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스타벅스, 콜드브루 인기에 아이스커피 판매 비중 확대
상태바
스타벅스, 콜드브루 인기에 아이스커피 판매 비중 확대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20.04.09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벅스의 콜드 브루 음료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스타벅스 이용객 10명 중 6명 이상이 아이스 커피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 송호섭)는 커피 음료 판매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콜드 브루 음료 판매 성장세로 아이스 커피 음료의 비중이 64%까지 확대됐다고 밝혔다.
 
스타벅스에 따르면 지난 2015년 아이스 커피 음료(51%)와 따뜻한 커피 음료(49%)의 판매 비중이 비슷한 비율을 보였으나 2016년 콜드 브루 출시 이후 아이스 커피 음료가 따뜻한 커피 음료의 판매 비중을 역전하기 시작했다.
▲연도별 뜨거운 커피 음료와 아이스 커피 음료의 판매 비율
▲연도별 뜨거운 커피 음료와 아이스 커피 음료의 판매 비율

스타벅스는 이러한 현상이 ‘얼죽아’ 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겨울에도 인기가 식지 않는 아이스 커피 음료를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와 함께 새로운 추출 방식과 아이스 전용 음료로 조명받고 있는 콜드 브루의 인기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스타벅스 콜드 브루는 매장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바리스타가 매일 차가운 물로 침출식으로 14시간 동안 소량씩 신선하게 추출한 원액에 차가운 정수와 얼음을 첨가하는 아이스 음료다.
 
전체 아이스 커피 음료 중 콜드 브루의 판매 비중은 2016년 출시 당시 9%에서 2019년에는 20%까지 확대됐다.
 
실제 지난 2019년 스타벅스 콜드 브루의 판매 상승률은 2018년 대비 50%를 넘어섰으며, 지난 2016년 4월 출시 이후 2019년까지의 누적 판매량도 5000만 잔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현재 스타벅스는 콜드 브루, 돌체 콜드 브루, 콜드 폼 콜드 브루,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 등 콜드 브루 음료 4종과 나이트로 콜드 브루, 나이트로 바닐라 크림, 나이트로 쇼콜라 클라우드 등의 나이트로 음료 3종 등 총 7종의 콜드 브루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연도별 아이스 커피 음료 중 콜드브루 비중
▲연도별 아이스 커피 음료 중 콜드브루 비중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관계자는 "부드러운 초콜릿의 풍미가 특징인 콜드 브루는 20대 연령층의 구매 비율이 출시 초기 15%에서 현재 30%까지 증가할 정도로 특히 젊은 고객들에게 사랑 받고 있으며, 콜드 브루와 바닐라 크림 콜드 브루가 가장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라고 말했다.
 
스타벅스 나이트로 콜드 브루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나이트로 커피 전용 머신을 통해서 정통 방식으로 콜드 브루에 질소를 주입해 제조하는 음료로 2017년 처음 소개됐다.
 
박현숙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음료팀장은 “국내외에서 소개되는2020년 커피 트렌드에서 아이스 블랙 커피 시장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가운데, 풍부하고 깔끔한 콜드 브루의 풍미가 다양한 재료들과 잘 어울려 고객들이 다양한 맛의 콜드 브루 음료들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에도 특별한 콜드브루 음료를 추가 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