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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쿠페 시승기>(3) 2천cc 수동.오토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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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네시스쿠페 시승기>(3) 2천cc 수동.오토 비교
  • 김용로 본보 자동차 전문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10.22 10: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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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위= 제네시스 쿠페 2.0 터보 수동, '슈퍼BK'(www.superbk.co.kr) 운영자 차량>
 
<사진 아래=제네시스 쿠페 2.0 터보 오토, 현대자동차 시승 차량>
 
 
 
< 제로백 (0~100km/h) 성능 비교 >
 
 
 
 
 
< 가속 성능 비교 >  
 


 
 
 
< 고속 성능 비교 >
  


 
 
 
저속 : 제로백 성능은 비슷하다.
 
         혼자 탔을 경우 7초 중반 정도.
 
         위 동영상중 수동은 두명이 탑승, 오토는 한명이 탑승한 상태.
 
         반응성은 수동이 약간 더 좋다.
 
         오토의 경우 현대/기아자동차 차량답게 초기 반응이 무척 빠르다.
 
         전반적으로 수동이 비교 우위에 있지만, 정확한 변속 타이밍을 맞추지 못하면
         오히려 제로백은 수동이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기록에 의지하는건 금물.
 
 
중속 : 오토는 스포츠 모드가 있어 다이나믹함을 부여할 수 있지만,
         수동 미션은 직결감이나 반응성에서 더 우수하다.
 
         오토도 나름대로 급차선 변경이 가능하지만 수동에 비해 반 템포 느린 감은 없지 않다.
 
         특히 킥다운 시 오토는 수동에 비해 반 템보 늦는 감이 더 든다.
 
 
고속 : 수동은 고속으로 치닫는 영역도 나름대로 시원하지만 오토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
 
         수동이 원하는 고속에 더 빨리 다가가며, 속도감도 더 크다.
 
         예를 들면 고속에서 220km/h 근처에 다다를 때 느낌은 수동은 시원하게 뻗는 느낌인 반면
         오토는 서서히 올라가는 느낌이 든다.
 
 
 
수동이든 오토든 고속에서의 급차선 변경에 따른 차량 통제가 상당히 용이하며 서스펜션이 상당히 탄탄하게 자리잡고 있다.
 
고속 주행에서 급 브레이킹 시 차량의 무게 중심이 안정적이고 요동치지 않는 점이 인상적이다.
 
튜너들에 의한 2.0급의 앞으로 남은 숙제는 ECU 맵핑을 얼마나 잘 풀어 고유 제어 기능을 거둬내는가다. 그 맵이 차량에 피해를 덜 주는 선에서 최고치를 뽑아내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초속과 중속에서는 오토나 수동이나 성능적으로는 비슷하지만 수동이 약간의 우위에 있고, 수동은 그 시원한 맛이 고속까지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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