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소비자민원평가대상-패스트푸드] 맘스터치, 가성비 전략과 고객 중심 경영으로 브랜드 파워 우뚝
상태바
[소비자민원평가대상-패스트푸드] 맘스터치, 가성비 전략과 고객 중심 경영으로 브랜드 파워 우뚝
  • 김경애 기자 seok@csnews.co.kr
  • 승인 2021.05.21 07: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로 4회를 맞은 '2021 소비자민원평가대상'에서는 소비자민원처리가 우수하고 소비자 보호 및 피해예방에 만전을 기하는 28개 기업을 선정했다. 소비자문제연구소인 컨슈머리서치가 2020년 한 해 동안 소비자고발센터(www.goso.co.kr)에 접수된 총 13만여 건의 소비자 민원을 통계 자료와 모니터링을 통해 분석한 결과다. 총 민원건수와 시장점유율 대비 민원점유율, 민원처리율 등의 3개 항목에서 최고점을 받은 28개 기업들의 소비자 민원 관리 '비결'을 소개한다. [편집자주]

맘스터치(대표 김동전)가 '2021 소비자민원평가' 패스트푸드 부문에서 총점 96점으로 대상을 받았다.

도미노피자(대표 오광현)는 95.1점을 받아 간발의 차로 2위에 올랐고  버거킹(대표 문영주)은 93.6점을 받아 3위를 기록했다.

맥도날드(대표 앤토니 마티네즈)는 90점대를 기록한 반면 롯데리아(대표 차우철)는 80점대에 머물렀다. 피자헛(대표 임승대)과 KFC(대표 엄익수)는 나란히 70점대를 기록했다. 8개사 가운데 미스터피자(대표 양희권)는 최하위를 기록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품질과 양을 높이고 가격을 낮게 유지하는 가성비 전략과 고객 중심 경영 혁신으로 고객 충성도와 브랜드 파워가 높아진 것이 주효해 보인다"고 말했다. 

국산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는 가격 대비 맛과 품질이 뛰어난 '가성비' 전략과 철저한 고객 만족 전략으로 세계적인 글로벌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빠르게보다 올(all)바르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주문 후 조리하는 '애프터 오더 쿡'(After order cook) 방식을 적용해 언제 주문해도 금방 조리한 듯한 맛으로 승부를 걸었다. 

특히 올해로 출시 16년을 맞이한 맘스터치의 시그니처 메뉴 '싸이버거'의 약진이 눈길을 끈다. 매콤하게 시즈닝된 두툼하고 촉촉한 통다리살 패티를 무기로 가성비 버거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햄버거 브랜드들의 대표 버거 가격(단품 기준)을 비교해 보면 맘스터치 싸이버거는 3800원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싸이버거는 이달 초 기준으로 누적 판매 3억4000만 개를 돌파했으며 올해 1분기 판매 기준으로 하루 약 14만 개가 팔리고 있다. 통계청 2021년 인구 수 기준으로 환산하면 국민 한 명당 최소 6개씩은 싸이버거를 맛본 셈이다. 맘스터치 자체 표준에 맞춰 관리·조리돼 어느 매장에서든 균일한 사이즈로 만나볼 수 있다.
 

▲맘스터치가 올해 4월 1일자로 출시한 시즌 제품 '싸이페스티벌' 3종. (왼쪽부터) 싸이플렉스 버거, 양념치킨싸이버거, 간장마늘싸이버거
▲맘스터치가 올해 4월 1일자로 출시한 시즌 제품 '싸이페스티벌' 3종. (왼쪽부터) 싸이플렉스 버거, 양념치킨싸이버거, 간장마늘싸이버거
신제품 개발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소비자 선호도와 가맹점 운영을 고려하며 확장 가능한 메뉴를 선택해 집중 개발한다. 또한 신메뉴 출시 전 고객을 대상으로 솔직한 반응을 수집한 뒤 선호하는 장점을 살리고 테스트 결과가 좋지 않은 제품은 아예 출시하지 않는다. 

소비자 목소리를 직접 듣고 반영하는 맘스터치의 개발 방식은 충성도 높은 고객층과 브랜드 파워 확보로 이어졌다.

서비스와 품질, 위생 부문도 크게 강화했다. 지난해 6월 매장의 서비스·품질·위생 관리를 전담하는 QA(Quality Assurance) 부서를 신설한 뒤 매장을 불시로 방문해 밀착 관리하고 있다. 

최근 맘스터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해 비대면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뉴노멀 매장'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해 말 '뉴노멀 매장' 1호점이자 1300호점인 삼성중앙역점에 이어 2호점 '양천향교역점'을 오픈했다. 

매장 내부는 소비자 조사를 통해 불편사항을 파악, 해결하는 방향으로 설계됐다. 주문 고객과 취식 고객, 포장·배달 고객 동선을 분리해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고 픽업부스를 도입해 배달·테이크아웃 고객 편의를 높였다는 평을 받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맘스점주 2021-05-26 01:30:57
그놈의 가성비 때문에 점주들은 죽을 맛이네요...