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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임대주택 하자 보수 24시간 안에 완료한다…‘원데이 보수체계’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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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H, 임대주택 하자 보수 24시간 안에 완료한다…‘원데이 보수체계’ 도입
  • 이건엄 기자 lku@csnews.co.kr
  • 승인 2019.11.05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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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임대주택 입주민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긴급 하자 보수 체계를 구축했다.

LH는 5일 긴급하자로 인한 주민불편 최소화와 피해확산 방지를 위해 입주민의 정상적 생활을 저해하는 7대 긴급하자를 선정하고 ‘3대 분야 9개 실행과제’를 통한 ‘원데이 보수체계’ 혁신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LH 관계자는 “임대주택 노후화, 다가구 매입물량 증가 등의 사유로 시설하자 발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며 “특히 누수·단전·난방중단 등 '긴급하자'는 입주민의 안전과 재산을 위협하는 주 요인”이라고 도입 배경을 설명했다.

긴급하자 발생 시 LH 유지보수업체가 3시간 이내 현장에 출동, 24시간 안으로 복구를 완료하는 ‘긴급복구 기준’을 마련해 긴급하자로 인한 입주민 생활불편 최소화에 주력한다.

특히 여러 세대에 영향을 미치는 대규모 단전·단수 등이 발생할 경우 전국 104개 권역, 226개 보수업체가 협력체를 구성해 ‘합동 현장복구’를 지원한다. 또 SNS를 통해 긴급하자 발생 내용을 공유하고, 즉시 출동 가능한 보수업체를 우선 배정하는 대응체계를 구축해 긴급복구 소요시간을 대폭 단축할 예정이다.

하자관리에 취약한 다가구 등 매입임대주택에 대한 지원도 강화한다. 거점관리소 운영으로 ‘24시간 대응체계’를 구축해 입주민 생활불편을 최소화하며, 펌프·양수기 등 긴급복구 장비를 관리소에 비치해 유지보수업체 도착 전까지 응급조치를 시행한다.

또 하자접수·처리 관련 입주민 편의증진을 위해 하자상담 콜센터를 대폭 확대하고 유지보수 품질관리 전담조직을 신설해 현장 시공확인·피드백을 통한 보수품질 향상을 견인한다는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건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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