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ck 3d gpu
바로가기
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이스타항공 특가운임 항공권 수하물 추가 주의...58kg 추가에 92만 원

손지형 기자 jhson@csnews.co.kr 2019년 05월 15일 수요일 +더보기

저비용항공의 국제선 노선을 특가운임으로 이용할 경우 무료수하물 제공이 안 돼 짐이 많은 탑승객의 경우 사전에 운임을 꼼꼼히 체크해야 한다. 특히 이스타항공의 경우 타사에 비해 추가 수하물 이용요금이 높아 자칫하면 큰 손실을 입을 수 있다.

수원시 팔달구에 사는 서 모(여)씨는 지난달 친구들과 함께 코타키나발루행 항공권을 1인당 약 30만 원 가량에 구매했다. 예상밖으로 현지에서 구매하는 물건 등이 많아지면서 수하물이 크게 늘어 현장에서 초과 수하물 요금을 지불해야 했는데 58kg에 해당하는 비용이 무려 92만8000원이었다.

이스타항공의 초과수하물 규정은 15kg 묶음단위로 판매하는 타 항공사와 달리 1kg당 단거리(일본·중국 등) 1만 원, 중거리(홍콩·마카오·대만·러시아 등) 1만3000원, 장거리(동남아) 1만6000원으로 무게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서 씨의 경우 58kg 추가 수하물에대해 장거리 동남아 요금 1만6000원 기준으로 계산해 요금이 책정된 것.

서 씨는 “타 항공사의 특가운임 경우도 마찬가지로 위탁수하물 불포함인데 15Kg 기준 현장에서 구매한다면 J항공사는 8만5000원, T항공사는 8만 원인데 이스타항공은 24만 원이다. 너무 심한 요금 책정아니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확인결과 이렇게 많은 수하물 비용을 지불한 적이 없었다"고 난색을 표했다. 하지만 규정상 어쩔수 없다는 입장이다.

관계자는 “특가운임으로 항공권을 구매하는 경우 수하물을 많이 가지고 가는 탑승객은 거의 없다. 수하물이 많을 경우 미리 사전구매를 통해 과도한 비용이 발생하지 않도록 소비자 스스로가 유의해야 한다. 항공권 구매 단계에서 몇 차례에 걸쳐 수하물 규정을 안내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서 씨는 홈페이지 초과수화물 규정이라고 기재된 애매모호한 문구에 대해 문제 제기했다. 

서 씨는 홈페이지에 안내된 규정 ‘무료 위탁 수하물 허용량을 초과할 경우 1kg당 아래와 같이 초과수하물 요금이 부과됩니다’라는 문구가 특가운임에는 맞지 않는 설명이라 주장했다. 

531459_178622_0807.jpg
서 씨는 “통상적으로 소비자들은 타 항공사의 동남아 노선과 동일하게 15kg의 무료 위탁수하물이 제공되는 것으로 인지한다. '특가운임제외'와 같은 명확한 규정을 기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홈페이지에 안내가 부족한 것은 인정한다. 하지만 구매를 진행하는 단계에서 세 차례 수하물 규정을 언급하고 있다”고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 특가운임 유일하게 무료수하물 제공되는 ‘진에어’

저비용 항공 5개사의 국제선 노선 특가운임 수하물 규정을 비교한 결과 특가운임에도 무료수하물이 제공되는 항공사는 진에어가 유일했다. 진에어의 경우 15Kg 무료수화물 1pc가 제공되기 때문에 2번째 수하물을 추가하게 되면 Kg당 단거리 1만 원, 중거리 1만4000원 장거리 1만5000원으로 해당 무게만큼 책정해 징수한다.
55.jpg

반면 이스타항공은 15kg 수하물을 추가할 경우 요금이 가장 비쌌다. 단거리 15만 원, 중거리 19만5000원, 장거리 24만 원으로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에 비해 최대 4배 가까이 차이가 난다.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은 15Kg 수하물 기준 단거리 4만 원대, 중거리 6만 원대, 장거리 8만 원대로 비슷하다. 무료인 진에어를 제외하고는 에어부산의 요금이 가장 저렴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손지형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만드는신문 (http://www.consumer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1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여행망친녀 2019-05-15 19:17:10    
즐겁게 여행하고 비행기차고 집에 오기만 하면 되는데.... 수화물 요금 폭탄 맞음 정말 즐거웠던 여행이 엉망이 되죠
이스타항공은 무슨 생각으로 저런 요굼을 책정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홈페이지에 사전구매 할인은 안내가 되어 있지만 현장구매에 대한 안내가 없어 저도 요굼 왕창 물었네요
20년동안 언니들과 한두푼 모아 여행 갔다 이런경우를 당했습니다
항공티켓을 트립닷컴에서 구매를 하고 출국수화물운 포함이었으니 귀국수화물은 불포함인걸 정말 몰랐습ㄴ다
현장구매15키로 묶음으로 할인 못받고 구매할려니 4명 짐값이 100만원돈이었습니다
그때생각하면 같이간 언니들한테 미란하고 여행은 망쳤고 다른 항공사에는 있는 요금가준이 이스타만 없다는걸 몰랐습니다 다신 이스타 안탈겁니다 아무리 싸더라도.....
180.***.***.127
삭제
Head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