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두산중공업, 건전성 악화 위기에 노조 리스크 '설상가상'
상태바
두산중공업, 건전성 악화 위기에 노조 리스크 '설상가상'
  • 김국헌 기자 khk@csnews.co.kr
  • 승인 2020.03.16 07: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산중공업(대표 정연인)이 재무건전성 악화로 신용등급이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극심한 노조 리스크까지 겹치며 위기를 맞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최근 현 상황을 '절체절명'의 위기로 규정하고, 긴급조치로 일부 휴업을 노조에 제시했지만 노조 반발이 거세 경영정상화 과정이 험난할 전망이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년 매출 15조596억 원, 영업이익 1조768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과 비교해 매출은 2% 늘었고, 영업이익도 7.5% 증가했다. 순손실은 1043억 원으로 전년보다 75.3% 줄었다.

지난해 호성적을 기록한 것처럼 보이지만 이는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등 핵심 자회사들이 선전해준 탓이다. 

두산중공업은 별도재무제표 기준으로 지난해 실적을 아직 발표하지 않았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만 따져도 순손실이 1800억 원을 웃돌았다. 두산중공업은 2014년부터 6년 연속 연결기준 당기순손실을 기록했고, 같은 기간 누적 순손실이 1조 원을 넘겼다.
 

두산중공업은 매출의 60~70%를 차지하는 석탄 화력발전 시장이 침체하는 가운데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원전 프로젝트 수주도 급감하면서 실적이 악화됐다. 특히 7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포함돼 있던 원자력 및 석탄화력 프로젝트들의 취소로 약 10조 원 규모의 수주물량이 증발하면서 경영위기가 가속화됐다.

총 사업비 8조2600억 원에 달하던 신한울 3·4호기 원전 건설이 중단되고,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도 동결되면서 매출 급감→유동성 악화→신용등급 하락→자금 상환의 악순환이 시작됐다. 2016년 8조 원이 넘던 신규 수주(원전 포함 전체 신규 수주) 규모는 지난해 말 2조 원대로 쪼그라들었다.

지난해 공장가동률이 50%로 반토막이 났고, 수주잔액도 2017년 17조 원대에서 지난해 13조 원 수준으로 매년 줄고 있다. 여기에 화력발전소 같은 세계 시장의 전통적 발전산업 물량이 줄어들자 두산중공업 별도기준 매출은 2012년 7조 원대에서 지난해 4조 원대로 떨어졌다.

두산중공업은 지난 11일 노조에게 보낸 휴업 요청 공문에서 "2012년 고점과 비교하면 현재 매출은 50% 가까이 떨어졌고, 영업이익은 17% 수준에 불과한데 최근 5년간 당기순손실은 1조 원을 넘어서면서 영업활동 만으로는 금융비용조차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부채비율도 높은 수준을 지속하고 있다. 2018년 말 두산중공업의 연결기준 부채비율은 300%까지 치솟았고 지난해에도 비슷한 수준이 유지된 것으로 추정된다. 최근 5년간 평균 부채비율도 270%대를 상회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적 저하와 부채비율 확대가 동시에 나타나면서 향후 상환에 대한 부담도 커지고 있다.

자회사인 두산건설에 수년간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부은 것도 두산중공업 재무 부담을 가중시켰다. 두산중공업은 극심한 경영난에 빠진 두산건설을 지원하기 위해 2010년 전후부터 1조 원 이상의 막대한 자금을 쏟아 부은 것으로 알려졌다. 수 차례의 유상증자 참여와 전환상환우선주(RCPS) 인수, 각종 사업 출자 등의 방식을 통해 지속적인 수혈에 나선 바 있다.

두산건설에서 시작된 자금 경색은 두산중공업의 체력을 떨어뜨렸고, 세계 시장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상황에서 ‘캐시 카우’인 국내 원전 물량마저 끊긴 것이 현재의 위기를 불러온 원인이다.

◆ 신용등급 추가 하향 조정 가능성

이러한 재무구조 악화로 두산중공업의 신용등급은 2018년 초 A-등급에서 BBB+로 낮아진데 이어, 지난해에는 실적둔화로 BBB로 더 떨어졌다. 등급 전망도 ‘부정적’이어서 앞으로 하향 조정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두산중공업 신용등급이 BBB-까지 하락한다면 유동성 대응력이 더 떨어질 수 있어 그 전에 강력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신용평가사들은 순차입금 대비 상각전영업이익(EBITDA) 지수가 10배, 차입금의존도가 40% 이상인 상태가 지속될 경우 하향 조정 검토할 예정이다. 그런데 지난해 3분기(별도 기준) 순차입금 대비 EBITDA 지표가 17배까지 높아졌다. 차입금의존도 역시 2018년 말 38.6%에서 2019년 3분기 42.3%까지 높아진 상태로 신용등급 하향 요소에 포함되는 상황이다.

계열부담도 하향 요소다. 두산중공업은 두산그룹의 중간 지주회사로 그룹 지배구조상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두산건설이 수년간 대규모 순손실을 기록하자 지난해 두산중공업이 긴급하게 유동성을 지원했던 점만 봐도 높은 계열간 재무적 연계성을 보여준다. 유동성 지원에도 불구하고 두산건설의 문제 사업장 잔존 채권,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발채무 등으로 추가 지원 가능성이 남아있다.

두산중공업은 발행한 회사채 중 1조 원 가량의 회사채가 4~5월에 상환이 몰려 유동성 확보가 시급해진 상태다. 두산중공업의 사채는 약 1조5000억 원 수준이다. 4월에 2015년 발행한 6007억 원 규모의 글로벌 본드 만기 다가오는데 이 회사채는 수출입은행에서 대출받아 해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5월 4일에는 500억 원 규모 신주인수권부사채 조기상환 청구 행사가 이뤄질 예정인데 이를 해결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다. 추가적인 금융권 대출이 힘든데다 신용등급까지 떨어져 채권발행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 자료: 대신증권
▲ 자료: 대신증권

두산중공업이 회생을 위해서 안간힘을 쓰고 있는 가운데 절체절명의 상황에서 노조리스크까지 겹치며 경영정상화에 제동이 걸리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영업활동을 위해 필요한 비용 외의 모든 비용을 축소했고, 자산 유동화 등 가능한 조치를 계속 취해왔다. 신규채용 억제, 임원 및 조직 축소, 한시적 복지 유예, 계열사 전출, 순환휴직, 사내 공모를 통한 인력 전환배치, 조기 퇴직 및 명예퇴직 등을 실시하며 고정비 절감 및 운영 효율화에 주력 중이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에도 한계에 직면했고, 결국 창원공장 휴업까지 결정했다. 

사측이 경영위기 극복을 위해 창원공장 휴업 협의문을 발송하자 두산중공업 노조는 휴업은 곧 해고라며 극렬하게 반발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지회와 금속노조 경남지부는 12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영 위기에 따른 휴업 절차는 곧 구조조정으로 이어질 수 있어 노사 협의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비상경영을 하려면 노동자 숫자를 줄이기보다 경영진이 개인재산을 내는 등 먼저 책임을 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노조가 사측과 다른 입장을 밝히며 두산중공업의 경영 정상화 작업은 난항이 예고된다.

이와 관련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창원공장의 조업중단은 없다. 일부 휴업은 모든 조업에 지장이 없는 수준의 제한된 유휴인력에 대해서만 시행하는 것으로 일부 직원 대상 휴업이라고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 "고정비 절감을 위한 추가 방안의 차원으로 대상자들을 선별하여 평균임금 70%를 지급하고 일정기간 쉬게 하려는 것"이라며 "명예퇴직, 일부 휴업 등 구조조정방안 절차를 조속히 마무리하여 경영정상화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국헌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wlq8995 2020-03-17 20:08:51
두산은언제아작날것같은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