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 음식점 포스 단말기 '무임승차' 논란
상태바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배달앱, 음식점 포스 단말기 '무임승차' 논란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19.07.22 07:08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앱 시장이 3조원 대까지 성장하며 예상치 못한 곳에서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음식점에서 주문과 결제에 사용하는 포스 단말기를 임대 및 판매하는 업체들이 배달앱 주문 접수 프로그램 설치 이후 시스템 오류 등 문제가 잦다며 지적하고 나섰다. 배달의민족과 요기요 등 배달앱들은 단말기에 주문접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비중이 크지 않을 뿐더러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많지 않은 것으로 파악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에서 포스 장비 임대를 하는 이 모(남)씨는 배달앱 측이 포스 단말기에 주문 접수 프로그램을 동의없이 설치하는 등 무임승차 영업중이라며 개선을 촉구했다.

이들은 음식점과 포스 단말기 계약을 맺을 때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배달의민족이 포스업체의 동의를 얻는다거나 매장 점주에게 상세한 설명없이 무단으로 프로그램을 설치한다는 입장이다.

음식점에서 배달앱을 쓸 때는 모바일 주문 접수 앱(스마트폰 무료 설치 앱), 별도의 단말기 등으로도 이용할 수 있지만 간편하게 주문을 병행해 받을 수 있는 포스 단말기에 주문 접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문제가 발생하는 셈이다.

이 씨에 따르면 여러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장비의 속도 저하, 손실, 주문서 출력 시 무상으로 제공되는 프린터 용지까지 손실이 발생한다. 장비임대에 대한 계약은 음식점주와 포스 단말기 업체간 계약이기 때문에 AS 등 사후관리 부담까지 져야 하는 현실이라고.

이 씨는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가 장비를 운영하고 거기에 다른 업체의 프로그램을 무단으로 설치한다면 어떻게 하겠느냐”며 “우리 장비에 무임승차해 영업을 하고 그에 따른 AS 등은 모두 포스 단말기 업체에서 감당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호소했다.

배달의민족 측에서는 단말기 공급업자와 업주 사이의 계약이 다른 프로그램은 설치하지 못하도록 하는지 등의 운영규정까지는 정확히 모르지만 단순히 배달앱 프로그램 때문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보통 점주들이 포스 단말기에 배달의민족이나 요기요 같은 배달앱 주문 접수 프로그램을 설치하기도 하고, 배달대행업체를 부르고 연동하기 위한 사설 프로그램, 매장 내 배경음악 재생을 위한 음원프로그램 등을 설치한다는 것.

관계자는 "기본 포스 프로그램 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설치했을 때 충돌 현상 등으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면서도 "배달의민족 PC주문접수 프로그램의 경우 그 수가 아주 많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다만 오류가 아주 많거나 심각하지 않더라도 업주에게 불편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오류 리포트를 받으면 개발팀에서 오류가 나지 않도록 해결하고자 배달의민족 PC주문접수 프로그램에 대해 패치 업데이트를 한다든지 하는 노력을 상시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PC 주문접수 프로그램과 배달대행 간의 연동은 포스를 거치지 않는 것으로 단말기의 오류는 관련이 없다고 강조했다.

요기요 측도 "점주가 요기요 주문접수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고 포스 단말기 연동은 10% 미만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가맹점주 2019-07-23 18:01:13
포스업체 에서 제공해준 컴퓨터인지 그냥 모니터 기능 인지 모르는 기계를 주시면서 돈을 얼마나 내야 할까요?
새것이라고 해서 그런줄 알았는데 속았던적이 있습니다.... 돈은 다 받아 가시면서....
그러면서 다른거 하면 안된다고 하는 자체가 말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무개념을 보면 짖는 개 2019-07-23 17:52:53
멍멍멍!멍멍멍멍멍!!ㅋㅋㅋ 쌍팔년도 하드웨어에 껍데기만 번지르하게 해서 판매하는 니들이나 잘하세요 ㅋㅋㅋ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싱글, 듀얼코어에 임베디드 운영체제 ㅋㅋㅋ 싸기라도 하면 말을 안해...더럽게 비싸고

그래서뭐? 2019-07-23 10:43:52
신개념 개소리네....그럼 아무것도 설치하지 말고 쓰라는 거냐....? 포스도 컴퓨터인데. 계약조건에 걸려있음? 돈 주고 빌려쓰는데 프로그램을 깔던 야동을 보던, 사용기간 동안에는 뭔들 못함. 별 걸 다 시비트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