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소비자권익포럼‧창원대 산학협력단, ‘SNS플랫폼에서의 화장품 불량정보 대응전략’ 포럼 개최
상태바
소비자권익포럼‧창원대 산학협력단, ‘SNS플랫폼에서의 화장품 불량정보 대응전략’ 포럼 개최
  • 나수완 기자 nsw@csnews.co.kr
  • 승인 2020.11.03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권익포럼‧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이 3일 ‘SNS플랫폼에서의 화장품 불량정보 대응전략’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는 이선영 소비자권익포럼 미디어분과 위원장을 비롯, 손봉현 한국인터넷광고재단 박사, 최지현 C&I 소비자연구소 책임연구원, 곽승준 창원대학교 교수, 황지은 서울대학교 환경보건연구소 연구교수, 윤영미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공동대표, 유형일 한국디지털콘텐츠크리에이터협회 권익위원, 장준기 대한화장품협회 전무, 현석훈 민중의소리 PD 등 20여 명이 참석했다.

▲손봉현 한국인터넷광고재단 박사가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소비자보호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는 모습.
▲손봉현 한국인터넷광고재단 박사가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소비자보호 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는 모습.
포럼은 기조발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손봉현 한국인터넷광고재단 박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소비자보호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다. 손 박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규제 ▲인플루언서에 대한 법 집행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책임과 협력 ▲추천보증심사지침의 보완 등에 대해 설명했다.

손 박사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규제는 부당한 광고를 방지하고 소비자에게 유용한 정보의 제공을 촉진한다는 표시광고법의 목적을 실현시키는 측면에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며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적절한 규제는 게시물의 상업적 의도를 솔직하게 알리는 관행을 확립함으로써 인플루언서에 대한 이용자의 신뢰감을 증진시키고, 인플루언서 콘텐츠의 창의성·오락성 등 질적인 향상을 유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지현 C&I 소비자연구소 책임연구원은 ‘화장품 불량정보 현황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최 연구원은 ▲화장품 불량정보 유형 ▲불량정보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불량정보의 효과적 대처 방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최 연구원은 “불량정보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FDA 홈페이지, 독일연방위해평가원, 식약처의 위해평가자료 등 공신력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 단편적인 팩트 체크가 아니라 과학적 사고를 길러주는 콘텐츠 개발 등에 힘써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지현 C&I 소비자연구소 책임연구원이 ‘화장품 불량정보 현황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최지현 C&I 소비자연구소 책임연구원이 ‘화장품 불량정보 현황과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이후 ‘SNS플랫폼에서의 화장품 불량정보 대응전략’에 대해 지정토론이 이어졌다.

황지은 서울대학교 환경보건연구원은 인플루언서 뒷광고 논란에 대해 “무엇보다 광고주와 인플루언서의 책임이 강화돼야 할 것이고, 강력한 법적 조치가 반드시 수반될 필요가 있다”며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위반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공개하는 등 상시 감시기구와 제도가 마련돼 SNS 플랫폼의 건전화와 안정화를 구축해 나가야 할 것”이라 설명했다.

윤영미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공동 대표는 크라우드펀딩의 문제점에 대해 언급했다. 윤 대표는 “크라우드 펀딩에서 불량제품을 구입한 소비자들의 환불, 반품 등의 문제가 생겼으나 투자와 공동구매의 경계에 있어 어떤 법을 적용할지 논란이 되고 있다”며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한 소비자들의 상품 구입이 늘어나고 있는 만큼 소비자 보호제도가 정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자은 대한화장품협회 부장은 화장품 불량정보로 인한 잘못된 안전 이슈의 생성이 소비자의 막연한 불안감 증대로 이어짐에 따라 협회 차원에서 과학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자료 제공 등의 노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구체적인 방안으로 ▲화장품 불량정보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과학에 근거한 사실을 확인해 올바른 정보 제공 ▲화장품 정보에 대해 소비자가 신뢰하며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전문가 집단의 인프라 구축 등이다.

한편, 소비자권임포럼은 입법‧행정‧사법의 공적영역과 관련해 소비자 의견을 표명하기 위한 민간단체다. 소비자 권익을 향상시키기 위해 국가정책‧소비자행동‧기업의 역할 등에 대한 사회적 합의를 도출함으로써 소비자중심사회의 구현을 목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나수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