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보험가격지수 낮으면 보험료 낮다고?...'보험다모아' 혼란 초래
상태바
보험가격지수 낮으면 보험료 낮다고?...'보험다모아' 혼란 초래
가격비교 사이트 실효성 논란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9.07.14 06:5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 안양시에 사는 최 모(남)씨는 최근 치아보험 가격을 비교하기 위해 보험다모아에 들어갔다가 이상한 점을 발견했다. 인플란트 치료가 가능하되 보험료가 가장 저렴한 상품을 찾기 위해 어려운 보험 용어를 하나하나 찾아보던 중 ‘보험가격지수’가 계속 눈에 밟혔다. 보험가격지수가 낮을수록 보험료가 저렴하다고 표시돼 있었지만 실제 보험료 순위는 차이가 있었다고. 최 씨는 “공신력 있는 비교 사이트라고 해서 검색한 것인데 이해되지 않는 기준이 많았다”며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가격과 실제 보험료가 크게 다르다면 아무 소용 없는 것 아니냐”고 되물었다.

국내 유일 보험 비교 사이트 ‘보험다모아’에서 보험료를 비교하기 위해 만든 보험가격지수가 실제 보험료 순위와 달라 효용성이 낮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보험다모아는 금융위원회가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와 공동으로 운영하고 있는 보험 비교 사이트이며, 보험가격지수는 ‘보험 상품 가격 비교’를 위한 지표다. 보험 상품마다 보장 내용이 다르고 사업비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직접 비교가 어려워 만든 것이다.

보험다모아 홈페이지에는 ‘보험가격지수’ 설명란에 ‘낮을수록 저렴하다’고 표시하고 있다. 보험가격지수가 낮을수록 저렴하다는 의미다.

하지만 실제 보험료와 비교하면 그렇지 않다. 예를 들어 보험다모아 ‘치아보험’ 상품 가격 비교를 해보면 보험료와 보험가격지수가 비례하지 않는다.

보험료 기준 가장 저렴한 상품은 라이나생명 ‘무배당 라이나다이렉트치아보험II(갱신형)’으로 보험료 1만6684원이다. 2위는 에이스손해보험 ‘(무)Chubb 다이렉트 치아안심보험1904(1종 순수보장형)’으로 보험료는 1만6690원에 달한다.

하지만 보험가격지수를 비교하면 라이나생명 상품은 129.4%, 에이스손보 상품은 117%로 오히려 에이스손보 상품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190711보험다모아.jpg
▲ 보험다모아 치아보험 보험료 순위.
암보험 보험가격지수 및 보험료 역시 마찬가지다. 암보험 가운데 가장 저렴한 상품은 KDB생명의 (무)KDB다이렉트 암보험(갱신형)으로 보험가격지수는 106.9%, 보험료 2400원이다. 

2위는 라이나생명 무배당 라이나다이렉트암보험(갱신형)으로 보험가격지수는 162.2%, 보험료는 3298원이며, 3위인 KDB생명 (무)KDB다이렉트 암보험 순수형(무해지환급형)은 보험가격지수가 90.4%인데 반해 보험료는 9000원으로 더 비싸다.

이는 보험가격지수가 ‘보험료’가 아닌 ‘사업비’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이다. 보험가격지수 계산법은 보험료와 업계 평균사업비 총액을 해당 보험사의 사업비로 나눈 것이다. 평균을 100%로 보고 이보다 높으면 사업비가 높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보장이 많으면 사업비가 높고, 사업비가 높으면 보험료가 비싸게 책정될 가능성이 높지만 반드시 정비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보험료를 비교하는데 차이가 생기는 것이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보험가격지수가 높다고 무조건 소비자에게 불리한 상품으로 보긴 어렵다”며 “보험가격지수가 높은데 반해 보험료가 낮다는 건 보장이 많아 사업비가 높게 책정돼 있는데 고객이 내는 비용은 적다는 의미이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보험다모아는 각 협회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최근 업무 변경으로 보험가격지수가 왜 보험료 비교 지표로 정해졌는지 알지 못한다”면서 “보험다모아 홈페이지 보험가격지수 설명란에 ‘낮을수록 저렴하다'는 내용을 구체적으로 바꿀 수 있을지 협회와 상의해 반영 여부를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라미 2021-02-23 16:54:53
보험가격지수는 무조건 싼 것임을 알려주는 지수가 아니며,
가성비가 저렴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지수이기에,
이 기사는 잘못된 기사입니다.
보험다모아에 대한 괜한 불신만 심어줄 수 있는 기사네요.

암보험비교 2019-12-24 17:12:58
무료로 암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무료비교견적 받으세요
https://ambohum.creatorlink.net/

감자 2019-07-14 09:58:42
엉터리버전으로 설계사들 어렵게 하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