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뉴스 Youth 그린존

"어린이도 화장하고 싶어요~"...어떤 제품 골라야 할까?

한태임 기자 tae@csnews.co.kr 2018년 10월 29일 월요일 +더보기

요즘 들어 '화장'에 관심을 갖는 어린이 친구들이 많이 보여요. 아직까지 피부가 연약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화장을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그래도 많은 친구들이 화장을 해보고 싶어하는 것 같아요.

화장을 꼭 해보고 싶다면 '주의 사항' 정도는 알아두고 하는 것이 안전하겠죠?

Q. 어린이들을 위한 '어린이용 화장품'이 따로 있나요?

=
아직까지 '어린이용 화장품'이라고 공식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답니다. 정부에서 만 13세 미만의 '어린이용 화장품' 유형을 만들려고 했지만, 오히려 어린이들의 화장품 사용을 부추길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결국 없던 일이 됐거든요. 그래서 화장품은 나이에 따라 '영유아용(만 3세 이하)'과 '성인용' 두 가지로만 구분하고 있답니다.

화장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라는 정부 부처에서 관리하고 있어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어린이용 화장품'이라는 유형을 새로 만드는 대신에 '어린이용 화장품'으로 홍보하고 있는 제품들은 꾸준히 관리하기로 했어요. 앞으로는 어린이 화장품들도 정부의 관리를 계속 받게 될 거예요. 

Q. 그럼 지금 판매되고 있는 '어린이 화장품'의 정체는 뭔가요?

=
제품에 따라 '화장품'일 수도 있고 '생활용품'일 수도 있어요. 사용 시 주의사항에 '화장품'이라는 문구가 있으면 화장품이고, KC인증마크가 붙어있으며 어린이용 완구(장난감)라고 되어있는 제품은 화장품이 아니라 생활용품이라고 해요.

어떤 것이든 우리 몸에 닿는 화학 물질은 '성분 검사'를 받아야 안전하겠지요? 그러므로 '어린이 화장품'으로 홍보하는 제품을 구입할 때는 성분 검사를 받았는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실제로 어린이 화장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믿을만한 공식 기관의 검사 결과를 함께 내놓곤 한답니다. 

aaaaaaaaaaaaa.jpg
▲ '화장품 성분 검사'를 받고 판매하고 있는 어린이 립스틱이에요. (사진=리틀블링 시크릿쥬쥬 어린이화장품 홈페이지)

Q. 화장품을 '구입'할 때는 무엇을 주의해야 할까요?

=
 피부가 민감한 친구들은 '화장품 성분'을 따져보고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그런데 화장품 성분의 이름이 너무 어려워서 뭐가 뭔지 잘 모르겠지요?

스마트폰을 갖고 있는 친구들은 '화해'라는 어플을 다운 받아보세요. '화해' 어플에서 화장품 이름을 직접 검색해보면 주의해야 할 성분이 들어있는지, 특히 알레르기 성분이 들어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답니다.

참고로 우리나라는 화장품 제조에 사용된 모든 성분을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 '화장품 전성분 표시제'를 시행하고 있어요. 만약 성분이 적혀있지 않은 화장품을 발견하면 불법이니 주의하세요.

Q. 화장품을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화장품을 사용할 때는 손을 깨끗이 하고, 사용한 후에는 뚜껑을 바르게 꼭 닫아야 해요. 그렇지 않으면 먼지나 세균이 섞여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친구들과 화장품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세균이 옮겨갈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그리고 화장품 뒷면에 적혀있는 유통기한, 사용기한도 꼼꼼히 살펴봐야 해요. MFD, MFG, M 뒤에 나오는 숫자는 '화장품 제조일자'를 의미해요. EXP 뒤에 나오는 숫자는 '유통기한'을 의미하고요. 그리고 BB, BBE, BE 등은 '개봉 후 사용 권장기간'을 의미한답니다.

사용기간이 지난 화장품은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 잊지 마세요!
hwa.jpg
▲ 화장품 뒷면에는 '유통기한'이나 '개봉 후 사용기간'이 적혀있으니 꼼꼼히 확인하세요! (사진=소비자가만드는신문DB)

[소비자가만드는신문=한태임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만드는신문 (http://www.consumer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2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클롱 2018-11-01 01:12:45    
성분검사 테스트 결과도 눈속임이죠. 기사에 예시로 든 시크릿쥬쥬 립스틱도 전성분 보면 어른 립스틱과 다를바가 없는데 성분검사표 넣고 마치 안전한 것 처럼 판매하고 있네요.
114.***.***.231
profile photo
유지 2018-10-29 11:03:01    
여자 아이들이 어른들 흉내내며 화장하는 것은 분명히 그릇된 행동입니다.
단순히 피부를 상하게 한다는 이유보다는 거시적인 이유가 있지요.
미적 아름다움만 추구하는 세상에서 아이들이 살아간다면 앞으로 미래가 어떨지 불보듯 뻔하네요.
하물며 지금 성인여성들도 화장에 대한 반기를 들고 있는 상황인데
이런 기사는 여자아이들의 화장을 합리화시키고 부추길 뿐입니다.

이왕사용하는거 안전한 제품을 사용하자 라는 내용보다는 그릇된 사회적 방향을 꼬집는 내용이 세상을 바꾸는데 일조할것 같네요.
210.***.***.235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