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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규제로 포스코·현대제철 고로 세우면 어떤 사태 벌어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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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규제로 포스코·현대제철 고로 세우면 어떤 사태 벌어질까?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9.06.07 07:10
  •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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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와 지방자치단체, 환경부 등에서 삼박자로 발을 맞추며 포스코(대표 최정우)와 현대제철(대표 안동일)에 유례없는 환경규제를 가하면서 조업정지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고로가동 중단이 실제로 벌어질 경우 국내 철강업계와 관련 기업들에게 치명적인 타격이 우려된다. 

최근 충청남도는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 브리더란 압력밸브 개방으로 무단으로 대기 오염물질을 배출했다며 조업정지 10일 조치를 내렸고, 전남도와 경북도도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항제철소에 조업정지 10일 처분을 사전통지했다.

고로는 화재, 폭발 사고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2개월 간격으로 보수작업을 한다. 이때 수증기 등을 내부에 주입하는데, 내부 압력이 급격하게 올라갈 경우 폭발 등 대형사고가 발생할 수 있어 안전밸브인 블리더를 일시적으로 여는데 이때 대기오염 물질이 배출된다는 것이다.

행정처분이 내려졌다고 해서 무조건 10일 조업을 정지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양사는 한 달 정도 유예기간을 거쳐 10일간 조업정지가 확정되면 행정심판 및 처분중지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서 승소하면 10일 조업정지를 피할 수 있다.

그러나 환경단체, 지방자치단체 등의 압박이 거세 실제 조업정지까지 가게 될 가능성도 큰 상황이다. 철강업계는 브리더를 닫고 고로를 정비, 운영하는 해외 철강사가 없다고 주장한다. 또 "고로 정비 시 블리더 개방 말고는 답이 없다"고 밝힌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 말처럼 대안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앞으로도 논란과 갈등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가장 큰 문제는 고로를 10일간 정지할 경우 일어날 여러가지 최악의 상황들이다. 네 가지로 요약하면 1) 포스코, 현대제철 실적 저하, 2) 전방 수요산업 도미노 피해 우려, 3) 유통시장 붕괴 우려, 4) 수입산 급증 및 수출경쟁력 저하 등이다.

먼저 포스코와 현대제철로써는 치명적인 실적 감소가 불가피하다. 고로는 쇳물을 녹이는 가장 일차적인 공정으로써 다음 후속 공정에 따라 열연, 냉연, 후판, 특수강 등 후속 제품들이 만들어진다. 고로가 가동을 10일 중단하면 모든 제품생산에 악영향을 끼치게 된다.

더욱이 10일간 고로 가동을 멈추게 되면 단순히 10일간 생산을 하지 못하는 게 문제가 아니라 재가동을 위한 복구에만 3개월 이상이 걸린다. 철강사들은 약 10년에 한 번씩 고로에 불을 끄고 대대적인 보수작업을 벌인다. 철저한 계획에 의해서다. 포스코의 경우 30년간 불을 끄지 않은 고로도 있다. 고로가 조업을 중단하면 쇳물이 굳어버리기 때문에 이를 모두 긁어내고, 안에 방화벽까지 새로 모두 교체해야 하는 등 사실상 설비를 새로 들이는 것과 마찬가지라는 게 철강업계의 설명이다.

현대제철은 조업정지를 하게되면 피해금액이 보수비용을 제외하고도 8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대제철 지난해 영업이익의 73%에 달하는 규모다. 포스코는 그 이상의 비용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한다. 이러한 손실은 실적에 그대로 반영돼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실적을 대폭 악화시키고, 주가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쇳물이 고로 벽에 달라붙어 재가동이 불가능하게 돼 새로 건설할 경우 30개월이 소요되며 수조 원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

◆ 전방 수요산업 도미노 피해에 유통시장 붕괴 우려, 중국산 급증과 수출경쟁력 저하까지

전방 수요산업 도미노 피해도 우려된다. 산업의 쌀인 철강업은 주문재로 생산되는 제품들이 많아 자동차, 전자, 조선, 건설 등 주요 수요업계가 제때 철강재 공급을 받지 못해 제품생산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수요업체들은 포스코와 현대제철로부터 안정적으로 품질 좋은 철강재 공급을 받아왔지만 조업 중단으로 갑작스레 해외로 구매처를 바꾸어야 하며, 저품질의 중국산 제품 채용 등으로 또 다른 품질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고 구매부담도 커질 수 있다.

철강 유통시장 붕괴 우려도 제기된다. 국내에는 수많은 철강 유통 및 가공업체들이 난립해 있다. 철강은 유통 구조상 대형 유통상에서 재고를 잡아놓고 그때그때 시세에 따라 유통량을 조절하는 장사인데 조업정지 순간 철강 가격 널뛰기로 인한 유통 및 수요업체 2차 피해가 예상된다.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보유한 설비 개보수에 대한 연간계획을 세우고 미리 유통업계에 공지한다. 설비 개보수로 인한 물량이 줄어들면 유통업체들도 미리 대비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10일간 조업중단 시 유통업계에 공급할 양은 턱없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이는 유통시장에 대혼란을 가져오고 가격 널뛰기로 인한 유통가격 붕괴를 초래할 수도 있다.

철강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금도 포스코, 현대제철에 물량을 요구하고 원하는 만큼 공급받지 못하는 유통업체들이 허다한데 고로가 가동 자체를 멈춰버리면 공급량이 떨어져 유통가격 널뛰기로 시장 자체가 붕괴하는 등 극심한 혼란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은 중국, 일본과의 철강 경쟁이 극심한 상황에서 포스코와 현대제철의 조업정지는 경쟁국에 큰 도움만 주는 일이라는 점이다. 특히 중국산 수입이 막대한 상황에서 중국산의 국내시장 잠식 가속화가 우려된다. 지금도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중국산 철강재는 국내 시장의 30% 가까이 잠식하고 있다.

중국산 수입이 급격히 늘어나며 고로 가동 중단으로 인한 빈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 중국 청산강철이 합작형태로 연산 60만 톤 생산이 가능한 대규모 냉연공장 신설을 추진하는 등 중국 철강사의 국내 직접 진출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같은 조치는 중국에 힘만 불어주는 꼴이 된다.

수출시장에서도 국내 철강업체에 대한 불안감 상승으로 수주경쟁에서 밀릴 가능성도 있다. 특히 해외 자동차 업체 등 굵직한 수요업체들은 안정적인 공급을 최우선시 하는데 환경규제로 고로 조업이 중단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게 된다면 일본 등 다른 철강사로 공급선을 바꿀 가능성이 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고로 브리더를 개방하면서 기존 존재물이 수증기와 함께 일시적으로 외부로 나오는 것은 전 세계 835기의 고로 가동 중인 제철소 모두다 동일한 공정이고 문제삼는 나라가 없는데 우리나라만 조업 10일 정지라는 초유의 처분을 내리고 있다"고 말했다.

또 "만약 철강생산이 멈추게 되면 후방 산업인 조선, 자동차, 건설, 가전업체 등 모든 산업에 치명적인 지장을 초래하게 되며, 유통시장 붕괴 및 우리나라 철강업체의 수출에 막대한 손실과 국내 철강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철강수입이 급격이 늘어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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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다라 2019-06-09 23:20:15
미세먼지 대부분의 원인은 중국인데... 오히려 국내 기업만 이렇게 때려잡으면 어쩌자는건지??
국내 철강사 때려잡으면 건설.자동차.조선.가전 기업들의 재료 수급에 타격을 주는데..
그렇게 되면 결국 중국 기업들의 철강제품을 사다가 쓸것이고.
그러면 중국 철강사들은 더 많은 미세먼지를 내뿜을것이고 ... 결국 우리나라한테 피해가 늘어남

자유시민 2019-06-08 12:55:00
대기오염에 치명적인 중국 석탄발전소는 입도 방긋못하면서 한국을 죽이고 중국 철강업계를 도운다?
그것도 한국 모기든 환경업체들이 주장한다. 냄새가 솔솔나넹 썪은냄새

보니 2019-06-07 14:03:31
맞는말만 한 제보자한테 왜그러냐? 악의적인 제보라니 맞는말만 한 제보 이겟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