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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1분기 영업이익 3천828억 원…전년 대비 39.6%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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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1분기 영업이익 3천828억 원…전년 대비 39.6% 하락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7.04.27 1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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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3천828억 원을 기록했다. 대당 판매단가 상승으로 매출액은 늘었으나 원화 강세 등으로 영업익은 전년 대비 39.6% 감소했다. 기아차는 신흥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신차 판매를 확대해 수익성 방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기아자동차는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차는 지난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6.2% 감소한 64만1천686대를 판매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수요 둔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1% 감소했다.

미국 시장에서는 니로의 신차 효과에도 불구하고 볼륨 모델 노후화에 따른 판매 감소의 영향으로 전체 판매가 12.7% 감소했으며, 중국에서도 구매세 지원 축소와 한·중 관계 영향에 따른 소비심리 약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35.6% 감소했다.

반면 유럽에서는 승용 차급의 판매 확대와 니로의 인기에 힘입어 전체 산업수요 증가폭인 8.3%를 크게 웃도는 13.0%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RV 등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 확대에 따른 판매단가 상승 효과에 힘입어 전년 대비 1.5% 증가한 12조8439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원화 강세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1%포인트 증가한 80.8%를 기록했으며, 판매관리비 비율은 글로벌 경쟁 격화에 따른 판촉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0.9%포인트 증가한 16.2%를 기록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39.6% 감소한 3천828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2.0%포인트 감소한 3.0%로 집계됐다. 이와 함께 세전이익은 전년 대비 26.7% 감소한 7천673억 원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19.0% 감소한 7천654억 원을 실현했다.

기아차는 올 한해도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아차는 올해 ▲신흥 시장 공략 강화 ▲신차 효과 극대화 ▲RV 차종 비중 확대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나설 계획이다.

먼저 기아차는 러시아, 중동, 아프리카 등 주요 신흥국 경기가 최근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만큼 현지 전략 차종을 앞세워 이들 국가에 대한 공략을 강화한다.

이와 함께 다음달 선보일 예정인 스팅어의 초기 신차 효과를 극대화해 판매량을 늘리는 동시에 기아차의 브랜드 이미지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과 중국 전략형 소형 SUV ‘K2 크로스’를 상반기 내에 출시하고, 하반기에도 소형 SUV급 신차 및 쏘렌토 상품성개선 모델 등을 잇달아 출시하는 등 고수익 RV 차종의 생산·판매 비중을 올해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수익성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여건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경쟁력 있는 신차와 고부가가치 차종 판매를 확대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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