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종잇장처럼 코팅 벗겨지는 쿠쿠 전기밥솥..."조심해서 써야지~"
상태바
종잇장처럼 코팅 벗겨지는 쿠쿠 전기밥솥..."조심해서 써야지~"
  • 표진수 기자 vywlstn@csnews.co.kr
  • 승인 2018.03.16 07:03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밥솥의 내구성 문제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사용기간과 무관하게 내솥 코팅이 벗겨지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지만 소모품, 사용자 과실로 유상교체 안내를 받는 게 전부다.

대전시 서구에 거주하는 서 모(여)씨는 "전기밥솥의 내솥 코팅이 이렇게 벗겨지는 것이 왜 이용자 탓인지 납득할 수 없다"고 이의를 제기했다.

서 씨는 쿠쿠전자(대표 구본학)의 전기밥솥을  3년 가량 사용한 뒤 내부 코팅이 마치 종잇장 벗겨지 듯 벗겨지고 녹슨 내부가 드러나는 바람에 사용을 중단해야 했다. 그때까지만 해도 3년이란 시간이 너무 짧지만 어쩔 수 없이 교체를 해야한다고 체념하고 있었다고.

다운로드.jpg
▲ 코팅이 종잇장처럼 벗겨지고 바닥의 녹슨 부분이 드러난 3년 된 전기밭솥의 내솥.

하지만 친언니가 70만 원에 구매한 쿠쿠전자의 내솥이 1년여만에 코팅이 벗겨지는 걸 지켜본 서 씨는 품질 문제라는 의심이 들었다. 혹시나싶어 검색해보니 내솥의 품질 내구성 문제는 오랜 시간 이어져온 고질적 문제라는 걸 알게 됐다.  

고객센터로 문의하자 "내솥은 원래 영구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답이 돌아왔다.

KakaoTalk_20180315_132851798.jpg
▲ 구입 후 1년 된 내솥에 코팅이 벗겨지고 점점 녹이 슬고 있다.

서 씨는 "워낙 전기밥솥 브랜드로 유명한 제품이어서 비싼가격임에도 불구하고 구입했는데 이전에 사용하던 저렴한 전기밥솥만도 못하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요즘 코팅재질의 주방용품을 거친 수세미로 쓰는 주부가 있는지 의문"이라며  "이런 저런 기술을 담았다며 가격을 높인 제품이  오히려 더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따졌다.

전기밥솥의 품질보증기간은 1년으로 이 기간 ‘제품 하자’가 발생한 경우 무상으로 교체및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업체 측은 내솥 코팅 벗겨짐에대해서는  대부분 소비자의 사용 중 과실를 꼽고 있다. 내솥에 칼과 가위 같은 날카로운 주방용품이 닿거나, 거친 수세미를 사용해 세척하는 등의 부주의한 사용 방법이 원인이 된다는 게 제조사 측 설명이다.

품질보증기간인 1년이 경과하지 않더라고 '소비자 부주의'로 판단될 경우 유상AS를 받거나 새상품으로 교체하는 수밖에 없다.

쿠쿠전자 관계자는 "내솥의 하자 판단은 품질관리팀에서 내솥을 수거해 진단하게 되는데  사용 환경에 따라 원인과 진단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며 "내솥 코팅 벗겨짐의 이유 대부분은 소비자의 사용 중 과실 때문"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표진수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상인 2021-09-09 09:55:04
우리도 쿠쿠 밥솥 구입하고 딱 1년되니까 우리 솥도 저렇네요.
내구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나 보군요.

Inhwa 2020-01-11 03:07:05
피해자분들 모두들 뭉쳐서 고소하세요 미국은 이런일 생기면 모두뭉쳐서 고소합니다 귀찮아서 안하고 뭐한다고 안하고 하시면 피해자는 계속늘고 쿠쿠는 계속성장해강태이어요 용기를내서 고소하세요

쿠쿠절대사지마라 2019-10-24 17:00:36
지금 쿠쿠본사직원한테 한소리했다 코팅내솥값이 7만5천원이란다 하 씨발 오십만원짜리 밥솥사서 소모품7만5천원을 주기적으로 써야하니? 코팅 수리도없고 개놈들 재활용안하면 내솥다 페기처리하니? 자원낭비지! 개같은 기업논리네..니들 같은 기업양심도 없는회사는 망해야한다. 분이 안풀리네 X발 쿠쿠

쿠쿠 씨발 2019-02-15 08:14:44
하... 꼭 저 모델이 그런거 같네... 엑스웰인지 니미럴인지 개같이 비싸게 쳐 팔아놓고 죄다 소비자 과실로 모는 버러지 새끼들... 쿠쿠꺼 일반 밥솝 10년 가까이 쓴 내솥은 쌀씻는건 기본이고 밥그릇 수저 다 떼려넣고 설겆이 그렇게 해도 코팅 1도 안벗겨진다(이렇게 말하니 as센터 앵무새들도 아무말 못함) 그건 어떻게 설명할래? 하 정말 답 없는놈들

아마도 2019-01-22 01:20:07
나만 그런게 아니네... 쿠쿠 문제가 많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