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갤럭시 노트7 교환 않고 쓰다가 터지면 누구 책임?
상태바
갤럭시 노트7 교환 않고 쓰다가 터지면 누구 책임?
책임 주체 아리송...연내에 환불 교환받는 게 최선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16.10.19 08:40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적인 안내에도 불구하고 갤럭시 노트7의 교환 및 환불 속도가 매우 더디게 진행되고 있다. 올해 연말까지 교환, 환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당분간은 사용하면서 이후 보상 상황등의 변화를 지켜보겠다는 것이 소비자들의 의중이다.

하지만 계속 사용시 내년부터 AS는 물론 발화사고가 났을 경우 보상도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돼 소비자들의 빠른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19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갤럭시 노트7의 국내 판매대수는 약 55만대이며 이 중 10%인 5만여대만이 교환, 환불이 이뤄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갤럭시 노트7 소비자들 5천700명 모인 '갤럭시 노트7 리콜 정보공유 모임' 카페에서는 갤럭시노트7을 계속 쓰고 싶다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내년 출시예정인 최신형 갤럭시 S8으로 갈아타겠다는 것이다. 

카페 회원 손 모씨는  "아이폰은 안드로이드가 아니어서 바꾸기 싫고 LG전자의 V20도 와닿지 않을 뿐더러 갤럭시S7 엣지는 하위 스펙으로 낮추는 것 같아 바꾸기가 싫다"며 "내 폰은 발화나 배터리 발열 증세도 없어 당분간은 계속 사용하고 싶은 마음"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갤럭시 노트7 교환, 환불을 받지 않으면 소비자들이 낭패를 볼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삼성전자는 내년부터 갤럭시노트7에 대한 제품 수리 등 애프터서비스(AS)를 제공하지 않는다.

올해 연말까지만 AS를 받을 수 있고, 내년부터는 갤럭시 노트7이 고장나더라도 수리를 받을 수 없다. 혹시 마음이 바뀌어 제품을 교환, 환불 받으려 해도 해를 넘기면 불가능하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내년부터 중단한다. 업데이트가 중단되면 호환성 문제로 여러 앱들을 사용할 수 없게 돼 많은 불편을 겪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 개인 정보가 외부에 유출될 가능성도 있다.

갤럭시 노트7 사용을 고수하려면 해외여행 다니는 것도 쉽지 않다. 미국, 일본, 중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호주 등 전세계 10여개국 이상이 갤럭시노트7의 항공기 반입을 금지했고 대상국은 계속 늘어나는 추세다.

가장 큰 문제는 갤럭시 노트7을 계속 사용하다 내년 이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다.

현재로서는 법적 책임여부가 모호하다. 국토교통부와 국가기술표준원이 소비자에 대한 사용 금지 권고를 했지만 강제사항은 아니다. 환불기간 이후 기기 이상으로 터진다고 해도 소비자 보호법에 따라서 제조사에 보상책임이 있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제조사가 안전성을 이유로 교환, 환불을 강력히 권고했음에도 바꾸지 않고 사용을 유지하다 생긴 사고의 경우 '사용자 과실'이 인정될 수 있어 보상범위가 제한될 수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내년 이후 발생하는 발화사고의 책임유무는 현재로서는 명확히 알 수 없다"며 "빨리 사용을 중지하고 교환, 환불을 받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노트7 한정판 2016-11-23 08:09:16
노트8 이나 갤럭시 s8 나와도 터지면 그때도 터진다면 단종 할건가? ㅋ 그때는 노트7 쓰고잇는 사람들이 위너 입니다 보상안해준다 해도 전 노트7 쓰렵니다 그런 하찮은 보상으로 소비자 우롱하지 말고

차노트7사용자 2016-10-22 14:34:08
삼성잘못인데 스펙더 안좋은 s7폰으로 바꿔주겠다 라고 얘기가 나오는데 솔직히 잘못한것도 없는데 노트7 최신폰이라 원래대로라면 노트7 사용자들은 부러움을 받아야 하는거아닌가? 괜히 마음에 쏙들어서 사가지고 주변사람들한테 놀림이나 받고 돈아깝네요;; 그래도 저는 계속 쓰렵니다 벌써 정들고 너무 좋아서 교환이나 환불한데도 딱히 사용하고 싶은 폰도 없어서요ㅠ....하...삼성...좋은 조건 하루 빨리 생각해내주세요!!!!!!!!!

신제이 2016-10-21 17:56:21
어떻게 그딴식으로 삼성에서 대처하는지ㅡㅡ
가전제품 AS기간은 1년인데 그리고 노트7사용자들이 시대떨어진폰으로 바꿔준다는데 누가좋다 하겠냐 일하는아람들은 시간도 부족한판인데 더나은 대책을간구해라 삼성너희들 시대앞어가는회사냐?시대에후태하는 회사냐? 똑바로대처해라

놋7 2016-10-19 20:23:41
기자분은 노트7 사용하고 계신가요?

둘리 2016-10-19 14:56:20
폭발하면 삼성잘못이라고하는데 만약 내년에 교환안해서 터지면 소비자에게 몰매맞는건 교환안한사람임. 이미 수십대 터졌고 또터질가능성이 높으니 교환하라구 인터넷이고 언론이고 온갖 ㅈㄹ을 해대는데 끝까지 뻐기다 교환안해놓고 터지니 책임져라?? 폭탄이 터질거 몰라서 집에 가지고있던것도아니고 터질거알면서 가지고있던게 잘못. 교환안할거면 터져도 그냥 자신이 책임지면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