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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차 '양아치' 영업?... 할인 프로모션따라 수백만원 가격 요동

복잡한 유통단계 탓에 딜러들 과다경쟁 결과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2019년 10월 14일 월요일 +더보기

수입차 가격이 달마다 큰 폭의 차이를 보인다면  더 비싸게 구매한 소비자 입장에선 분통 터질 수밖에 없다. ‘더 이상의 추가 할인은 없으니 물량이 있을 때 빨리 사야 한다’는 딜러의 말에 혹해 구매를 결정했지만 막상 며칠뒤 할인 프로모션이 나와 선 구매자들을 황당하게 하는 식이다.

소비자들은 수입차 업체들이 판매 정책이나 수입 원가 등을 투명하게 공개해 피해자를 줄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지만 업체는 대외비를 이유로 이에 동의하지 않아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최근 아우디의 신차 ‘Q7 45 TFSI’은 9월 출시 후 단박에 베스트셀링카 2위에 오르는 등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출고 당시 7848만5000원(개별소비세 인하 적용)의 가격이 책정된 Q7은 지난달에는 아우디파이낸스, 10% 할인 등의 혜택으로 7100만 원 선에서 거래됐다. 10월 들어선 할인율이 16% 선까지 올라 6500만 원대까지 떨어졌다. 사실상 한 달 전 사전예약을 통해 차를 구매한 소비자들은 10월 구매자들보다 최대 600만 원가량 비싸게 차를 구매한 셈이다.

네이버 ‘아우디 매니아’ 등 아우디 관련 카페를 보면 이에 대한 불만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지난달 Q7을 구매했다는 김 모(남)씨는 “당분간 할인 프로모션도 없고 대기자가 많아 사전 예약을 하면 바우처 등 혜택도 준다고 해 바로 구매했다. 설마 출시 한 달도 안 돼 추가 할인을 진행할 줄은 몰랐다”며 황당해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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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아우디 매니아' 카페에 등록된 Q7 불만글들

서울 홍은동에 사는 최 모(남)씨 역시 “한 두 푼도 아니고 500만 원 이상의 할인 프로모션을 바로 진행하면 미리 산 구매자들은 그저 ‘봉’이 되는 것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아우디코리아 관계자는 “가격이나 일반 프로모션은 딜러사 재량에 맡기고 있다. 아우디코리아 같은 인포터가 딜러사들에 가격을 주장하는 것 자체가 공정거래법 위반이기 때문”이라 말했다.

◆ 수입차업체 딜러 따라 가격 천차만별...과도한 할인 경쟁으로 시장질서 혼란 

수입차 업체들의 고무줄 할인 프로모션은 아우디만의 문제는 아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BMW, 폭스바겐 등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대표 브랜드들은 어떤 딜러를 언제 만나느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변한다.

특히 연말이 다가올수록 판매 실적, 차량 재고 소진 등을 목적으로 큰 폭의 할인이 진행되기도 해 앞서 구매한 소비자들에 피해 아닌 피해를 준다. 

이는 수입차의 국내 유통 단계가 국산차보다 복잡해서 발생하는 일이다. 수입차는 외국 제조사와 직접적으로 거래를 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에 설립된 법인을 통해 수입된다. 이후 국내 지역별로 딜러사를 통해 차가 배정되며 중개권을 양도한다.

딜러사가 많아지고 수입차 판매량이 늘어나면서 딜러끼리 판매 경쟁이 과열됐다. 매달 판매 목표에 따라 할인 프로모션도 달라지고 바우처 등의 혜택을 주는 등 가격이  요동친다..

물론 할인 프로모션은 일부 소비자들에 비싼 수입차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다만 장기적으로 볼 때 과도하고 잦은 할인은 독이 될 수 있다.

기존에 제값을 주고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들이  피해를 당할 뿐더러 중고차 가격 하락 등 장기적으로 시장질서에 혼란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브랜드 이미지에도 손상이 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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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이 업체들에 투명한 프로모션을 요구해도 상황은 쉽게 나아지지 않고 있다. 수입차 업체들이 대외비를 이유로 관련 정보를 일체 밝히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수입차 인증 절차가 바뀌면서 통과까지 시간이 걸리는 만큼 구매하려는 차가 해외에서 ‘언제’ 출시된 차인지 꼭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시기에 따라 향후 국내에서 할인 폭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특히 연말이 되면 수입차 할인 폭이 요동치는데 싸게 팔아도 업체들이 손해를 보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면서 “사실상 신차는 일찍 산 소비자가 본의 아니게 손해를 보는 일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타깝게도 현 제도상 소비자들이 보호받을 수 있는 조항이 없어 수입차를 사기 전 최대한 발품을 팔고 정보를 쌓아 현명하게 구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특히 9, 10월에 출시되는 신차는 더 알아봐야 한다. 딜러사는 팔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사후 문제를 책임지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만드는신문 (http://www.consumer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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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개의 의견이 있습니다.
profile photo
양아치아우디 2019-10-30 08:29:51    
진정 양아치 영업...
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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ㄱㄴㄷㄹ 2019-10-15 22:15:01    
사전계약이 싸게사는줄알고 샀는데
더비싸게 산꼴 차더싸질까봐 아우디 못사겠어
22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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킹주 2019-10-15 21:40:15    
언제까지 충성고객들 뒷통수쳐가며 영업하려나 신뢰를 쌓으려면 사전계약자들 호구만든것부터 풀고나서 차팔아라
223.***.***.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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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클죠 2019-10-15 18:03:15    
사전계약자들 뒤통수 치고 피빨아먹는 양아치 사기꾼 아우디
니들이 사람 새끼들이냐
사죄하고 보상해라 인간들이면
211.***.***.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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쯧쯧 2019-10-15 12:49:43    
진심 이렇게 영업하다보면 고객들 다 떨어져 나갈텐데.. 쯧쯧쯧
5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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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5 12:12:28    
제발 아우디 사과하길 바랍니다.
사전계약자 뒷통수를 이리 치다니ㅜㅜㅜ
223.***.***.1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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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7 2019-10-15 11:27:25    
"양아치"영업...
정말로 맞네요.
203.***.***.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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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o 2019-10-15 11:10:14    
BEST댓글 운영 기준 안내

사전예약자 뒤통수 치고 상호구 개호구라 만드는
양아치 아우디 ......................
20프로 할인할때까지 30프로 할인할때까지
기다리는게 답이다
183.***.***.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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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5 11:08:33    
이거슨 아니지 고객 뒤통수를..사전계약은 호구인증
2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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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아니다 2019-10-15 10:53:24    
정말 이건 아니다
22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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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세 2019-10-15 10:46:31    
기업윤리라곤 없는 욕나오는 아우디..
223.***.***.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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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오 2019-10-15 10:43:00    
Q7사전계약자들을 무시하는 아우디! 더이상 속지마세요!!
180.***.***.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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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 2019-10-15 10:32:44    
사전계약자를 호구로 만든 아우디
12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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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qwe12 2019-10-15 10:31:03    
아우디는 사전계약하면 호구됨 미리하면 바보로만드는 신기한회사
3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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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인정 2019-10-15 10:19:16    
멀쩡하게 잘 살아왔는데 한순간에 사람을 호구로 만드는~~ 말도 안되는 영업방식~ 아우디는 사전구매자들에게 사과하고 보상해라
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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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 2019-10-15 10:15:16    
아우디는 떨이로 사도 뒷통수 맞습니다..
175.***.***.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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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라동아재 2019-10-15 10:12:37    
q7 사전계약자들에게 미리사게끔
사기친 개우디는 반성하고
합당한 배상해라
49.***.***.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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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5 10:11:39    
아우디 하는짓보면 소비자 뒷통수치는걸 제일 잘하는것 같습니다.
2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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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개우디 2019-10-15 10:10:52    
소비자를 우롱하고
호구만드는 개우디
얼마나 잘되나보자
49.***.***.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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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유디 2019-10-15 10:08:06    
사전계약자를 우롱한 아우디는 반성하고 보상 방안을 시급히 마련해야 합니다..
18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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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성 2019-10-15 09:57:57    
아우디는 이제 사전계약 할 생각 하지말아라...
58.***.***.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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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포스 2019-10-15 09:28:34    
Q7 사건내용!
1. 7월부터 한정수량만 사전계약자들에게혜택을 준다고 대대적으로 광고
2. 사전계약자 중 10월출고 희망자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9월 출고를 유도 출고하게 만듬
3. 10월이 되자 모든 딜러사들이 할인금액을 높여 (담합) 판매함
4. 이러한 소비자 기만행위는 잘못된 행태로써 시정해야 함
5. 아우디 코리아와 각 딜러사들은 지금이라도 9월 출고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이에 합당한 보상을 해야 함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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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포스 2019-10-15 09:27:47    
Q7 사건내용!
1. 7월부터 한정수량만 사전계약자들에게만 특별혜택을 준다고 대대적으로 광고
2. 사전계약자 중 10월출고 희망자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9월 출고를 유도 출고하게 만듬
3. 10월이 되자 모든 딜러사들이 할인금액을 높여 (담합) 판매함
4. 이러한 소비자 기만행위는 잘못된 행태로써 시정해야 함
5. 아우디 코리아와 각 딜러사들은 지금이라도 9월 출고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이에 합당한 보상을 해야 함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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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야수 2019-10-15 09:20:45    
아우디는 절대 사전구매하는거 아니라는걸 배웠습니다. 저처럼 호구되시는 분이 안계셨으면 합니다.
14.***.***.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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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돌이 2019-10-15 08:26:42    
아우디 사전예약은 고객 호구 만들기 전략
21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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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상호 2019-10-15 04:08:42    
차는좋은데..이번기회에 구매자들을 희롱하는 이런판매방침은 근절되었으면합니다.
22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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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 2019-10-15 00:38:50    
q7 수입물량 한정되 있어서 할인 프로모션 더 들어갈수 없다더니, 10월 시작하니 전 딜러사 동시 할인 이게 단합이 아니면 뭐지~
119.***.***.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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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지사지 2019-10-15 00:18:19    
아우디코리아~한영모터스~
차는 팔아도 양심은 팔지 마라~
쪽팔리잖아~양아치처럼 왜 그래~
110.***.***.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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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아우디 2019-10-14 23:45:48    
요즘 아우디q7 문제로 말이 많네요..
뭐든 뒷통수 치는 회사물건은 팔아주면 안됩니다. 영업마인드가 글러먹어은듯...ㅉㅉ
1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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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개우디 2019-10-14 23:29:19    
그낭 프로모션 변경이 아니라 사전계약인데 조건 바꾸는 쓰레기 회사입니다. 사전계약자 호구 만드는 아우디니 구매시 조심하세요.
223.***.***.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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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우디기니 2019-10-14 23:21:44    
아우디소리만나와도 오바이트쏠리네요
답도없는개우디
112.***.***.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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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2019-10-14 23:18:04    
아우디 Q7 사전구매하고 600만원 손해봤습니다. 아우디는 절대 사전구매하는거 아니라는걸 배웠습니다. 저처럼 호구되시는 분이 안계셨으면 합니다.
22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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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7사전사기당한자 2019-10-14 22:50:14    
일반적인 가격 프로모션과 다릅니다. 사전계약이며 한정수량이라며 판매한겁니다. 심지어 9월말에 계약 10월1일에 받으신 분도 있어요. 이런게 글로벌 모터사의 본모습인가요?
1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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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기 2019-10-14 22:38:53    
q7사전계약자 보상마련하고 다른 차팔아라사전계약자한테 100억사기치고 다른차 파는게 상도에 어긋난다고 생각안하니?
114.***.***.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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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트르 2019-10-14 20:53:45    
아우디코리아가 수입차 중에 제일 가격 정책 쓰레기지요. 호구 양산 악덕 기업
42.***.***.1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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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dert 2019-10-14 20:12:32    
아우디 사전계약자 호구 만들면서 그놈의 사전계약은 그만하고 기존 고객들이나 챙겨라
211.***.***.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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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우디 2019-10-14 19:45:29    
Q7 사전예약자들 혜택 주는것처럼 하고 매진임박... 더 이상 할인없다 등 갖은구라로 계약하게 만들고 나중에 더 큰할인으로 사전계약자 호구만드는 사기기업 아우디는 각성하라!!
221.***.***.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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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호구 2019-10-14 19:39:35    
좋은 물건 싸게 판다는데 누가 뭐라겠어요. 하지만 판매하는 과정에서 허위과장 광고를 통해 소비자를 기만한다면, 그건 사기 아닌가요. 아우디는 한국 소비자를 재고떨이용 호구로 보는것 같습니다. 벌써 3번째 라면서요. 한국 소비자 기만하는 아우디 불매!!!
110.***.***.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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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커 2019-10-14 19:26:54    
아우디는 폭풍할인 하기전에 사면 흑우인거 모두다 아시죠? 또그러겠어~ 하면서 샀다간 바로 흑우 됩니다
222.***.***.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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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발이 2019-10-14 18:53:03    
아우디 사전계약은 필요없다...버티다가 마지막에 구매하는자가 위너~!!
5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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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아치양 2019-10-14 18:27:08    
사전계약자 농락하는 아우디 좃망해라
3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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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 디** 2019-10-14 18:20:14    
아우디만 3번째, 이 정도면 아우디 고객 아닌가?

근데 가면 갈수록 정내미가 떨어진다.
누가 이런 짓을 기획하는 건지, 팔아 먹으면 그만이지, 지들 응원하던 사람들이 손해를 보건 말건... 에잇 드러운 넘들
11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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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7사전사기당한자 2019-10-14 18:11:59    
본사는 딜러사 잘못. 딜러사는 본사 잘못.
그사이에서 피해보는건 사전계약자들이네요.
할인금액을 떠나 재구매고객들은 이런식으로 대하는게 참 어이가 없습니다. 차..한번팔고 말건가요?
1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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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 2019-10-14 18:01:48    
기자말대로 양아치 영업 맞네~! 불과 1달전에 절대할인더없다 하더니 한달만에 600만원...에라이 아코야 앞으로 장사 잘해먹겠다~~!!
203.***.***.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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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칠이호구 2019-10-14 17:44:28    
4일만에 호구되고 아우디 절대 안산다....
118.***.***.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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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전예약호구 2019-10-14 17:24:00    
5일만에 호구되었습니다
사기꾼들
그런식으로 영업하지말아라 양아치들아
22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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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갑상어 2019-10-14 17:09:12    
아우디 충성고객 1500여명을 한달도 안되는 기간에 아우디 안티 고객으로 만들어버린 양아치 집단 아우디코리아와 그밑에서 빌붙어 기생하는 딜러사는 반성과 그에 따른 보상이 우선임을 명심해야할것입니다.
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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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ij 2019-10-14 17:05:49    
이지경까지 오도록 서로 미루고만 있는 모습이 아우디 명성에 똥칠을 하는군요.
218.***.***.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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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wk5553 2019-10-14 16:45:28    
아우디의 이런 현명하지 못한 대처에 정말 어이가 없습니다. 사전계약자들에게 더 잘해야 하는 시점에서 차를 팔기만하면 된다는 안일한 생각들이 아우디에 관한 어떤 선입견을 만들지에 관해 조금만 더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사기행위는 마땅히 처벌받아야 하며 이러한 일이 또 반복되어서는 안될 것 입니다.
106.***.***.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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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0-14 16:11:05    
이런행동들 은 할수가 없습니다 아우디는 반성을 하고 사전계약들한데 어떠한 피해보상을 신속히요청핮니다
223.***.***.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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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갱 2019-10-14 16:08:55    
매달 변하는 프로모션 때문에 항의하는게 아닌 잘못된 정보로 고객을 속여서 판 영업행태에 문제가 있다는 겁니다. 또한 이런 사태에 대해 서로 떠넘기식 고객응대를 하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구요. 더이상 똑같은 행태의 피해자를 막아보려 파이팅하고 있습니다
223.***.***.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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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c84 2019-10-14 16:04:57    
정말 이런 사기적 기만 행위로 소비자를 우롱하는 아우디의 판매 형태의 수정을 요청하면서 더블어 기존에 피해를 본 아우디 차량 사전 계약자들에 대한 피해 보상을 조속히 요청합니다.
21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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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 2019-10-14 07:35:03    
한정판매 품절임박 더이상할인없음 을 내세워 서둘러 판매하고 비난이 빗발치자 본사와딜러사는 서로 책임없음 으로 떠넘기고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습니다. 한국소비자를 기만하는 행위들이 이번기회에 반드시 근절되길바랍니다
175.***.***.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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