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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대 기업, 작년 4차산업 스타트업 투자 1조2천억...5년 만에 10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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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0대 기업, 작년 4차산업 스타트업 투자 1조2천억...5년 만에 10배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20.07.01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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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500대 기업이 2015년 이후 5년여 간 4차 산업혁명 관련 스타트업 투자를 매년 확대하고 있다.

2015년 1182억 원이었던 투자 규모는 지난해 1조2026억 원으로 10배 이상 늘었고, 5년여 간 총 투자액은 2조7000억 원에 달했다.

분야별로는 스마트 모빌리티(공유차량)를 비롯한 미래형자동차(친환경차), AI(인공지능)‧빅데이터, 자율주행, 바이오, 핀테크 등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가장 활발히 진행됐다.

기업별로는 현대자동차가 7157억 원으로 가장 많았고, 네이버(3092억 원)와 SK(주)(2648억 원), 기아자동차(2346억 원), SK텔레콤(1187억 원), GS홈쇼핑(1069억 원) 등이 1000억 원 이상 투자했다.

1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500대 기업 중 분기보고서를 제출하고 2015년부터 올 3월 말까지 타법인 출자 내역이 있는 168곳을 조사한 결과, 이들 기업이 5년여 간 출자한 법인 수는 1222곳, 금액은 16조1400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중 단순 지분 취득 또는 펀드 등을 통한 간접투자를 제외한 스타트업/벤처 기업 투자는 464곳, 2조7029억 원이었다.

500대 기업 중 투자액이 가장 많은 곳은 현대차였다. 현대차는 총 53개 기업에 7157억 원을 투자했다. 친환경 자동차, 모빌리티,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있었다.

이어 네이버(3092억 원), SK(주)(2648억 원), 기아차(2346억 원), SK텔레콤(1187억 원), GS홈쇼핑(1069억 원) 등이 1000억 원을 넘었다. 현대모비스(771억 원), 유한양행(725억 원), LG전자(582억 원), NHN(576억 원) 등이 이들 기업과 함께 톱10에 이름을 올렸다.

투자 기업 수가 가장 많은 곳은 네이버(89곳)였고 현대차(53곳), GS홈쇼핑(26곳), SK(주)‧SK텔레콤(각 19곳), LG전자(18곳), NHN(17곳), 기아차(14곳), 유한양행(13곳), 삼성전자(12곳), 엔씨소프트(11곳), 만도‧SK하이닉스(각 10곳) 등이 뒤를 이었다.

재계 1위 삼성전자는 12개 기업에 408억 원을 투자해 상대적으로 적었는데, 삼성전자의 경우 경영권 인수를 포함한 인수합병(M&A)이나 미국 실리콘밸리 법인 및 펀드 조성을 통한 스타트업 투자가 주를 이뤘기 때문이란 게 CEO스코어의 설명이다.

기업들의 투자 규모가 가장 큰 4차 산업혁명 분야는 공유차량 등 모빌리티 부문(20곳, 7130억 원)이었다. 이어 미래형자동차(친환경차량)(21곳, 3003억 원), AI/빅데이터(72곳, 2032억 원), 자율주행(34곳, 1951억 원), 바이오(38곳, 1674억 원), 핀테크(16곳, 1142억 원) 순으로 많이 투자했다.
이밖에 에너지(16곳, 672억 원), 헬스케어(12곳, 396억 원), 클라우드(6곳, 395억 원), AR/VR(10곳, 313억 원), 정보보안(10곳, 285억 원), 지능형 반도체/센서(11곳, 262억 원), 5G(5곳, 247억 원), 로봇(10곳, 221억 원), 3D(5곳, 102억 원), 드론(2곳, 59억 원) 등이었다.

국내 기업이 가장 많은 금액을 투자한 곳은 인도의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 '올라(Ola)'로 현대차와 기아차가 3487억 원을 투자했다.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 호출 서비스 기업인 '그랩(Grab)'도 현대차와 기아차, SK(주) 등이 1931억 원을 투입했다. 이어 어라이벌(Arrival) 1289억 원, 리막(Rimac) 1058억 원, 쏘카 589억 원, 벨로다인 라이더(Velodyne Lider) 587억 원, 메쉬코리아 514억 원, 엔에이치엔페이코 500억 원 등의 순이었다.

한편 500대 기업들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을 포함한 벤처/스타트업 투자 규모는 △2015년 1182억 원(43곳)에서 △2016년 2745억 원(61곳) △2017년 3410억 원(61곳) △2018년 6050억 원(117곳) △2019년 1조2026억 원(147곳) 등 매년 크게 증가했다. 올 1분기(1~3월)에는 총 35곳에 1616억 원을 투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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