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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노조 엇갈린 행보...임금 반납 나선 삼성중공업, 임단협 해 넘긴 현대중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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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노조 엇갈린 행보...임금 반납 나선 삼성중공업, 임단협 해 넘긴 현대중공업
  • 김정래 기자 kjl@csnews.co.kr
  • 승인 2018.01.22 07:10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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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중공업(사장 남준우)과 현대중공업(대표 강환구)가 노조의 엇갈린 행보가 눈길을 끈다.

신규 수주 부족과 적자확대라는 공통된 위기 속에서 삼성중공업 노조가 스스로 허리띠를 졸라맨 반면, 현대중공업 노조는 잠정합의안을 부결시키며 임금인상에 매달리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경영정상화를 위해 올해부터는 대리급 이하 사원들도 임금반납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해 말 삼섬중공업은 2015년과 2016년 선박 발주량 급감에 따른 수주절벽의 여파로 올해 연 매출 약 5조1000억 원 감소와 영업이익 약 2400억 원 적자 예견을 공시했다. 아울러 1조5000억 원의 유상증자도 발표했다. 임금반납이 대리급 이하 사원들까지 확대된 이유다. 

남준우 사장은 “대리급 이하 사원을 포함한 전 사원이 조만간 기본급 기준 임금 10%를 반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른바 ‘희망퇴직’ 형태로 인력 줄이기도 시기와 인원은 정해놓지 않되 상시적으로 하기로 했다.

앞서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말 임원 수를 70명 선에서 50명대로 30% 축소하고, 전체 조직도 89개에서 67개로 30% 정도 줄였다. 인력 감축, 임금반납 등을 통한 경비절감, 자산매각을 합쳐 총 1조5000억 원 규모 경영 자구노력 중이며, 자산은 40% 매각 진행률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삼성중공업 자구노력이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었던 배경에는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의 협조가 절대적이었다.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지난 2016년부터 사측과 임금·단체협약을 미뤄왔다. 회사가 어려운 상황인데 임금가지고 싸울 필요 없다는 합의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간 미뤄왔던 임금·단체협약은 올해 5월 3년 치 임금협상안을 시작으로 재개될 예정이다.

반면 현대중공업 노사는 연일 악화일로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잠정합의안 ‘부결'로 2016년과 2017년 임금·단체협약을 여전히 마무리 짓지 못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노조가 회사에 교섭 재개를 요청했지만 사측이 “잠정합의안은 회사가 제시할 수 있는 최선이었다. 노조가 입장을 바꾸지 않으면 더 이상의 교섭은 무의미하다”며 교섭 재개를 거절한 상황이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4분기 3621억 원 영업적자가 날 것이라고 공시에 이어 최근에는 미국 상무부가 지난 2013년 현대중공업이 납품한 변압기에 대해 최대 25%에 달하는 반덤핑관세를 부과하겠다며 이달 까지 의견서 제출을 요구하는 등 악재 이어지고 있다.  

최악의 상황을 가정해 25% 반덤핑 관세가 확정될 경우 현대중공업은 기존 4%보다 6배나 많은 세금을 내야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해 사측과 노조가 잠정합의한 내용은 조합원들이 만족할 만한 성과가 나타나지 않았다”며 상여금과 기본금에 대해 우회적으로 불만을 드러내고 사측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최근 몇 년간 수주절벽에 따른 실적 악화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노조와의 원만한 합의를 통해 회사 경쟁력을 도모할 수 있는 합의가 이뤄졌으면 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정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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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중인 2018-01-22 11:29:44
삼성 10%반납해도 현중보다 더받는다는 현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