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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만고객 달성 카카오뱅크, '수신잔고·자산규모'서 지방은행 따라 잡았다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2019년 07월 15일 월요일 +더보기

출범 만 2년 째를 맞이한 한국카카오은행(대표 이용우·윤호영)이 최근 누적 고객 1000만 명을 돌파한 가운데 자산규모가 지방은행과 맞먹는 수준으로 성장했다.

먼저 출범한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행장 심성훈)를 큰 차이로 앞선 카카오뱅크는 이미 자산규모로 제주은행(행장 서현주)을 추월한 데 이어 전북은행(행장 임용택)마저 앞지를 것으로 전망된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11일 개인 계좌 개설고객 1000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 2017년 7월 영업개시 이후 2년 만에 개인고객 수가 가장 많은 KB국민은행의 3분의 1 수준까지 도달했다.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모바일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면서 접근성이 기존 은행들보다 수월하고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2030 세대를 타겟으로 한 금융 상품도 연이어 좋은 반응을 얻는 등 성장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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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카카오뱅크는 재무적 측면에서도 가시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해 1분기에는 분기 기준 첫 순이익 흑자 전환에 성공한데이어 여·수신 잔고와 총자산에서 일부 시중은행을 따라잡았다.

올해 6월 말 기준 카카오뱅크의 수신 잔고는 17조5700억 원, 여신 잔고는 11조33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수신 잔고는 약 9.1조 원, 여신 잔고는 5.5조 원 늘었다. 카카오뱅크는 올 들어 '26주 적금'과 '모임통장 서비스' 등 젊은 층들이 부담없이 접근할 수 있는 상품을 연이어 선보이면서 잔고를 차곡차곡 쌓아가고 있다. 

그 결과 올해 3월 말 기준 카카오뱅크 총 자산은 16조3230억 원으로 케이뱅크(2조9000억 원)와 제주은행(5조9490억 원)을 크게 앞서고 있다. 전북은행(17조8170억 원)과의 격차도 1조 원 남짓해 올해 상반기말 기준으로는 전북은행도 추월할 것이 확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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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카카오뱅크의 성과는 ICT 기업이 최대주주로 있는 케이뱅크와 달리 상대적으로 자본 확충이 수월하고 앞서 언급한대로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한 고객 모집이 원활히 이뤄지는 등 복합적인 결과물이라는 평가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이후 지분 50%를 보유한 금융자본 한국금융지주가 그동안 자본확충 목적으로 유상증자에 참여해 총 6500억 원 가량을 출자하는 등 측면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ICT 기업이 최대주주로 있는 케이뱅크가 은산분리 이슈도 증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케이뱅크와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2대 주주인 카카오가 금융당국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통과한다면 최대주주로 올라서고 추가 증자를 통해 자본 확충을 한 뒤, 궁극적으로는 기업공개(IPO)까지 이어진다면 카카오뱅크의 파급력은 더욱 극대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 움직임도 시작됐다. 카카오는 지난 12일 이사회를 열고 콜옵션을 행사해 한국금융지주가 보유하고 있는 카카오뱅크 지분 4160만 주를 취득하는 내용의 안건을 의결했다. 취득가액은 2080억 원으로 취득이 완료되면 지분율이 34%로 카카오가 카카오뱅크의 최대주주가 된다.

지난 달 법제처가 카카오뱅크 대주주 적격성 심사 대상에서 김범수 카카오 의장을 제외하면서 대주주 적격성 심사 통과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상품 측면에서도 카카오뱅크는 출범 초기보다 다양한 여·수신 상품으로 고객들에게 접근하고 있다. 수신 상품 중에서는 지난해 6월 말에 선보인 '26주 적금'이 대표적이다.

이 상품은 매주 납입 금액을 최초 가입 금액만큼 늘려가는 방식으로 운용하는데 1000원을 선택하면 다음주에는 2000원, 셋째 주에는 3000원이며 마지막 주인 26주차에는 2만6000원을 납입하는 형태다. 출시 이후 약 1년 간 270만 좌 이상 개설되면서 수신 잔고 증가에 큰 공을 세웠다. 

대출상품의 경우 올 들어서는 중금리 대출을 중심으로 보폭을 넓히고 있다. 지난 1월 근로소득자용 사잇돌대출을 선보인데 이어 5월에는 개인사업자 대상 사잇돌대출 상품도 선보였다.

사잇돌대출 상품은 정부 보증 정책 중금리 대출상품으로 신용등급 4~7등급 중·저신용자가 주 대상이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자체적으로 만든 중금리 대출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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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카카오뱅크 입장에서는 예대율(예금잔액 대비 대출금잔액 비율)이 다른 시중은행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아 수익성 확대를 위해서는 대출상품의 공급 확대를 통한 여신 잔고 확대가 필수적이다. 올해 3월 말 기준 카카오은행의 예대율은 65.1%를 기록해 전년 대비 28% 포인트 떨어진 상황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앞으로도 카카오뱅크는 2015년 은행업 예비인가 이후 본인가를 준비하면서 가졌던 마음가짐과 목표, 초심을 잃지 않겠다"며 "카카오뱅크는 사람과 은행의 만남이 더 쉽게, 더 자주 일어나는 은행, 사용자 중심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일상 속 어떤 순간에도 유용한 나만의 은행을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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