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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스케치] 삼성전자 TV 개발 현장에 가다..."QLED 8K TV는 앞으로 가야할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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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스케치] 삼성전자 TV 개발 현장에 가다..."QLED 8K TV는 앞으로 가야할 길"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19.02.10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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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K 시장은 삼성전자 TV사업이 앞으로 가야할 길”

8일 경기도 수원 삼성디지털시티에서 열린 2019년형 삼성 ‘QLED 8K’ 핵심 기술 설명회에서 추종석 영상전략마케팅팀장(부사장)이 한 말이다.

삼성전자는 초대형과 QLED 두 개의 축으로 2019년 TV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이날 설명회에서 선보인 삼성 ‘QLED 8K’는 3300만개의 화소를 가진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와 퀀텀닷 기술을 접목한 TV다. 최고 수준의 밝기와 명암비, 실제와 같은 깊이감 있는 색상, 넓은 시야각을 구현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올해 선보이는 ‘QLED 8K’는 기존 65∙75∙82∙85형에 98형과 55형을 추가한 총 6개 모델로 운영된다.

추 부사장은 “8K는 소비자들이 차세대 기술로 인식하며 살만한 가치가 있다고 보는 기술”이라며 “유통에서도 새로운 성장 모멘텀으로서의 기대감이 높다”며 차세대 TV의 성공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시장조사기관 IHS 역시 대형 TV에서 8K 성장세가 두드러질 것이며 2021년에는 60형 이상 TV 시장의 10% 이상을 8K가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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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QLED 8K’ TV의 가장 큰 특징은 삼성전자의 독자적 반도체 기술에 기반한 ‘퀀텀 프로세서 8K’를 탑재한 것이다. ‘퀀텀 프로세서 8K’는 고해상도와 저해상도 영상간 특성 차이를 머신러닝 기반으로 분석해 최적의 영상 변환 필터를 생성해 주는 기술이다.

TV에 입력되는 영상이 FHD, UHD 등 화질에 상관없이 8K 수준의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용석우 영상디스플레이 개발팀 상무는 “기존 UHD 대비 4배, FHD 보다는 16배 많은 픽셀 수를 지녀 화면이 커져도 선명하고 실제 사물을 보는 것과 같은 현실감과 현장감을 제공한다”고 8K의 가치를 설명했다.

이어 “삼성 QLED 8K는 AI 업스케일링 방식이 적용돼 저해상도와 고해상도 등 유사 특성의 영상을 분류, 학습을 통해 각 분류별 가장 적합한 필터를 생성해 보다 선명한 화질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2019년형 삼성 ‘QLED 8K’는 직하 방식(Direct Full Array)으로 밝기 분포, 블랙 비율 등 각 영상의 특징을 분석해 백라이트를 제어함으로써 블랙 표현을 최적화하고 최고의 명암비를 제공한다.

또 삼성전자는 시야각과 정면 보정용 이미지를 혼합해 이미지를 재구성하는 ‘쿼드 렌더링 비디오 프로세싱’알고리즘을 최초로 개발해 시야각도 대폭 개선했다.

2019년형 ‘QLED 8K’ 고화질·고용량 영상 콘텐츠를 전송하는 HDMI 2.1(8K, 60P) 규격도 전 라인업에 탑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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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사진)은 “삼성전자는 업계 리더로서 늘 새로운 기술을 주도하고 차세대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에도 8K TV 시장을 선도하고 업계 생태계를 강화해 소비자들이 최고의 TV 시청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12일 유럽을 시작으로 서남아·중남미·중동 등 각 지역별로 개최되는 거래선 초청 행사인 ‘삼성포럼’을 통해 2019년형 ‘QLED 8K’ TV를 전격 공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계획이다.

지난 해 유럽·한국·미국·러시아에 ‘QLED 8K’를 먼저 도입했으며 올해 전 세계 60여개국으로 판매 국가를 확대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유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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