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현장스케치] '라돈 침대' 사태 긴급좌담회, 피해자모임 “원안위는 국민 편 아니다”
상태바
[현장스케치] '라돈 침대' 사태 긴급좌담회, 피해자모임 “원안위는 국민 편 아니다”
  • 이지완 기자 wanwan_08@csnews.co.kr
  • 승인 2018.05.30 17:3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돈 침대 사태로 소비자들의 불안이 깊어지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원자력안전위원회와 관련 정부부처가 적극적인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강력한 목소리를 전했다.

한국YWCA연합회 2층 강당에서 30일 11개의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라돈 침대 사태와 시민안전’ 주제의 긴급좌담회를 개최했다.

좌담회를 공동 주최한 11개의 시민단체는 ▲시민방사능감시센터▲노동환경건강연구소▲두레생협연합▲여성환경연대▲에코두레생협▲차일드세이브▲한살림연합▲행복중심생협연합회▲환경운동연합▲초록을그리다forEarth▲한국YWCA연합회이다.

한국YWCA연합회 유성희 사무총장이 좌장을 맡았고, 시민방사능감시센터 김혜정 운영위원장이 제안 발제했다. 토론에는 노동환경건강연구소 이윤근 소장,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국 안재훈 부장,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임은경 사무총장, 대진침대라돈피해자온오프라인통합모임 이민석 대표가 참여했다.

인사말을 전한 이종임 한국YWCA연합회 부회장은 라돈 사태 정부 대책이 소극적이라며 “원자력안전위원회에만 맡겨두지 말고 산업부, 식약처, 환경부 등 관련 부처가 모두 나서서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이어서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이 제안 발제가 시작됐다. 김혜정 운영위원장은 정부의 미흡한 대처에 몹시 실망스럽다는 목소리를 전했다.

12LA.JPG
▲ 김혜정 시민방사능감시센터 운영위원장이 제안 발제를 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라돈’에만 관심을 두고 있고 ‘토르마린’을 숯이나 맥반석과 같은 첨가물질로 보고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전했다. 그는 “토르마린도 방사성 핵종이고 건강상 위해가 없다고 볼 수 없다”라고 설명했다.

천연방사성 핵종 함유 생활 제품 중 ‘음이온 생리대’에 대한 발표가 나올 때 좌중이 심하게 웅성이었다. 그는 “음이온 생리대는 토르말린 칩이 피부에 바로 와 닿는 생리대 면 아래에 바로 부착되어있다”며 “음이온이 생리질환을 개선한다고 광고하지만 이제는 믿을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식약처가 음이온방출 의료기기 및 기능성 화장품등을 허가해주면서 소비자들이 ‘음이온은 좋다’라는 착각을 하게 했다는 의견을 표했다.

김 운영위원장은 원안위나 관련부처의 대책이 없어서 현재 대진 침대 라돈 사태는 대혼란의 상황이라며 관련 논의가 계속 이뤄지고 적극적인 정부대책이 나와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제2의 가습기 살균제 사태로 번지지 않기 위해서는 대진 침대 피해자 등록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하고 정부의 명확한 컨트롤타워가 신설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전해졌다.
112.JPG
▲ 토론을 하고 있는 참석자들

이민석 대진침대라돈피해자온오프라인통합모임 대표는 “대진 침대 라돈 사태에서 정부가 피해자의 관점이 아니라 산업 관점에서 보고 있는 것이 큰 문제이다”라며 “대진 침대는 계속 해서 적자가 나고 있던 업체이고 이 사태를 책임질 수 있는 상황이 아닌데 원안위는 자꾸 업체에게 대책을 떠맡기고 있다”고 분노를 표했다.

그는 “대진침대는 범죄적인 행위를 저질렀다고 생각한다”라며 “컨트롤타워 신설이 시급하다”라는 의견을 전했다. 긴급좌담회에는 시민단체 뿐만 아니라 대진 침대 라돈 검출 피해자들도 다수 참석해 사태 심각성에 대해 큰 우려를 드러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지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돈프리 2018-05-30 22:31:40
이번 사태는 라돈농도 측정에 적합하지 않은 측정기 사용에 따른 해프닝일 수 있습니다!!! 1. 라돈(Rn222)과 토론(Rn220)뿐만 아니라 일시에 많은 양의 감마선에 반응하는 이온챔버형 라돈측정기 사용에 따른 잘못된 라돈농도 측정값 때문 2. 토론의 자핵종(Pb212)에 오염된 측정기 사용에 따른 잘못된 토론 농도 측정값 때문 3. 이온챔버형 측정기가 감마선을 방출하는 침대 매트리스의 라돈농도 측정에 계속 사용되고 있고 이에따른 문제가 증폭되고 있는데도 시정되지 않고 있다는 점 4. 토론 측정값 관련 www.radon.re.kr

김라돈 2018-05-30 19:04:59
정부는 그 어떤일보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 해야합니다 정부는 국민과 제일 가까운 구청을 통하여 해당 메트리스를 바로 수거하며 타사 메트리스를 해당 가구에 보상하고 차후 대진침대로부터 구상권을 행사해야합니다. 국민 건강과 안전에 관한일들을 개별업체에 해결을 맞겨두것은 국민을 버리 행위 이기때문입니다 현 정부가 이렇게 무책임하다면 이 정부또는 국민에게 필요없는 전 정부와 무엇이 다르겠습니까 ? 현 정부는 정신차리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