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KB국민은행, 사업·기술 협업 플랫폼 조직 신설..."디지털 혁신 가속"
상태바
KB국민은행, 사업·기술 협업 플랫폼 조직 신설..."디지털 혁신 가속"
  • 박관훈 기자 open@csnews.co.kr
  • 승인 2020.12.29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이 사업조직(Biz)과 기술조직(Tech)이 함께 일하는 플랫폼조직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실시했다.

KB국민은행(행장 허인)은 29일 ‘NO.1 금융플랫폼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한 혁신적인 조직체계 구현’을 기조로 2021년 정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핵심은 ‘금융플랫폼 기업’ 대전환의 기틀을 마련하는 것으로 ▲플랫폼조직 신설 ▲고객 마케팅 강화 ▲신속한 실행력이 금번 개편의 주요 특징이다.

사업조직(Biz)과 기술조직(Tech)이 함께 일하는 25개 플랫폼조직을 8개 사업그룹내에 신설했으며 이를 통해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또한 본부 마케팅 조직을 강화해 핵심고객 기반 확대를 추진하고 영업점 성과를 지원하며, 본부 부서의 의사결정 라인 슬림화 및 업무 효율성을 높여 경쟁력을 강화했다.

국민은행은 먼저 디지털, IT, 데이터 등 기능별로 분리돼 있던 조직을 고객 관점에 기반한 플랫폼조직으로 전면 개편했다.

플랫폼조직은 고객 경험 혁신을 위해 기획과 개발, 운영이 동시에 이뤄지는 데브옵스(DevOps) 조직으로 기획을 담당하는 직원과 IT 담당 직원이 함께 근무하며 소통하고 협업하는 환경을 의미한다. 데브옵스는 소프트웨어의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의 합성어로 개발 담당자와 운영 담당자가 연계하여 협력하는 개발 방법론을 말한다.

KB국민은행의 플랫폼조직은 고객 중심의 상품∙서비스 혁신을 지향하는 Biz플랫폼, 기술역량을 고도화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전행 지원형 플랫폼, 전행의 기술적 기반을 관리하는 인프라형 플랫폼으로 구분된다.

특히, 운영과 기술이 원팀화돼 고객혁신을 지향하는 Biz플랫폼은 고객 접점에 위치한 사업그룹(8개 부문)에 각각 편재됐다. 이를 통해 과거 단일조직(디지털금융그룹) 중심으로 추진했던 디지털 사업의 한계를 극복하고 전행 차원의 디지털 혁신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고객 기반 확대를 위한 본부 주도 마케팅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고객군별 비대면 마케팅과 시니어고객 대상 마케팅 추진을 위한 전담조직인 '개인마케팅단'을 확대 개편한다.

또한 'SME마케팅본부'를 신설해 기업고객 대상 토털 마케팅추진 체계를 견고히 구축한다. 이를 통해 개인∙기업 부문의 핵심고객군 기반을 확대하고 관련 성과를 영업점과 공유해 영업 최전선인 영업점 성과를 지원하고 견인할 예정이다.

이밖에 마이데이터플랫폼단, 개인마케팅단, 리브모바일플랫폼단, 미래컨택센터추진단, 기관영업추진단, 클라우드플랫폼단 등 KB국민은행의 미래 성장을 이끌어갈 핵심사업 부문 조직명칭에 ‘단’을 부여하고, 본부장급 부서장을 보임해 의사결정 속도와 실행력을 대폭 강화한다.

이를 통해 책임과 권한을 강화한 ‘책임경영 체계’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사업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 선점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또한 자본시장 부문의 지속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본시장 디지털라이제이션 등의 업무 수행 조직을 1본부 2부 추가 신설하여 1그룹 2본부 9부 체제로 개편했다.

지역영업그룹 광역화도 지속 추진한다. 영업현장의 PG(지역본부)체계 안정화, 고객 및 성과관리 기능 이양 등 PG장(지역본부장)의 역할을 확대한다. 수도권 및 지방 지역영업그룹 광역화를 통해 기존 16개 지역영업그룹을 13개 그룹으로 재편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관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