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금융감독원, 유사수신 업체 증가에 소비자경보 발령
상태바
금융감독원, 유사수신 업체 증가에 소비자경보 발령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0.11.23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은 23일 최근 고수익 투자처를 찾는 투자자를 대상으로 ‘원금보장 및 고수익’을 약속하면서 자금을 모집하는 불법 유사수신 행위가 증가하자 소비자 경보를 발령했다.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신고센터에 접수된 유사수신 신고·상담은 555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4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신고대상 업체 중 구체적인 혐의가 드러난 77개사에 대하여 수사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금감원 측은 밝혔다.

유사수신 행위는 2018년과 2019년 가상통화 투자 빙자 중심에서 올해는 보험 등 금융상품 투자 또는 물품 판매 플랫폼 사업 빙자 등 다양하게 진화하는 상황이다.

특히 당장 여유자금이 부족하더라도 투자할 수 있도록 카드 할부결제를 유도하는 수법도 이용하며 원금과 고수익을 동시에 보장하면서 신규투자자 소개 시 소개수당을 지급하는 다단계식 투자권유는 일단 유사수신 행위로 의심해야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금감원 관계자는 “거래의 본질이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카드 할부거래는 취소가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며 “유사수신 피해를 입은 경우 설명회 자료, 거래내역, 녹취파일 등 증빙자료를 확보해 경찰에 신고하거나 금융감독원 불법사금융 피해 신고센터에 제보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