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화재위험‧부품결함’ 한국GM‧아우디 등 리콜 6만대 이상
상태바
‘화재위험‧부품결함’ 한국GM‧아우디 등 리콜 6만대 이상
  • 탁지훈 기자 tghpopo@csnews.co.kr
  • 승인 2018.04.12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지엠, 아우디, 링컨, 재규어, 미쓰비시, 포드, 다임러트럭 등 33개 차종 6만9803대를 시정조치(리콜)한다.

국토교통부는 7개 해당 업체에서 제작 및 수입 판매한 자동차에서 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12일 밝혔다.

한국지엠 리콜 대상 차량.jpg
▲ 한국지엠 리콜 대상 차량 이미지
지엠에서 제작해 판매한 윈스톰 4만4573대는 차량 뒤쪽 스포일러를 고정하는 볼트의 결함으로 스포일러가 차량으로부터 이탈돼 뒤 따라오는 차량의 사고 유발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차량은 오는 13일부터 지엠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아우디 Q5 35 TDI 콰트로(Quattro) 등 6개 차종 5732대는 국토부의 자기인증적합조사 중 후부 반사기 기준위반 사실이 발견됐다.

자기인증이란 자동차 제작·조립·수입자가 기준충족 여부를 스스로 인증해 자동차가 실제로 안전기준을 충족했는지를 정부 기관이 조사하는 자동차 사후관리 제도이다.

비엠더블유코리아 리콜 대상 차량.jpg
▲ 비엠더블유코리아 리콜 대상 차량
BMW 320i 등 12개 차종 1만5802대는 에어컨 및 히터 송풍량 조절기와 커넥터의 연결 결함으로 강한 바람 작동 시 부품 과열로 화재가 날 우려가 있다. 국토부는 리콜 대상 차량을 들여와 판매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 해당 자동차 매출액의 1000분의 1에 해당하는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링컨 MKZ 등 3개 차종 3222대는 2가지 리콜을 실시한다.MKZ 등 2개 차종 3221대는 조향핸들을 조향축에 고정하는 볼트 결함으로 조향핸들이 이탈돼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제기됐다.

쿠가(Kuga) 1대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의 인플레이터 작동에 필요한 혼합물 결함으로 사고 시 무릎 에어백이 작동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됐다.

재규어 XF 등 9개 차종 326대도 2가지 리콜에 나선다. 재규어 XF 등 8개 차종 322대는 고압 연료레일 끝부분 용접 결함으로 연료가 새어 나와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재규어 E-페이스(PACE) 4대는 앞 브레이크 호스 고정장치 결함으로 앞바퀴와 브레이크 호스 간 간섭을 일으켜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되고 브레이크액이 빠져나와 제동성능이 저하될 우려가 제기됐다.

미쓰비시 RVR 143대는 앞 창유리 와이퍼 부품 결함으로 우천시 와이퍼가 작동되지 않을 위험이 나타났다.

벤츠 스프린터 5대는 연료 압력제어 밸브와 고압연료를 저장하고 개별 인젝터로 분배해주는 커먼레일의 체결 결함으로 연료가 유출돼 엔진 출력 저하 및 시동 불량 등을 일으킬 가능성이 확인됐다.

리콜 대상 자동차 제작사는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시정방법 등을 통보하며, 자동차 소유자가 이미 결함내용을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을 청구할 수 있다.

국토부는 자동차 제작결함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 중이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차량의 리콜 대상 여부 및 구체적 결함을 확인할 수 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