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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스케치] 아우디폭스바겐 "한국 시장에서 잃어버린 신뢰 회복할 것"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2018년 04월 06일 금요일 +더보기
아우디폭스바겐이 디젤게이트 사태로 실추됐던 명예 회복에 나선다. 한국 사회의 파트너로 거듭나 잃어버린 소비자 신뢰를 회복한다는 계획이다.

아우디폭스바겐은 6일 그랜드하얏트에서 디젤게이트 이후 첫 공식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아우디폭스바겐은 새로운 비전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강조했다.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단순히 제품을 파는데 그치지 않고 한국 사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파트너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겠다는 포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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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네 코네베아그 그룹총괄사장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르네 코네베아그 그룹총괄사장은 “지난 1년을 진지한 반성과 쇄신의 기회로 삼고 세 가지에 집중해 왔다”며 “지난 사안들에 대한 해결, 투명하고 열린 기업으로의 변화, 그리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계획을 세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해결해야 할 과거 사안들이 아직 남아있지만, 매우 중요한 한국 시장에서 고객 신뢰와 기업 명성을 회복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는 의미로 봐주셨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향후 5년간의 실행 전략을 담은 ‘미션5’를 발표했다. 5가지 미션은 ▲고객 만족도 향상 ▲조직 효율성 강화 ▲정직한 행동 ▲사회책임 강화 ▲시장 리더십 회복 등이다.

아우디폭스바겐은 미션5의 실천을 위해 인증 체계를 대폭 정비했다. 규정 모니터링부터 인증서류 준비, 차량의 국내 입항, 고객 인도에 이르는 모든 프로세스를 전면 개편했다.

본사의 조직 구조를 그대로 반영해 기존의 차량인증부를 기술인증준법부로 개편하고 인력을 4명에서 12명으로 늘렸다.

또한 기술인증준법부는 배출가스와 연비 인증을 담당하는 파워트레인팀, 그리고 자기인증 및 차량 전반에 대한 인증을 담당하는 제작차인증팀으로 구분했다. 이 두 팀은 두 명의 본사 출신 전문가가 이끌고 있다.

PDI센터 및 애프터서비스 프로세스도 개선했다. PDI센터 프로세스 개선의 핵심은 정부의 주요 인증 절차가 완료되면 제품 생산을 시작하고, PDI센터에 도착한 차량들 중에서 무작위로 추출해 인증 항목들을 검토하는 프로세스를 추가한 것이다.

이는 추가 시간과 비용이 들더라도 차량의 준법 절차를 강화해 고객의 불확실성을 제거한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와 함께 브랜드 간의 기술 공유를 고려해 각 브랜드에 속해 있던 현장기술지원팀과 기술교육지원팀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그룹 애프터서비스로 통합했다. 이로써 딜러들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고객에게 숙련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마커스 헬만 그룹총괄사장은 “내부 프로세스 혁신의 일환으로 본사와 한국 정부기관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체계를 강화했다”며 “본사 내부에 한국을 위한 태스크포스팀을 조직해 보다 신속하고 책임감 있는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판매가 중지된 지난 20개월간 서비스센터를 지속적으로 확대했다. 아우디와 폭스바겐을 합쳐 2015년 대비 2017년 서비스센터는 10곳, 워크베이는 149개를 늘려 고객 접점을 확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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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왼쪽부터) 마커스 헬만 그룹총괄사장, 르네 코네베아그 그룹총괄사장.
더불어 제품 출시 로드맵도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향후 3년간 4개 브랜드에서 총 40종의 신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또한 본사의 전기차 전략 ‘로드맵E’에 따라 2020년까지 제품 포트폴리오의 25%를 전기차로 채워 나갈 예정이다.

또한 사회공헌활동 전략도 공개했다. 4차 산업 시대에 적합한 재능과 기술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비영리단체와의 협업으로 교육 및 문화 활동에 걸쳐 향후 3년간 100억 원을 투자한다. 그 출발점으로 모든 사회공헌활동의 중요한 거점으로 활용될 전용 공간 ‘AVK 드림 스튜디오’를 개소할 예정이다.

르네 코네베아그 그룹총괄사장은 “지난 2년간 운영 및 서비스 전반의 쇄신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다”며 “어렵게 내디딘 걸음을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해 고객과 직원, 협력사들과 상생하는 믿을 수 있는 파트너로서 고객 신뢰와 시장 리더십을 회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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