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보험금 더 받아드립니다" 보험민원대행 업체 난립...보험사기 연루 주의
상태바
"보험금 더 받아드립니다" 보험민원대행 업체 난립...보험사기 연루 주의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9.08.22 07:07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보험금을 더 받게 해준다거나 못 받은 해지환급금을 받아준다는 보험 민원 대행업체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지만 자칫 보험사와 소비자 모두에게 부메랑이 될 수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대행업체에서는 민원서류를 대신 작성해주고 불완전 판매를 입증해 보험 계약 철회를 해주는 대신 일정 수수료를 받는 식으로 운영을 하고 있다.

대부분 현재 손해사정사 업무를 하고 있거나 과거 보험사에 근무하거나 설계사를 했던 사람들이 자신의 경력을 앞세워 ‘대리 민원’을 권하는 형태다.

제목 없음-3.jpg
▲ 포털사이트에 보험 민원 대행으로 검색할 경우 블로그 및 카페에서 다양한 글을 찾아볼 수 있다.
실제로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손보사들은 다른 민원 사례임에도 불구하고 비슷한 형식으로 작성된 서류를 제시하거나 불완전판매를 주장하며 납입한 보험료 전액을 돌려달라고 주장하는 경우가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민원인은 다른 사람인데 이름만 바뀌고 서류 형식이 아주 유사한 민원이 접수되는 경우가 늘었다”며 “보험금을 주지 않으면 금감원 등에 민원을 넣겠다는 식의 협박성 문구 역시 비슷하다”고 밝혔다.

자동차 사고가 났을 경우 손해사정사가 나서서 '보험금을 더 받아낼 수 있는 팁’이라는 명목으로 며칠 더 버티라거나, 한방 병원 등으로 옮기라는 식으로 부추기는 일도 잦다.

문제는 보험 민원을 대행하는 일은 변호사법 위반 소지가 있을 뿐 아니라 일부 손해사정사들이 많은 보험금을 받아내는 것만 급급해 보험사와 소비자 양 쪽에 피해를 입힌다는 점이다.

보험사는 주지 않아도 될 보험금이 많아지는 셈이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손해사정인의 말만 듣고 따랐다가 보험 사기에 연루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또한 옳지 못한 방법으로 보험금을 타내는 사람이 늘어날 경우 결국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선량한 소비자가 피해를 입을 수 있다.

190813보험민원대행S.jpg
▲ SNC코퍼레이션 홈페이지.
보험협회와 대한변호사협회는 촤근 ‘소비자 금융 피해 구제전문회사’ SNC코퍼레이션, ‘보험피해민원센터’ 바른보험리펀드 등을 상대로 변호사법 위반 영업을 하고 있다며 형사고발 조치를 하기로 했다.

현행 변호사법에 따르면 변호사를 제외한 다른 사람은 돈을 받고 감정, 대리, 중재, 화해 등의 업무를 할 수 없게 돼 있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들이 보험금을 더 준다는 말에 혹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보험 사기에 연루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이번 형사 고발 조치 역시 암암리에 활동하는 개인 손해사정인들의 중재 행위까지 뿌리 뽑을 수 없겠지만 소비자가 이를 불법으로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19-10-27 12:27:26
금감원에 신고했는데도 조사할 의지가 없는건 뭐라해야하나요?
진짜 보험범죄근절위한 의지가 있는지 의심되네요
각종 의심 자료가 있음에도....
자문을 구하고싶네요

이거슨 2019-09-24 17:01:00
근거없이 손해사정인을 끼워넣은 기사군요. 자극적으로 쓰고 싶으셨나봅니다. 거의 대부분 설계사가 소속된 보험컨설팅과 관련되는 문제인데...

마틴 2019-09-04 18:30:12
기자님힘내세요 제가 조만간 전화드릴께요 ㅋㅋ

무풍이 2019-08-22 13:02:20
문지혜 기자님
현실을 제대로 알고 기사를 쓰셨나요?
소비자가만드는 신문이라면 최소한 억울한 소비자를 위해 도움을 주고자
설립한 회사를 제대로 파악하고 글을 써야 되지 않을까요?

'보험금 더 받아 줍니다?', '보험사기 주의?'
그리고 손해사정사?

이건 아닙니다.
아시겠어요?

정확한 팩트 아시고 기사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