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기업은행장 선임 앞두고 노조 반발...금융노조 “관치금융 반대” 투쟁 예고
상태바
기업은행장 선임 앞두고 노조 반발...금융노조 “관치금융 반대” 투쟁 예고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19.12.24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기 기업은행장에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수석이 낙점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금융노조의 반발이 격화되고 있다.

금융노조(위원장 허권)는 기업은행의 업무 특수성을 감안해 전문성 있는 내부 출신 인사가 필요하다며 정부의 관료출신 행장인사 강행 시 출근 저지 투쟁, 총선 낙선운동 등 강력한 투쟁을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 반장식 前 청와대 일자리 수석.
금융권에 따르면 현재 청와대가 차기 기업은행장에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 수석을 낙점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업은행장은 중소기업은행법상 금융위원장의 제청 이후 대통령이 임명하는 절차를 따른다. 현재 금융위원장 임명 제청과 대통령 사인만을 남겨 놓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면서 늦어도 이번 주 내에 임명절차가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서강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인 반장식 전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옛 경제기획원(EPB) 출신인 정통 예산관료다.

경북 상주 출신으로 덕수상고와 국제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행정고시 21회로 공직에 입문해 재정경제원 지역경제과장, 기획예산처 예산총괄과장, 사회재정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으로 일한 바 있다.

관료출신 행장 선임이 임박하면서 ‘함량 미달 낙하산 행장 임명 반대’를 외쳐 온 기업은행 노조를 비롯한 금융노조의 투쟁 강도는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그동안 기업은행지부는 낙하산 인사 선임을 저지하기 위해 새행장 선임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성명 발표, ‘5예스, 5땡’캠페인, 김형선 노조위원장 청와대 1인 시위 등을 진행해왔다.

지난 18일에는 기업은행 제1본점 앞에서 ‘함량미달 낙하산 행장 임명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날 노조는 기자회견이 끝난 후 광화문 광장까지 가두행진을 한 참석자들은 청와대를 향해 모형 낙하산을 던지는 상징의식을 하며 낙하산 행장 임명 저지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 (왼쪽부터)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 허권 금융노조위원장.
기업은행 노조는 2010년 조준희 전 행장을 시작으로 권선주 전 행장, 김도진 행장까지 세 번 연속 ‘내부 출신 행장 선임’의 전통을 마련했는데 또다시 낙하산 행장 시절로 돌아갈 수 없다고 지적한다.

또한 중소기업 지원 업무 특수성을 감안해 전문성 있는 내부 출신이 행장 자리에 올라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김형선 기업은행지부 위원장은 “지난 2013년 기업은행장으로 기재부 관료 출신이 내정됐을 당시 ‘관치는 독극물’이라 주장했던 민주당이 현재 낙하산 인사를 강행하는 건 기업은행에게 독극물을 먹이는 것”이라며 강조했다.

이어 그는 “기업은행 노조와 금융노조가 낙하산 기업은행장 반대의 뜻을 거듭 밝혔음에도 정부가 반장식 청와대 전 일자리수석의 임명을 강행하고 있다“며 “기업은행장은 청와대 수석 등 관료들의 재취업 자리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형선 위원장은 반장식 행장 임명 강행 시 내년 총선까지 행장 출근 저지 투쟁을 불사한다고 각오다.

김형선 위원장은 “임명을 강행하더라도 낙하산 행장은 기업은행 안에 한 발짝도 들여놓을 수 없을 것”이라며 “출근 저지 등 총력 투쟁으로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크기변환]image.jpg
▲ 김형선 기업은행 노조위원장.
금융노조 또한 기업은행지부와 함께 낙하산 인사 선임과 관치금융을 저지하기 위해 끝까지 투쟁한다는 입장이다.

허권 금융노조 위원장은 “기업은행은 지난 10년 동안 자행 출신 행장과 함께 발전해왔는데 정부는 어떠한 명분도 없이 함량미달의 낙하산을 꽂으려 한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관료 출신 낙하산 인사는 과거 박근혜·이명박 정부와 다를 것 없는 반노동적·반민주적인 행태”라며 “임명을 강행하면 내년 총선에서 관련된 사람을 낙선 운동할 것”이라 경고했다.

한편 김도진 현 기업은행장의 임기는 이달 27일까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