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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밀린 조선업계, 9월까지 누적수주량 중국에 이어 2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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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 밀린 조선업계, 9월까지 누적수주량 중국에 이어 2위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9.10.10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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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가 올해 9월까지 누적 수주량에서 중국을 제치지 못하고 있다.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9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44척)로 이중 한국은 28%(32만CGT, 9척)를 수주하며 65%를 차지한 중국(74만CGT, 30척)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9월까지 누적 수주량도 한국이 527만CGT(34%)를 기록해 598만CGT(39%)를 차지한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누계 수주액은 한국이 126억 7천만 달러로, 126억 5천만 달러를 기록한 중국을 근소한 차이로 제치고 2개월 연속 1위를 유지 중이다.

최근 들어서는 수주량에 있어 중국에 턱없이 미릴고 있다. 9월 한 달간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14만CGT(44척)이며, 이 중 한국이 32만CGT(9척)를 수주하면서 74만CGT(30척)를 기록한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일본은 8만CGT(5척)를 수주하여 3위를 기록했다. 9월 한국과 중국의 수주량 차이는 무려 21척에 이른다.

이같은 결과는 중국의 높은 자국 발주물량 비중(53%)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선종별로도 중국은 중형 벌크선(8만톤급), MR탱커(5만톤급)가 50% 이상인 반면, 한국은 초대형 유조선(VLCC), LNG선 위주로 수주했다.

1~9월 누계 수주 실적은 중국이 598만CGT(253척, 39%), 한국 527만CGT(135척, 34%), 일본 196만CGT(109척, 13%), 이탈리아 114만CGT(15척, 7%) 순이다.

다만, 3분기(7월~9월) 누계 수주 실적은 한국 170만CGT(48척, 51%), 중국 135만CGT(60척, 41%), 일본 16만CGT(9척, 5%)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9월 전세계 발주량은 지난 8월 122만CGT(41척)에 비해 7% 감소했으며 최근 3년간 1~9월 누계 발주량은 2017년 1976만CGT, 2018년 2696만CGT, 2019년 1539만CGT를 기록했다.

1~9월 누계 발주량을 선종별로 살펴보면, S-Max급 유조선은 작년 동기 대비 64%(33만 → 54만CGT), A-Max급 유조선도 57%(61만 → 96만CGT) 증가했으나 대형 LNG선(14만cbm 이상), 초대형 유조선(VLCC), 컨테이너선(1만2000TEU급 이상) 등은 감소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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