' 논란

소비자들 "안내 없었다" vs. 제조사 "충분히 고지"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2017년 09월 12일 화요일 +더보기

#사례1 경기도 광명시에 사는 이 모(여)씨는 갤럭시노트7을 구매했다가 배터리 폭발 건으로 제품을 반납한 후 갤럭시S7 엣지를 사용해왔다. 최근 출시한 갤럭시노트8으로 교환을 위해 사전예약을 알아보던 중 "보상프로그램에 등록이 안돼 있어 교환이 불가능하다"는 안내를 받았다. 이 씨는 교환 당시 대리점에서 나중에 갤노트8이 나오면 교환이 될 것이라고 안내받았고 개통시 자동가입이 될 줄 알았다고 주장했다. 당시 구매했던 대리점은 소비자가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서 해야하는 것이라며 책임이 없다고 등을 돌렸다. 

#사례2 경기도 가평군에 사는 정 모(여)씨는 '갤럭시노트8이 나오면 변경해준다'는 조건 하에 갤럭시노트7을 갤럭시S7으로 교체했다. 최근 갤노트8으로 교환방법을 문의하자 "갤럭시클럽에 가입이 안돼 있으면 해줄 수 있는 것이 없다"며 교환을 거부했다. 정 씨는 "갤럭시S7으로 교환할 때 대리점으로부터 갤럭시클럽 가입에 대해서는 안내받지 못했고, 삼성전자가 문자를 보냈다는데 그조차 받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갤럭시노트8이 출시되면서 배터리 문제로 갤럭시노트7를 반납해야 했던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 원성이 일고 있다. 갤럭시노트8으로 교환할 때 당연히 지원을 받을 수 있을 줄 알았으나, 보상프로그램에 대해 제대로 안내를 받지 못해서 뒤늦게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는 것이 주요 골자다.

반면 삼성전자 측은 언론보도, 문자메시지 송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충분히 보상방법은 안내했다는 입장이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9월 말 갤노트7 보상프로그램을 대대적으로 공지한 바 있다. 갤노트7 판매 중단시점인 지난해 10월 11일 이후 갤노트7을 갤노트5, 갤럭시S7, 갤럭시S7 엣지로 교환해 사용하다 갤럭시S8이나 갤노트8로 다시 구매할 경우 기존폰 반납 조건으로  최대 50% 잔여할부금을 면제해준다는 내용이다.

이 보상프로그램은 11월 30일까지 운영됐으며 프로모션 개통후 14일 이내에 소비자가 홈페이지를 통해 가입해야 했다. 보상프로그램 내용은 삼성전자가 운영하고 있는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인 '갤럭시클럽'과 같지만 유료가 아닌 무료로 진행됐다는 점이 다르다.

소비자들 민원 중에는 "듣도 보도 못한 '갤럭시클럽 미가입'을 이유로 보상을 거부하고 있다"는 내용들이 적지 않다. 하지만 이는 통신3사 중 SKT만이 'T갤럭시클럽 S'라는 이름의 보험상품으로 이 서비스를 운영했기 때문에 생긴 혼선으로 갤럭시클럽과 보상프로그램은 무관하다.

문제는 많은 소비자들이 제조사 측이 보낸 가입 및 등록 안내 문자메시지를 받지 못했으며 대리점으로부터 어떤 안내도 받지 못했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 당시 제품을 판매했던 대리점에서 소비자에게 응당 가입안내를 해줬어야 하는데도 이를 하지 않아 교환대상에서 배제됐다는 제보도 접수되고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는 당시 대상자들에게 '보상프로그램에 등록하라'는 문자메시지를 일괄발송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자를 받지 못했다고 하는 소비자들이 많은 상황이며, 문자를 보지 못해 등록하지 않은 소비자들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당시에 대대적으로 언론보도를 했었고, 문자메시지 발송을 1회, 단발성에 그친 것이 아니라 수차례에 걸쳐 가입 안내하고 홈페이지에도 팝업을 띄워 지속적으로 알렸다"며 보상프로그램 가입 안내를 위한 모든 조치를 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시 제품을 회수하기 위해서라도 적극적으로 알렸었던 상황이라 이제 와 안내를 받지 못했다고 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급적용 하긴 현실적으로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만드는신문 (http://www.consumer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415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2017-11-17 22:18:02    
삼성 이 양반들아. 노트8 나올때까지 공지를해야 아무소리가 안나오지. 그렇지 않으면 삼성도 쏘니꼴 나는거얌. 이 돼지새끼들아
110.***.***.23
profile photo
삼성 쓰레기들 2017-11-16 15:39:56    
가해자들이 피해자들보고 가해자가 합의할려고 시도 했는데 합의 안받아줬잖아 하는꼴이네
가해자들이 할말 많네
39.***.***.72
profile photo
쓰래기삼성 2017-11-12 11:01:46    
이재용 나오지말아버려라
124.***.***.64
profile photo
호야 2017-11-11 18:01:07    
이제 삼성 불매운동 할랍니다 지금 재가 쓰는폰도 1년후에 50프로 보상 가입되있어서 교환하려하는데 바꿀땐 다른 회사 상품으로 넘어가렵니다 냉장고 며tv 세탁기 모든 가진제품 이제부터 lg제품으로 가야되겠어요 어머니한테도 삼성 쓰레기 제품 쓰지말라해야되겠어요 썩을 삼성
175.***.***.53
profile photo
호야 2017-11-11 17:40:56    
삼섬 결국엔 지내물건만 작득 더팔아처먹은꼴이네 7바꾸고 반납하면서 업그레이드가 아닌 s7엣지를 다운그레이드로 쓰다 이제 노트8로 바꿨더니 보상안해준다네요 소비자를 우롱하는건가? 팔아먹을땐 팔아먹고 가입도 소비자보고 하라는것도 웃기지 않은가요? 대리점에서도 1년후에 오시면 체인지 가능하십니다 분명 그래서 바꾼건데 진짜 우리나라 기업이지만 너무하다 생각이드네요
175.***.***.53
profile photo
완판깡통 2017-11-11 15:26:50    
노트7을사용하다나중에노트8이나오면 교환해준다고 하시더니 이때까지 임대폰을사용하고있다 교환프로그램을 업그레이드 안했다고 무슨 그런문자을보냈다고 전받지도않았고 또한 액정수리를2번이했는데 그럼그때왔으면 얼마나 아니 삼성에서 잘못했는데 제가 노트7때문에 얼마나피해을.
211.***.***.51
profile photo
가우디 2017-11-11 14:31:12    
작년에노트7쓰다가삼성에서1년후노트8로보상해준다고해서다른전화기로교환했는데지금와서보상프로그램에가입이되어있지않다고노트7쓴이력은있어도노트8로보상해줄수없다네요 억울합니다 잘쓰고있는노트7을본인동의도없이배터리를제한하고강제로교환하게하고는지금와서따로교환프로그램가입을하지않았다고보상을해줄수없다고하네요 따로 프로그램가입연락은받은적이없습니다
124.***.***.246
profile photo
삼성뒤통수치기 2017-11-10 17:35:24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가입하고 폰을 반납한 사람중에 한명인데..아직 입금이안되어서 전화했더니..기기에 스크레치등 다수를 깎고 난뒤 준다는 금액은 절반밖에안남았네요..처음 가입할때만해도 이유불문 절반의 금액을 준다고 하더니 이제와서 금액다까고 준다고 하더라고여.안그럼 다시보내주겟답니다...ㅋㅋㅋ서비스센터에서 고쳐서 다시 보상받으라네요ㅋㅋ미쳐
121.***.***.241
profile photo
삼성사기꾼들 2017-11-08 17:04:26    
저도 삼성에 완전히 낚였네요.
가입 문자.대리점 설명 절대 없었어요.
이렇게 소비자를 우롱하고도 잘 될 줄 아나봐요..
이제부터는 삼성제품은 그 어떤 것도 사용 안 합니다.
118.***.***.22
profile photo
노트7 사기 2017-11-04 23:53:23    
노트7업그레이드가입하시분 혹 온라인 으로 노트8교체분 노트8 무조건 대리점에서만구입가능한가요 혹온라인에서는구입못하나요
118.***.***.53
profile photo
열받네 2017-11-04 07:09:49    
반납기기에 대한 수리비용 있으니 소비자보고 숡후 새기기처럼 만들어 반납해야 교환 가능하다고 합니다 어이 없네요
223.***.***.84
profile photo
심각하네요 2017-11-03 00:36:34    
폰에 문자기록을 아무리봐도 노트7에서다른걸로 교환환불하니 3만원할인쿠폰신청하라는 문자뿐....10월12일날 노트7에서 S7으로 변경했는데 문자는 받아보지도 못했네요 직원분한테 설명은 들었는데 자동으로되는거아니였나요? 노트8바꾸러갔다가 알게되서 너무 황당합니다.
223.***.***.38
profile photo
노트7산사람 2017-11-02 19:05:48    
일단 폰부터 바꾸라고해서 구체적으로 갤럭시업그레이드프로그램 가입조건 나오기전에 가입한사람 호구됬음 가입승인처리 다되었는데 1년 지나기 며칠전에 갑자기 승인취소해버림 아무리 삼성이 돈주로 위탁한 하청업체라 하지만 서비스개판 관리 개판인데 관리감독할 책임있는거아님? 전화도 아르바이트생인지 제대로 알지도 못하는사람 앉혀놓고 무조건자기네들은 잘못없다, 고지했다 말만 되풀이 하고 실상은 제대로 고지조차안하고 피해입은 소비자한테 떠넘기는 행동뿐이 없고. 삼성은 최소한 자신들때문에 피해본 피해자들에게 진짜 진심어린 사과전화 한통이라도 돌리고 했어봐라 이정도까지 화는 안났을거다 자기들이 실패한 제품 어떻게든 책임질 생각을 해야지 미래의 고객이 될지도 모르는사람 몇십만명을 버리네
39.***.***.140
profile photo
장난똥때리나 2017-11-01 18:39:57    
장난똥때리는 소리 작작해라
나도 저 문자 못받았고 대리점측에서도 이런 내용 듣지못했다
그래서 대리점이랑 싸운결과 대리점측에서 보상해준다고 했다 삼성전자 최악이네
39.***.***.163
profile photo
해도해도 너무하네 2017-10-31 15:48:59    
보상프로그램 전화해도 통화자가 많아서 전번 남겨놨더니 전화도 없고 몇날 몇일을 전화해도 같은 멘트만 나오는 녹음기같은 삼성 나쁜새키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답하네요
노트7 빈납하고 s7을 1년만 참고 쓰자해서 울며 겨자먹기식으로 받아 꾹참고 노트8로 바꾸면서 s7반납하고 기기값 통장으로 15일 내로 입금 한다해서 기다린지가 한달입니다. 통신요금무자왔는데 s7기기할부와노트8 할부 포함해서 요금이 나오는건 뭔지 모르겠네요 답답하기만하네요
211.***.***.30
profile photo
방구 2017-11-02 13:20:49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가지 않네요. 기기값 통장은 뭐고, 통신요금이 왜 2개가 나왔으며 노트 8이 얼마나 나왔는지 자세히 말씀좀 해셨으면 도움이 되겠네요.
121.***.***.170
profile photo
삼성뒤통수치기 2017-11-10 17:38:20    
저는 통화 20번해서 통화했는데ㅋㅋ금액이안나온건 검수중에 또 깎이는 금액이있다네요..ㅋㅋ...다못받는다고 바야되여
121.***.***.241
profile photo
골드문트 2017-10-31 11:40:40    
저는 삼성에서 시키는데로 신청도하고 매장에서 교환할때 매장직원이 가입해준다고. 하고 몇번씩 직원에게 가입 확인도 했는 이번에 교환 할려고하니 가입이 안되어 있어 항의하니 KT매장에서 처음에는 삼성에서 일부러 누락 시키는것이라 하더니 이제는
KT는 책임 없다고
가입지 책임으로 나몰라라하네요.삼성에서도 매장에서 가입하라고 안내받고 했는데 이제와서 다들 몰라라 하네요.지금도 계속 말 바꾸고 있네요.
황당힙니다. 당시 녹음 안한게 후회되네요.
당시 신경 엄청 썼는데 . 씁쓸하네요.
112.***.***.86
profile photo
목포 2017-10-31 09:47:07    
저도 삼성에도 1번 소비자구제원에 1번 냈었는데
삼성에서 마케팅차원에 프로그램이라나 머라나
앞에서 패소해서 소급안해준다는데
삼성은 이렇케 계획해서 흑자이득으로 만드나봄
노트좋아서잘쓰다가 국내기업을 위해 엣지로
바꿧다가 개호구되불어서 허벌라케 술펏움
175.***.***.57
profile photo
가우디 2017-11-11 14:40:59    
현대도싼타페사건이런식으로해결하고수천억원이익챙겨다는데같은방식으로장사하네요
124.***.***.246
profile photo
아 진짜 너무하네요.. 2017-10-27 13:52:33    
다들 소비자보호원에 구제신청 안하셨나요? ㅠ_ㅜ
전 구제신청까지 다 했는데.. 저와 같이 신청한 사람이 없나보네요..
소수라고 생각을 하는지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는 삼성 입장만 말해주네요.
저만의 불찰처럼.. 말이 안통합니다...
전 석달동안 정말 할만큼 했네요.. 혼자로는 안되는 문제이고..
여기 하신다고 했던 댓글 많아서 같이 하신 줄 알았는데....ㅠ_ㅜ
소비자보호원 결론은 소수인 제가 잘못했나보네요. 억울억울

이제 이 기사의 댓글도 끝나가고,
이렇게 마무리되는거군요. 또 다른 경험이네요...
이걸 발판삼아 당하지 맙시다 여러분.. 안녕히
112.***.***.252
profile photo
지니 2017-10-28 05:41:26    
삼성 안쓰고 만다 이런 맘인거죠 스트레스 받으면서 시간 버려가며 해봤자 돌아오는건 무시 뿐이니 이제 삼성은 아무것도 안쓰려구요 이렇게 양아치 기업인줄 몰랐네요
117.***.***.57
profile photo
에휴 2017-10-26 23:13:19    
진짜 갤럭시s7엣지 1년 참았는데
무슨 보상프로그램 가입 안했다고
나몰라라ㅋㅋㅋ폰 산데서도 프로그램에 대해서 모르던데 진짜 ㅂㄷㅂㄷ 화나네요
118.***.***.58
profile photo
삼성은보세요 2017-10-25 18:41:59    
삼성을 믿고
최신기종 노트7을 구매했습니다.
허나 문제가 있었죠.
그래서 울며 겨자먹기였지만 삼성을 믿고 최신기종이 아닌 모델을 제값주고 1년을 사용하거나 환불을 받았죠..
팩트는
1.최신기종을구매
2.제품이 잘못 만들어져 빚어진일
3.삼성은 전액환불이나 보상프로그램의 대처방안을 제시.

안내를 하던 안하던 전액환불을 받지않았던 분들은 자동보상프로그램 가입자가 되어야한다고 봅니다.
223.***.***.43
profile photo
억울한놈. 2017-10-24 23:16:10    
잘못했다면서
고개숙이고 다 해주겠다 말.문자. 글 끝

성공했다면서
아우성거리는 억울한 소리.글.말들은
지들끼리 잔치벌린다고 정신없고

돈잔치는 외국에서 하고

우리는 봉이네.

욕이라도 실컷 해주고 싶다.

것지말 기업.

삼성폰 다시는 안쓴다.


117.***.***.198
profile photo
제주쫑길 2017-10-24 07:38:25    
삼성은 이런 아우성 보지도 않나보네요ㆍ
여기 말고 직접 관계자들이 제일 두려워하는 싸이트가 어디일까요?
아시는 분 ᆢ싸이트좀 알려주세요
125.***.***.183
profile photo
삼성불매!! 2017-10-23 14:34:06    
10월20일자로 삼성 호갱이 되엇습니다.저두 아래분들 처럼 똑 같은 피해를 봤네요.엄청 열 납니다.문자 다 뒤져봐도 관련 문구는 1도 없었네요.물론 개통점에선 전혀 듣지도 못했구요(지금은 그 대리점 망했어요)S7 바꾼후 1년을 목 빠지게 기다렸었는데...ㅠㅠ 슬픔을 뛰어넘어 화가납니다. 집 안의 모든 가전 제품이 삼성인데 볼 때 마다 엄청 짜증납니다.소비자들이 힘을 합쳐 두려움과 무서움이 뭔지 보여줘야 합니다. 촛불로 이겼듯이 행동을 보여야 합니다.소비자들을 호갱으로 생각하는 삼성에 대해서 불매운동을 해야 합니다. 권력에 뒷 돈 대랴, 호갱들한테 때돈 벌랴 정신없는 삼성!! 잘 못된 것은 고쳐져야 합니다!! 되 먹지 못한 정신상태를 뜯어서라도 바꿔야 합니다
211.***.***.114
profile photo
황당삼성갑질 2017-10-21 21:59:06    
듣도보도 못한 보상프로그램 미가입...
아무리 사람이 뒷간 들어갈 때와 나올 때가 다르다지만 삼성같은 대기업에서 이렇게 황당한 마케팅으로 이제와서 모든 책임을 소비자에게 돌리다니...
내가 왜 갤릭시노트7을 구매했다가 이제와서 오롯이 그 책임을 소비자에게 묻는 대기업의 횡포를 당해야만 하는가?...
내 의지가 아닌 제조회사 측면의 일방적인 제품 하자때문에 바꿔야만했던 그 사실을 삼성같은 대기업이 벌써 망가했나보다...
얼마나 더 이런 고질적인 횡포를 부릴것인가
117.***.***.66
profile photo
피해자 2017-10-21 19:42:39    
노트7 하자로 어쩔수없이 엣지7 받아쓰다가 노트8 나와서 바로 신청하고 샀는데 보상은 없고 위약금만 50만원에 환수금 20만원이라고 말을하는데 기가막히네요 그럴거면 노트7 회수를 하지 말던지 하자있어 리콜 한것을 그냥줘도 모자랄판에 소비자를 농락까지 하고있네요 이런 제도는 한국만 가능할듯 외국에 판매한 노트7도 이렇게 농락 했는지 궁금하네요
어디 고소나 고발하는 모임 있으면 동참 하고싶습니다.
117.***.***.230
profile photo
2017-10-19 20:03:12    
하여튼 잘 빠져나간다. 미꾸라지같은 놈들 쓰지 말아야하는데....
223.***.***.64
profile photo
제주쫑길 2017-10-18 08:54:11    
노트7 잘못 만든것이 고객이 잘 못인가요?
몇차례를 노트7로 바꾸게하고ᆢ
밧테리 양을 감소시키고
비행기도 못타게 하고ᆢ
정말 바꾸고 싶지 않았지만
바꾸지않으면 안되게 해놓고
ㆍ떠돌이 처럼
갤노트7-갤럭시엣지-노트8 로

받지만 않은 문자를 보냈으니
업그레이드 신청안한 사람은
보상 대상이 아니고ᆢ삼성책임이 아니라
온전히 고객 잘못이라는 이런
법이 어디 있는가요ㆍ

관계자분께서는 특단의 조치를 강구해주세요
125.***.***.183
profile photo
어가 2017-10-19 07:52:35    
찬성합니다
175.***.***.158
profile photo
삼성 2017-10-17 19:21:14    
저도 오늘 sk 대리점 방문했는데 노트8바꾸는 조건으로 기기반납하면 7분 잔여기간 면제해주고
8은 기계대금다 납부해야한다는 말 듣었어요
처음하고 틀리네요 삼성 xx새끼들 말바꾸네
아주나쁜놈들
59.***.***.76
profile photo
듬직이 2017-10-13 12:25:31    
저도 삼성에 낚였네요.
배터리 충전 제약으로 어쩔수없이 구형s7으로 바꾸게 만들더니...
가입 문자.대리점 설명 절대 없었어요.
삼성 서비스와 통화해서 문자 발송한 내역 보내라니 서버에서 삭제해서 없다는...
고지여부 소명은 삼성이 해야거늘 삭제했다는 황당한 답을 하네요.
110.***.***.247
profile photo
퐝타로우 2017-10-13 12:20:54    
갤럭시 노트7 건으로 다들 너무 문제가 많네요. 저역시 노트7(두번)->7엣지->노트8까지 정말 호갱중에 호갱이죠. 완전 파손도 아니고 흑점? 인가 뭔가때문에 수리해서 보내라는데....오늘 소비자고발센터에 고발했어요 될지안될지는 모르지만 다같이 힘모아 고발합시다!!
112.***.***.107
profile photo
note8user 2017-10-20 17:53:00    
고발하는 방법 좀 가르쳐주세요.

전 7엣지 반납할 때 19만 원을 지불하고 노트8을 받았습니다. 물론 할부금은 매월 납부했구요. 도저히 이해 안 갑니다.
ijckarma@naver.com
223.***.***.223
profile photo
피해자 2017-10-21 20:00:16    
19만원이면 싸네요 전 위약금 50에 요금제 할인하준 20만원 총 70만원 손해입니다.
노트8 제값다주고 사면서 말입니다.
117.***.***.230
profile photo
로즈마리 2017-10-23 14:45:53    
저도 동일한 문제로 지금 분쟁중이예요.
일도 못하고 신경 예민하고 진짜 쳐다보기도 싫어요. 그래도 꾹 참고 끝까지 해보렵니다! 진짜 화나더라구요.
125.***.***.90
profile photo
Gen 2017-10-23 18:56:22    
저두 다른반납조건안나와서 1년막쓰다가..액정깨지면안된대서 울며겨자먹기로 앞뒤액정을..16만원에 바꿨는데..1달뒤에..테두리깨졌다고..다시 수리받고 반납하라네요..것도 4일내로 반납안하면..12개월할인보상못해준다고..으름장을 놓는데..진짜 테두리도바꾸는데 8만6처넌..진짜..소비자를 개호구로알구..처음부터 그런반납조건을 통보했으면..노트8로 바꾸지도 않았을텐데..한달뒤에 통보식으로 해먹는 완전 양아치넘들..어떻게 고발안될까요 진짜...
223.***.***.236
profile photo
대기업쓰레기 2017-10-30 15:46:29    
진짜저랑똑같으신분들이네요 정말딱똑같아요 노트7 쓰며 서비스센터가고오고새제품받고반납하고7엣지쓰고보상프로그램하고 25프로요금할인못받게해서요금위약금10만일시납하고14갤남은기계값중에12갤빼고2갤치는업어가고노트8개통하고한달반지났는데 엣지7액정모서리나갓다고고쳐서반납하지않으면엣지7남은14갤치는그냥기계값다내는거고.노트8은개통한달반되었으니환불도안되고. 이럴꺼면흠집이고기스고몇센치이런규정이있거나서비스센터에서반납가능인증을받거나.검수하는직원을각지점에배치를하거나해야지.이제와서한달반뒤에공기계를내돈으로액정35만원을내고고쳐내서보내야보상프로그램적용이된다네요 미친건가 이게무슨보상이죠? 보상의뜻은아시나?삼성도삼성인데요금할인위약금내면서보상프로그램으로폰바꾸러온노트7사용자들상대로24갤할부요금권한skt도쓰레기. 도움주실분계신가요ㅠ
223.***.***.224
profile photo
닌자 2017-10-12 13:32:36    
노트7 교환하라 할때는 지겹게도 보내더만..지금와서는 뭐 어째..개 풀뜯어먹는소리들 하고..소비자가 봉이냐..이씨..욕만 나오내..삼성 너그들도 이러다가 휘청거린다..노트5로 교환히고 빳대리도 금방 바닥나고 그래서 일년만 기다리자히고 기다리고 있었것만 지금와서 안된다고 하면..다시 노트 7으로 다시주든가..
110.***.***.187
profile photo
No 2017-10-12 10:14:28    
액정에 금이가서 교환이 안된다고하네요..
별의별 다트집 잡아가면서 교환을거부하는 삼성.
노트7폭발사고 났을때는 다 교환해줄꺼 처럼 굴더니.. 그러면 애초에 비싼엣지말고 저렴한 다른 대체폰을 주던가 쓰고싶지도 않은폰 안겨놓고 액정깨졌다고 수리해서 바꾸라는 심보는 뭔지. 일년동안 쓰면서 곱게 쓰는사람 어디있다고. 이걸로 삼성폰 삼성제품은 안쓰고싶네요
175.***.***.133
profile photo
삼성 어이x 2017-10-13 11:35:28    
마찬가지입니다 노트7 쓰고싶어서 구매해더니 자기들 책임으로 폭발일어나서 리콜하고 미국은 노트8반값해주더니 국내는 금가서 안된다 스크래치 살짝있어서 안되다 핑계만 늘어뇽고 안해주네요
보상받을라고 s7썼지 쓰고싶어쓴거도 아니고 다음부턴 그냥 lg쓸래요 lg는 배터리 금방단다고 하니깐 바로 새걸로 주고 그러던데.... 삼성 어이없네요
이재용 그냥 계속 감옥에 있길....
223.***.***.240
profile photo
머냐삼성 2017-10-10 21:59:52    
이거 멉니까 분명히 대리점에서 가입햇고, 핸드폰으로 확인까지 한걸.. 전화해보니.. 하다가 완료를 안햇다는구만요,, 중간에 그만 둿다는... 업그레이드 프로그램 연장동의 까지만 햇고 그 뒤로는 아무것도 안햇다는 어이없는 말을..12월에 핸도폰 교체햇는데...연장동의는 11월에 한거 아닌가요? 정말 삼성 징글맞네요..집에 대부분이 삼성꺼라는게 한이네요... 삼성꺼는 이제 다시 구매하지 않겟습니다
59.***.***.207
profile photo
뿔소 2017-10-10 13:21:26    
저도 오늘 어이 없는 개소리 들어서...50퍼센트 지원해준다드만 검수결과 흑망?? 때문에 가치 평가가 안되니 서비스쪽 알아보고 수리하고 다수 검수 받으라는... 완전 이래저래 노트 7샀다가 s7엣지 교체노트 8기변 번거로움과 손해 짜증은 우리소비자 몫인지...완전 짜증나서 어디서 이 불만은 토해야하지.
39.***.***.158
profile photo
대박난 사나이 2017-10-08 14:54:19    
어떻게든 노트8 공짜로 보상 받았으니 이젠 여기 들어올일 없네요 아직 보상 못받으신분들 힘내시구요 진상을 떨던 애원을하던 보상받으셨으면 좋겠네요
175.***.***.179
profile photo
제주쫑길 2017-10-18 09:03:33    
대박난사니이ᆢ보상받은 비결좀 알려주세요ㆍ
125.***.***.183
profile photo
이런게 어딧어 2017-10-08 11:04:48    
너무한거 아님?
대리점이나 통신사나 전자회사에서 뉴스만 때렸다고 다야! 구매고객하나하나 챙겨야 되는거 아닌가요? GPU인가 먼가 가입 안됐다고 보상 안된다고 하네요..어이가 없어서..
노트7 바꾼지 5일만에 7엣지로 정가주면서 다시 바꾼건데..자기들은 공지했으니 나머진 니들이 알아서 챙겨먹어라 하는거네요
못챙겨 먹으면 니들 손해다 라고..욕엄청 나오고 있음!
211.***.***.114
profile photo
무저건헤줘야지 2017-10-12 09:33:08    
그때 폰 바꾼분들은 당연히 이것때문에 바꾼다고 귀책사유가 니들인데 먼따로 등록을해. 알아서 자동으로되야지
223.***.***.78
profile photo
대박난 사나이 2017-10-06 19:21:34    
쪽팔린건 5분이니까 5분만 참으시고 통신사 방문하셔서 눈물글썽이며 하소연 하시면 노트8 꽁짜로 그냥 주던데요 노트7으로 피해보신분들 그렇게해보세요 노트8 그냥 공짜로 생깁니다
175.***.***.144
profile photo
! 2017-10-07 10:25:22    
어디가서해야합니까 구체적인방법좀
110.***.***.125
profile photo
삼성개실망 2017-10-09 13:48:13    
꽁짜가아니고 그냥바까주신거아니에요?
노트8할부금은요금에나오는거아닌가?
211.***.***.197
profile photo
대박난 사나이 2017-10-06 19:05:19    
통신사나 삼성에 얘기잘해보세요 통신사나 삼성ㅔ서 볼때는우리가 갑이 아니라 세상에서 젤수 멍청한 아무렇게나 하더라도 쌩까그 시간만 대충 때우면 손 안대로 코풀어버리는 상태로 끝낼수 있는데 뭐하러신경 쓰겠어요차라리 저처럼 똥물 올라오더라도 굽신굽신 거러서 노트8 완전 꽁로
119.***.***.107
profile photo
망해따 2017-10-04 16:32:09    
정말 어처구니가 없네요~
정말 삼성이라는 대기업에서....이건 아니지 않나요!!!!
정말 듣보잡이던 가입프로그램~~~
더군다나 나이 많으신 분은 절대 가입 못합니다~~~
왜 가입을 하면서 까지 보상프로그램이라고 하는지!!!
노트7 사고 반납했으면 다 보상을 해줘야지!!! 가입이라니...
정말 삼성 정이 안가네요
202.***.***.101
profile photo
소갔떠ㅜㅠ 2017-10-02 11:23:30    
아~ 정말!!! 내가 바보였지 그냥 아이폰으로바꿨어야했는데~ 나만 맘고생 몸고샘했어~ 그래도 우리나라꺼 쓸려했는데...... 이번 기회에 아무미련없이 아이폰으로 가게 해줘서 고맙지~ 억울하고 분한건 바보였던 내책임 이였으니 참을수 밖에--;;
223.***.***.127
profile photo
개레기sm새끼들 2017-09-30 21:58:58    
국내에서나 갑질하는 쓰레기 새끼들 길이 남을거다.
인간같지도 않은 새끼들 ㅡㅡ지금 이글도 저것들한테 속아서 바꾼 폰으로 쓰고 있는것도 좆같다..서민이 죄지 씨발 내손에 저새끼들 폰이 있는것만도 창피하다 할부 끝나면 저새끼들꺼 절대 안쓴다 씨발
223.***.***.228
profile photo
ㅆㅂㄴ 2017-09-29 22:48:24    
삼성전자
니네가 대한민국 대표기업이냐
폭발하는 핸드폰 만들어서 바꾸라고 해놓고. 지금와선 무슨 등록 안했다고 고객을 무시하는 행위는
앞으로 삼성 물건은 절대 구입 안한다
내가 아는 지인 3,000명한테 니네가
잘못한것 알려서 불매운동 한다
삼성전자가 이기나
국민이 이기나 해보자
211.***.***.98
profile photo
김은실 2017-09-29 15:55:50    
휴대폰못다루는 사람은 폴더만 쓰라는 얘기죠 저도12월까지만 바꾸면댄다고해서 맘에도 없는폰 쓰고있는데 어의가 없어서
223.***.***.184
profile photo
만사 2017-09-28 22:00:16    
공짜로 준대도 이제는 안습니다
삼성에 올인하다 속은게 억울하고 분해서
이제는 내가 삼성 버린다
211.***.***.146
profile photo
잣삼성 2017-09-28 13:13:59    
갤럭시 노트7 네이버에 검색하면 발화나 그런 기사들 거의다 내려가고 없음..
근데 웃긴건 노트 리퍼폰 출시한다네.ㅡㅡ
211.***.***.71
profile photo
거부기 2017-09-28 13:04:51    
가입되어있어도 안습입니다.삼성의 사기행각에 당한 느낌을 지울수없네요
223.***.***.82
profile photo
보리수 2017-09-28 08:44:00    
저는 소비자센테에 민원을 접수하니 답장이 왔네요 삼성전자에 내용을 전달 했다고 ㅎ ㅎ
청화대에 진정서를 제출합시다
210.***.***.193
profile photo
취소 2017-09-28 09:50:41    
노트8한구매자들이 개통취소를합시다
220.***.***.138
profile photo
어이없음.. 2017-09-28 00:55:52    
여러번 왔다갔다한것도 열받았지만 보상된다해서 꾹참고 노트5 쓰면서도 금액이 이상한것같아도 노트8나오면 보상받으려고 꾹 참았구만..저도 아무안내못받고 보상도못받고 어이상실이네요ㅡㅡ
그냥 노트5 끝까지 쓰고 다시는 노트 쓰지않으렵니다ㅡㅡ 고소하거나 서명하는곳이 있다면 꼭 참여해서 보상받고싶네요
1.***.***.26
profile photo
취소 2017-09-28 09:52:11    
노트8 구매자들이 개통취소합시다
220.***.***.138
profile photo
갤노트8 1+1 2017-09-27 22:46:15    
지금 미국에선 갤노트8을 1+1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360도 카메라와 함께 주고 있네요.
완전 내수 국민들을 호구로 보는 삼성 및 다른 대기업들은 망해야 합니다.
118.***.***.66
profile photo
국민을 대호구민으로 아는 대기업 2017-09-27 22:41:13    
진짜 뭐 같은건... 이번달까지 갤노트7쓰다가 서비스센터가서 반납한 사람들은 97만원 현금보상 받았다는 사실입니다.
118.***.***.66
profile photo
잣삼성 2017-09-28 10:28:34    
와...노트7 쓰던분도 대단하네.ㅋㅋ
그나저나 노트 8을 어쩐담.. 짜증나는데 해결할 방법이 없네...
211.***.***.71
profile photo
지니 2017-10-28 05:47:46    
진짜 어이가 없네요
117.***.***.57
profile photo
대기업 횡포 2017-09-27 20:10:27    
어떻게 해야되나요
보상받을 방법은 없는건가요?
너무 열받네요
고발이나 단체 민원등
무엇이든 방법을 찾아야되지 않을까 싶네요
175.***.***.8
profile photo
쟞삼성 2017-09-27 11:33:09    
SKT쓰시는분들 대리점에 개 지랄해서 바꾸세요 .. 갤럭시 가입 안되어있어도 개지랄떨면 해줍니다. 같이 근무하는분도 똑같이 노트7리콜당하고 엣지7 쓰다가 가입도 안되어있었는데 대리점아는분이라 해줬습니다,확인해보니 SKT는 그래도 교환은 해주더라고요 KT나 LG는 안해주네요 시벌것들 진짜 삼성이나 통신사들이나
1.***.***.35
profile photo
조엘 2017-09-27 02:19:16    
당연히되는줄알고 기다렸는데 클럽가입이라니 ? 연락도 없더구먼 바꿀때도 몇번이나가서 분통터졌구먼 또 열받네 진짜 삼성~~~
1.***.***.37
profile photo
나는봉이다 2017-09-26 23:19:40    
S7엣지 쓰다가 당연히 교환될줄 알고 대리점 전화했더니 무슨 클럽 가입이 안되어 있다고 발뺌하고 skt 고객센터도 나몰라라고.. 진짜 호구된 기분이네요
무슨일이 있어도 교환받고 말겁니다
218.***.***.251
profile photo
보리수 2017-09-26 18:17:55    
이번 기회로 해서 삼성 재대로 물 한번 먹어봐야 됩니다
210.***.***.193
profile photo
제2의 삼성사태 2017-09-26 15:17:53    
참..너무하네요...
노트8로 보상처리 진행하고 사용한지 2주만에 대리점에서 연락와서는 보상 프로그램에 가입안했다고 연락 왔네요.. 다행해 저는 문자 및 인터넷으로 등록 하고 확인된것을 캡쳐로 보관했습니다....
대리점에게 따지니 다시 알아보겠다고 합니다...
참 어이없네요... 캡쳐 안했으면 눈뜨고 당할듯....
삼성폰.... 내인생에 다시는 없을꺼 같네요...
211.***.***.254
profile photo
잣삼성 2017-09-26 10:10:07    
소비자가 갑이 돼야 하는데 을이되어 이렇게 피해를 보는건지 참 아이러니 하다..
대기업의 이런 횡포 좌지우지해서는 안될것이다. 노트 7나올때부터 참 속썩이더니
이렇게 뒷통수를 칠줄이야... 별로 쓰고 싶지도 않은 7엣지 1년가까이 쓰면서 노트8 출시일만 기다렸건만...
이번 결과봐서 집에있는 삼성물건 다 내다 버려야 겠다...
211.***.***.71
profile photo
끝까지간다삼성 2017-09-25 23:50:15    
몇일전 삼성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여직원상담사한테 지랄했더니 자기도
인정하는부분이라고했었는데
통화녹음다하고있다고 말재대로하라고
난리치니 막 울면서 그위에 실장놈받꾸더니실장새끼 쳐비웃음 그래서 또한바탕함
그랬더니 또 그위에 상사 연락와서
또지랄했음 직원교육똑바로시키라고
18삼성내가 날이면 날마다 전화해서
괴롭힌다 두고봐라 니들 잘못건들였어
ㅗㅗㅗㅗ
211.***.***.33
profile photo
잣삼성 2017-09-26 10:06:24    
여직원이 무슨 죄일까... 시킨놈들은 따로 있는데...
근데 실장놈이 더 기분 나쁜데요? 나같으면 장난치냐고 쌍욕을 했겠는데...
211.***.***.71
profile photo
소비자속이는삼성 2017-09-25 20:05:41    
보상프로그램을 풀어봤습니다
공시지원금 받으면 보상이 안된다네요

결국

지원금 안받을시
할부금 99만원정도
일년쓰고 보상 받으면 49만정도

지원받으면
지원금 26만정도
기기 반 납 안되니 중고로 팔면
24만 정도
이건 말뿐인 보상이네요
211.***.***.88
profile photo
유용준 2017-09-25 14:22:06    
와 진심 이정도로쓰레기인줄은몰랏다 삼성
노트첨부터 7까지썻는데 뒷통수제대로후려치네
117.***.***.126
profile photo
삼성 오리반 2017-09-25 12:59:51    
제가 위 기사에어 잘못된 부분정정좀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프로그램 가입하라고 문자를 발송 했다고 하는데 삼성측 답변은 통신사에 문자 발송을 의뢰 했다고 하고 KT쪽에서는 발송 내역 저장을 안해서 확인이 안된다고 하네요...
기사 보면 삼성 지들이 문자발송을 했다고나와서 댓글 답니다...
참고로 소보원에 고발 했지만... 소보원 상급기관에서 제조사 과실이 없다고 내려와서 어쩔수 없다네요 ㅋ 삼성은 KT(통신사)에 문자 발송을 의뢰해서 문자 보냈기 때문에 책임 없다 하고 KT는 삼성 의뢰기때문에 발송 내역을 저장안해서 확인 불가라고 미루내요~
이제 삼성폰 절대 안 쓸려고요~~~
하는 꼬라지가 ㅋㅋ
39.***.***.89
profile photo
미친삼성 2017-09-25 11:27:41    
통신사도 문제임 . SKT쓰시는분들 대리점에 개 지랄해서 바꾸세요 .. 갤럭시 가입 안되어있어도 개지랄떨면 해줍니다. 같이 근무하는분도 똑같이 노트7리콜당하고 엣지7 쓰다가 가입도 안되어있었는데 대리점아는분이라 해줬습니다,확인해보니 SKT는 그래도 교환은 해주더라고요 KT나 LG는 안해주네요 시벌것들 진짜 삼성이나 통신사들이나
1.***.***.35
profile photo
화가난다 2017-09-25 11:44:03    
저 skt쓰는데 대리점이나 고객센터에
전화해도 방법이 없다했는데...
하... 대리점 쫓아 가봐야겠어요
223.***.***.163
profile photo
화가난다 2017-09-25 09:16:23    
통신사에 전화해서 작년에 엣지7바꿀때
갤럭시클럽에 관한 안내를 못받았다하니
그런 민원은 고객센터에서 해결해줄수없다고 해서 그럼 어디다 얘기해야되냐니까
답변해 줄수 없다는 말같지도 않은 소리를
하더라구요ㅋㅋㅋ 그럼 고객센터는 왜있는건데?ㅋ
223.***.***.163
profile photo
권달분 2017-09-24 23:47:06    
헐~ 전혀 몰랐네요. 노트8바꿀날만 기다리고있었는데..
언제 등록 ? 그딴걸 해야한다고 했는지ㅠ
대리점××도 모르던데 ㅠㅠ
못살것네~ 참말로
삼성! 정말 싫어진다! 우리집은 전체가
삼성로고찍힌것 뿐인데~ 정말 갈아타야할때인가?
약속은 지켜주~ 셔~ 야지요~
219.***.***.78
profile photo
고발해요 2017-09-24 22:01:25    
여러분 우리가 소비자고발해야해요
우리의힘으로 다들 똑같은 맘이잔아요
이슈가되야지 삼성이 이러타 저러타
말이나올꺼에요
지랄같은삼성 뭉게버립시다
220.***.***.33
profile photo
갑질 2017-09-24 11:07:28    
삼성 갑질로 인해 요번 성과금 많이 받겠네~
명색히 대기업이란 타이틀 하나로 소비자들 한테 갑질하는건 ... 몇 천번이고 몇 만번이고 생각해봤는데 노트7보상 프로그램 누가 만들었는지는 모르겠는데 대대손손 꼭 망해라. 너희한테는 푼돈이지만
서민한텐 그돈 모을려면 몇몇일 개고생해야한다는거만 알아라.. 그리고 자국민한테 신경좀 써라.. 미국인은 손님이고 대한민국은 호구냐??
116.***.***.207
profile photo
짜증 2017-09-23 23:47:56    
액정깨진것도 옆테두리 기스나 찍힘자국있어도 빠꾸 ㅡㅡ1년보상지원안된다고 그럼생활하는데 어떻게 새거처럼가지고있을수있는지 애초에 그런말도안했으면서 막상보상지원받으려니 까탈스럽고 안해주는게많네요 짜증나게 이거어디다가 따져야되는건지
223.***.***.154
profile photo
허탈 2017-10-12 16:01:17    
저역시 그래요...
첨에 임시폰으로 갈아탈때 파손에 따른 안내도 안해줬으면서
갑자기 옆면에 찍힘자국이 있다고 섭센에서 수리하고 반납하라고 하더이다..
이게 뭔 호구짓인지...

지금 노트 대란이라고 통신사 이동하면 30만원대까지 판다고 난리던데
아무 혜택없이 갈아타는것도 억울한 판에
고지하지도 않았던 반납조건을 들먹이며 기기를 새것처럼 고쳐오라니...
그럼 노트7 구매자들은 손해액이 얼마인가요

분통 터지네요.
175.***.***.100
profile photo
인생항해사 2017-09-23 14:30:27    
상식이 통하는 세상이라고 하는데, 삼성과 SKT는 상식이 안통하네요.

1)먼저 삼성은 노트7을 s7, s7엣지, 노트5로 교체한 고객에게 보상는 3만원 해줌.(월5천원 통신할인 6개월)

2) SKT는 s7엣지 고객이 노트8으로 교체하면. 월 121,000원
(현재 91,100원중 21,000이 할부금)
월 51,000원이 노트8 할부금?
24개월 약정시
51,000*24= 1,224,000원
(노트8 출고가 1,254,000원)
S7엣지 출고가 968,000원
노트8 -s7엣지 출고가차액 286,000원
( 24개월 할부시 : 월 11,916원 )

그럼 91,000+11,916= 103,916원이 상식수준 아닌가요?
...
223.***.***.212
profile photo
인생항해사 2017-09-23 14:37:34    
상식적으로 기계값이 비싸진만큼(지들 멋대로 올렸지만..)
기계값을 더 낼수는 있지만..
이건 아니죠?
특히, 노트7 구매자들을 대상으로 보상은 제대로 못해줄 망정.. 이렇게 장난질하는 삼성과SKT는 좀 반성해야죠..

노트7 손해에 따른 보상 소송은 패소했다고 하는데, 자국 국민을 봉으로 생각하는 기업이 잘되긴 어렵다고 봅니다.

미국 고객은 50%할인..자국 고객은 0%할인..ㅜㅜ
223.***.***.212
profile photo
이젠 아이폰시대 2017-09-23 10:41:58    
그간 삼성에 얽매여있던 시간이
아깝고 기계값으로 내준 피같은
나에 돈...기본 2년마다 교체주기
이제 조금 낮설어도 아이폰으로
갈아탈 시간인듯하다...엣지7액정
만 두번째 교체하며 기다린 내가
호갱입니다
117.***.***.127
profile photo
열받은 나그네 2017-09-23 01:03:35    
문자보내준것도 못봤고 당연히 16년 12월말까지 바꾸라 해서 12월초에 바쁜시간내어 3번째개통을 S7엣지로 했드만 11월말까지 보상프로그램가입된자에 한한다라니..어이가 없다. 삼성폰 s7이나 엣지, 노트5하면 바꿔준다며? 이런줄 알았으면 걍 다른폰 샀을거아냐? 나 폰 3번 바꾸면서 각각싸이트 아이디,비밀번호,은행사별 카드뒷면비밀번호, 은행,증권사 공인인증서 다 깔고 저장하느라 몇일을 허비한줄 알어? 그 판매점에 노트7고객중 30프로만 보상프로그램 가입했다드라..실패를 고객뒷통수치고 만회했구나 삼성아
112.***.***.143
profile photo
열받은 나그네 2017-09-23 11:50:06    
작년 11월초 해외나갈때 기내반입금지로 공항에서 임시로 노트7맡기고 S7으로 바꿔가서 내용을 몰랐을수있었네..노트7 구매자가 몇명인데 무슨생각으로 보상프로그램을 한달로 제한을 했을까? 그것도 소리소문없이..노트8 학수고대하며 맘에 안드는폰 어거지로 쓰는데 생각할수록 분통터지네..
121.***.***.35
profile photo
ㅗㅗㅗ 2017-09-22 21:23:30    
개쓰레기같은 새끼들.
이렇게 엿을 먹이네.
늬들꺼 사나봐라.
221.***.***.123
profile photo
3314 2017-09-22 14:59:33    
삼성이 봉이김선달 같은 짓을 하다니....
이런 삼성이 세계기업이라니 나름 자부심을 가졌었는데 오늘 짓 뭉개졌다.
믿음과 신뢰가 박살나버렸다.
개똥같은 엣지 사게하고 또 노트8 또 팔아먹는 ***
나이 먹은 사람은 클럽에 가입하는 것도 어렵다.
국가에서는 이런일을 어떻게 해줄까?????
183.***.***.40
profile photo
뿌꾸 2017-09-22 04:17:49    
삼성은 그냥~ 미끼를 던졌을 뿐이고~~
우리는 그 미끼를 그냥 덥석 물었네~ 씨발~
221.***.***.164
profile photo
방구 2017-09-22 02:31:22    
분명 가입했는 안된거로 되있다.미친다. 웃기는건 사이트 하나 만들어 놓고 전화도않받고 받아도 니가 가입안했다고 한다.그럼 갤럭시 기어핏은 왜 줬데.어떻게 알구.다른데서 한거란다.미친다. 나뿐놈들이다.삼성은 그쪽으로 하라하고.통신사도 나몰하고.미친다.
121.***.***.69
profile photo
XXX삼성 2017-09-22 00:05:43    
국내 소비자들 갖고 놀면서 매출 뿔려놓고 내년에 성과급 많이 받을 기대하면서 존나 들떠 있을 쓰레기 새끼들 생각하니...쯔쯧..버러지 같은 새끼들..영화 공범자들 처럼 눈가리고 아웅이지..해외에서 대한민국에 손꼽히는 기업이라고 알고 있는거 자체가 쪽팔린다. 해외소비자한테 퍼주는걸 자국에서 뽑을려고 하다니...쪽팔린줄 알아라 이제 니들한테는 욕도 아깝다 씨발 애플한테 소송 걸렸을때 안타까워 했던 내가 병신이었다. 이건희 에세이 책좀 보고 역대 경영진 마인드좀 다시 되세기고 정신들좀 차려라 그따구로 하다간 진짜 오래 못간다
223.***.***.7
profile photo
계속되는 실망 2017-09-21 19:31:21    
믿고 신뢰하며 여지껏 삼성제품 사용했거늘..
제대로 발등찍네요..
이렇게 고객을 하대하는 삼성을 등에 업은듯 정확한 정보를 고지할 의무가 있음에도 전달하지 않은 T-다이렉트 직원들 또한 위풍당당! 다른건 모두 구두로 설명 녹취까지하면서 이렇게 중요한건 문자로만 전달.. 고객의 선택사항으로 고지할 의무가 없었다고하는데... 판매처도 제조업체도 나몰라라... 온전히
여지껏 믿고 기다려온 구매자탓이라니 한탄스럽네요..
200만원을 훌쩍 넘는 TV 6년 사용하고 부품 고장으로 AS신청했더니 부품 품절로 AS불가..
상품출시후 7년까지 부품을 갖고 있어야하지만 현재 없기때문에?!(이것또한 고객 몫) 남은 기간 만큼의 보상 3만원을 해주겠다던 위풍당당한 삼성!
우리나라 대기업! 삼성! 대!단...
223.***.***.225
처음 1 2 3 4 5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