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현장스케치] AI‧빅데이터 분석으로 건물 에너지 절감하는 시대 온다
상태바
[현장스케치] AI‧빅데이터 분석으로 건물 에너지 절감하는 시대 온다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7.04.03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대표 황창규)가 올 상반기안에 인공지능(AI) 분석엔진으로 건물 에너지 비용 절감해주는 ‘에너아이즈’ 서비스 유료버전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지난달 31일 경기 과천에 위치한 KT 스마트에너지관제센터에서는 출시를 앞둔 에너아이즈 유료버전의 서비스 시연이 진행됐다.

이날 시연에 앞서 프레젠테이션을 맡은 김영명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은 “KT는 에너지 다소비 민간 기업 중 하나”라면서 “연간 전력 사용량이 2500GWh에 달하고 연간 납부금액도 3천44억 원에 육박해 에너지를 절약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됐다”고 에너아이즈 사업 배경을 밝혔다.

그는 이어 “KT는 한전처럼 에너지 판매 사업을 하는 것은 아니고 복합 에너지 관리 사업을 추구한다”고 덧붙였다.

크기변환_IMG_1116.JPG
김영명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이 '에너아이즈'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에너아이즈는 ‘에너지(Energy)’와 ‘아이즈(Eyes)’의 합성어다. 빅데이터로 에너지 사용패턴을 분석하고, 고객 환경에 맞는 실시간 요금관리와 맞춤형 컨설팅으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한다. KT는 에너아지즈를 연내 고객 설비교체를 포함한 24시간 실시간 전문관제 서비스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KT 황창규 회장은 미래 핵심사업으로 ▲미디어, ▲스마트에너지, ▲기업 공공가치 향상, ▲금융거래, ▲재난안전 등 5대 플랫폼을 강조한 바 있다. 에너아이즈는 그 중 스마트에너지 플랫폼의 핵심이라는 게 KT의 설명이다.

KT는 전국 건물들의 에너지 비용절감 및 효율 극대화를 위해 수십 년 동안 노하우를 쌓아왔다는데, 이러한 에너지 절감 노하우와 AI 기술, 에너지 전문인력 및 24시간 365일 관제역량 등을 집결해 스마트에너지 플랫폼(KT-MEG)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KT-MEG의 핵심은 인공지능 기반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엔진 ‘e-Brain’이다. ‘e-Brain’은 시간/요일/기상 등의 변수에 따라 달라지는 건물의 에너지 소비패턴을 분석해 절감요소를 도출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전력사용량 예측은 물론 최고점에 달하는 피크 예상 시간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에너지사용량관리, 전력피크관리 등을 통한 비용절감이 가능하다.

아파트나 호텔, 공장 등과 같이 에너지를 많이 쓰는 건물고객 중에는 에너지 비용절감 방안에 대한 정보를 얻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 특히 중소형 건물의 경우 에너지 관리자가 없어 절감방안에 대한 관심이 적거나, 관심이 있어도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이다.

실제로 대구에 위치한 S아파트의 경우 에너아이즈 서비스를 통해 에너지진단과 컨설팅을 받은 이후 연간 아파트 공용 전기요금의 약 70%를 절약하게 됐다.

크기변환_IMG_1133.JPG
KT 스마트에너지관제TF 조계석 차장이 에너아이즈 시연을 하고 있다.
KT는 지난해 10월 중∙대형 빌딩, 공장 건물 등 대상으로 무료 에너지 진단∙분석 서비스 ‘에너아이즈 프리(Free)’를 선보였다. 이어 올해 상반기에는 고객의 에너지사용량을 실시간으로 감지, 예측하고 피크 알람은 물론 에너지 절감을 위한 전문 컨설팅을 제공하는 라이트(Lite) 버전을, 하반기에는 근원적인 에너지 비용 절감을 위한 24시간 실시간 전문관제와 함께 설비교체를 포함하는 프리미엄(Premium) 버전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영명 KT 스마트에너지사업단장은 “KT-MEG은 ICT업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GLOMO상을 수상함으로써 글로벌 1등 혁신 기술력을 전 세계에서 인정받았다“면서 “2017년에는 에너아이즈 라이트/프리미엄 서비스의 본격 출시로 620만 건물고객들이 에너지를 마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