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코로나19로 '자가관리형' 정수기 인기...대표 5사 제품 비교해보니
상태바
코로나19로 '자가관리형' 정수기 인기...대표 5사 제품 비교해보니
  • 김민희 기자 kmh@csnews.co.kr
  • 승인 2020.08.31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비대면 서비스 확산으로 렌탈업계에 ‘자가관리형’ 정수기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간 렌탈업계가 '면대면 방문관리'를 통해 성장해왔다면 최근에는 방문관리와 자기관리를 병행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자가관리형 정수기는 소비자가 필터를 직접 교체하거나 코크(출수구)를 청소해 사용하는 제품을 말한다.

통상 정수기는 렌탈 약정을 맺고 주기적으로 전문가의 위생관리를 받는데 자가관리 제품은 케어서비스를 받지 않거나 횟수를 줄여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매번 관리 일정을 조율하지 않아도 되며 필터 교체주기에 맞춰 제품을 배송받아 직접 교체해주면 된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를 선호하는 고객층이 늘어나며 수요가 더욱 늘어나는 추세다.

국내 주요 렌탈업계로 꼽히는 코웨이, SK매직, 쿠쿠홈시스, 바디프랜드, 청호나이스 5개 업체의 자가관리형 정수기 제품을 비교해봤다.

필터관리 주기부터 업체마다 각기 달랐다. 바디프랜드가 3개월로 가장 짧았고 청호나이스가 8개월로 가장 길었다. 살균기능, 얼음 생성 유무, 렌탈 비용 등이 천차만별이라 원하는 성능에 맞춰 비교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가관리와 방문관리 병행이 가능한 냉온정수기는 코웨이 ‘나노직수 모노 정수기’와 SK매직 ‘스스로 직수정수기’ 제품이다.

나노직수 정수기는 물이 나오는 코크 분리가 가능해 소비자가 스스로 세척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동시에 6개월에 한 번 방문점검 서비스를 통해 필터교체는 물론 제품 내외부를 살균수로 관리 받을 수 있다.
 

SK매직 스스로 직수 정수기는 ‘자동’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5일마다 ‘직수관 전해수 안심케어’ 가 주기적으로 직수관에 전해수를 주입해 자동 살균하며 외부에 노출된 코크는 2시간에 한 번 UV 살균한다. 소비자는 방문관리 서비스를 4개월 또는 12개월 주기 중 한 가지를 선택하면 된다. 셀프형인 12개월의 경우 4, 8개월 주기에 맞춰 필터가 택배로 발송된다.

▲ 코웨이 '나노직수 모노 정수기'(위), SK매직 '스스로 직수 정수기'(아래)
▲ 코웨이 '나노직수 모노 정수기'(위), SK매직 '스스로 직수 정수기'(아래)
냉·온·정수, 얼음기능까지 탑재한 제품은 쿠쿠홈시스의 ‘인앤아웃 10s 얼음 정수기’다.

통상 필터 교체는 ‘밸브 잠그기 – 물 비우기 – 필터교체 – 필터세척’ 순으로 이뤄진다. '인앤아웃 직수정수기'의 경우 간편 필터 도어가 장착돼 문을 열면 자동으로 원수가 차단되면서 누수 우려 없이 필터 교체가 가능하다. 살균시스템으로 외부 코크를 소비자가 직접 살균할 수 있으며 '듀얼 살균'으로 제빙 단계부터 제빙 후 정수기 안에 보관되는 얼음까지 관리한다.

바디프랜드는 전 제품 모두 자가관리형 제품이라는 특징이 있다. 정수기를 내놓은 2014년부터 자가관리를 강조하며 비대면 문화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타겟으로 했다. 특히 ‘원필터’ 시스템을 적용해 5개 사 중 가장 간편하게 필터를 교체할 수 있다.

▲(왼쪽부터) 쿠쿠홈시스 ‘인앤아웃 10s 얼음 정수기’, 바디프랜드 'W냉온정수기 브레인', 청호나이스 '직수 정수기 콤팩트'
▲(왼쪽부터) 쿠쿠홈시스 ‘인앤아웃 10s 얼음 정수기’, 바디프랜드 'W냉온정수기 브레인', 청호나이스 '직수 정수기 콤팩트'
청호나이스 '직수 정수기 콤팩트'는 레버를 올렸다가 내리는 간편한 동작으로 필터 탈부착이 가능하다. 여분의 필터는 8개월 교체 주기로 교체해 주면 되며 코크 역시 손쉽게 돌려 세척할 수 있다. 꼭 필요한 정수기능만 담아 생수를 사 먹는 20~30대 1인 가구에 적합한 제품이다.

정수기능만 제공하는 제품의 경우 바디프랜드가 월 1만2900원으로 렌탈가격이 가장 저렴하다. 렌탈가격이 가장 높은 곳은 냉·온·정수, 얼음기능까지 탑재한 쿠쿠홈시스(~5만2900원)다.

일시불 가격이 가장 저렴한 제품은 청호나이스 직수정수기 콤팩트로 33만 원이었으며 ▶코웨이 나노직수 모노 정수기가 135만 원 ▶바디프랜드 W냉온정수기 209만5000원, ▶쿠쿠홈시스 인앤아웃 10s 얼음정수기 250만 원 순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민희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