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금융위 '혁신금융 추진방향' 발표...중소·중견기업에 100조 공급
상태바
금융위 '혁신금융 추진방향' 발표...중소·중견기업에 100조 공급
  • 황두현 기자 hwangdoo@csnews.co.kr
  • 승인 2019.03.21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가 21일 오전 서울 중구 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 주재 '혁신금융 비전선포식' 행사를 계기로 '혁신금융 추진방향'을 발표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혁신금융 추진방향'을 통해 금융의 패러다임을 '가계금융 및 부동산담보' 중심에서 '미래성장성과 자본시장' 중심으로 전환하여 위험을 공유하고 혁신성장을 이끄는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혁신금융.jpg

우선 기업여신심사시스템을 전면 개편하여 혁신 중소 및 중견기업에 향후 3년 간 100조 원의 자금을 공급할 방침이다. 기업이 부동산 뿐만 아니라 특허권, 생산설비, 재고자산 등을 모두 담보로 하여 대출할 수 있는 일괄담보제도를 도입한다.

과거 재무성과 중심의 여신심사에서 벗어나 혁신기업의 기술력과 미래 성장성을 토대로 대출이 이루어지도록 개선한다. 

코스닥 상장문턱을 미국의 나스닥 수준으로 낮추어 3년 간 바이오 및 4차산업 분야 80개 기업의 상장을 추진한다. 성장지원펀드 등을 통한 스케일업 지원 규모를 8조 원에서 15조 원규모로 대폭 확대한다.

또한 업종별 맞춤형 상장기준을 마련하고 코넥스에서 코스닥으로 이어지는 '혁신기업의 성장사다리'를 확대할 방침이다. 

정책금융을 통한 고용창출도 도모한다. 산업혁신을 지원해 7만개 주력산업과 서비스 기업의 사업재편을 지원해 17만 명의 고용확대를 목표로 했다.

주력산업 중소 및 중견기업에 정책자금 12조원을 공급하고 헬스케어, 관광, 콘텐츠 등 유망서비스산업에 60조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황두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